사진이란 무엇인가 - 최민식, 사진을 말한다
최민식 지음 / 현실문화 / 2005년 6월
평점 :
품절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사진에 리얼리티를 부여해야 한다.
리얼리즘 사진은 사람의 마음뿐만 아니라 사회를 움직이게 하는 힘이 있어야 한다. 

 

 리얼리즘 사진은 현실에 대한 물음을 그 시작으로 한다.
단지 미학적 아름다움만을 추구하는 게 아니다.
..  


∥..본문 中..∥

때론 아주 겁 없이 달려들 때가 있다. 내 능력으로는 쉽사리 풀어내지 못할 문제에 대해 나도 모르게 달려든다는 말이다. 물론 두려움이 없다면 거짓말일 테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처럼 ‘사진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 앞에서 고민도 해보고 두려움에 떨기도 한다. 결론은 늘 모자란 나 혼자서는 해결할 수 없음을 깨닫는다. 이제 남은 길은 하나임을 안다. 그저 겁 없는 척 달려드는 수밖에 없다는 것을.  


*

『사진이란 무엇인가』는 사진작가 최민식의 물음인 ‘나는 사진을 왜 하는가?’의 해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담겨있는 책이다. ‘왜’를 시작으로 ‘어떻게’ 와 ‘무엇을’로 나아가는 저자의 시선과 생각을 따라가다 보면, 사진이 무엇인지에 대해 조금은 갈증이 해소되는 듯하다. 적어도 ‘사진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서 중요시되는 그 ‘무엇인가’로부터 조금은 자유로워진 기분이랄까. 묵직한 물음 앞에서 양껏 겁을 먹고 뒷걸음치며 외면할 때마다 느꼈던 답답함은 해소되는 듯했다.  


최민식이 말하는 사진, 즉 ‘가치 있는 사진, 힘 있는 사진’이란 아주 선명하고 명확하다. 리얼리즘과 사실주의를 기본으로 한 사진, 작가정신이 뚜렷한(투철한) 사진, 끊임없이 고민한 흔적을 딛고 진화하는 사진, 굳이 컬러만을 고집하지 않는 자유로운 사진, 객관과 작가의 철학적 교감의 산물로 탄생한 사진, 역사성(기록) · 고발성(사회부조리, 모순 등에 대한) · 삶의 진정성이 묻어나는 사진을 최민식은 생명력이 있는 사진이라고 말한다. 리얼리티! 최민식은 이 리얼리티를 사랑하고 이 사회를, 사람을 리얼하게 그려내는 힘이 느껴진다.

어느 책에선가 최민식에 관한 이야기를 본 적이 있다. 그의 딸이 ‘아빠는 다른 사람의 가난을 팔아 유명해진 사람’이라고 했다던 말을 듣고 몹시도 괴로워했다고 한다. 그렇다고 그가 한없이 유약한 사람이라는 말은 아니다. 유약하다는 느낌과는 달리 단호하고 냉철한 이성과 더불어 한없이 따뜻한 감성, 그런 마음을 지닌 멋진 사람임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최민식은 참으로 강골하면서도 유연하고 부드럽다. 신념과 주관이 뚜렷하다 못해 투철하다. 그의 카리스마가 페이지마다 작렬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떠오른 사람이 있었다. 사진작가 김홍희가 바로 그 사람이다. 최민식과 김홍희 비슷하면서도 다른 느낌이다. 물론 나는 아직 이 두 사람에 잘 알지 못한다. 하지만 여태 내가 접한 이 둘의 작품(김홍희의『나는 사진이다』와 최민식의『사진이란 무엇인가』)만을 가지고 비교했을 때, 느낌이 참 다르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나는 사진이다』의 경우는 사진에 입문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삼았고,『사진이란 무엇인가』는 대체적으로 전문사진작가들의 프로정신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에 그 느낌은 기본적으로 다를 수밖에 없는 듯하다.  


김홍희는 편안한 어투이면서 친근한 느낌이다. 그는 내 고물 휴대전화에 탑재된 볼품없는 카메라마저 사랑하게 만드는 힘이 있다. 그에 반해 최민식은 대체적으로 전문사진작가를 대상으로 냉정하고 확고한 어투로 자신의 주장을 펼치고 있다. 나같이 사진에 대해 문외한 사람은 멋모르고 들었던 카메라를 내려놓아야 될 것 같은 기분이다. 즉, 최민식은 사진예술을 하기 이전에 기본적으로 자신의 주관이나 사진에 대한 정신, 철학이 정립되어야 함을 우선적으로 강조한다. 최민식 앞에서는 꼭 야단맞는(??) 기분이랄까.  


가장 흥미롭게 봤던 부분은 ‘내가 사랑한 작가’ 와 ‘나의 사진이야기’라는 부분이었다. 최민식이 소개하는 ‘내가 사랑한 작가’에는 대부분 리얼리티를 목숨과 같이 생각하는 작가들이 열거되어 있다. 덕분에 여태 몰랐던 사진작가를 많이 만날 수 있어서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또 ‘나의 사진이야기’에는 최민식의 진솔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다. 그로 인해 한층 더 그에 대한 내 마음이 깊어진 것 같다.  


**

포토저널리스트. 현재 세계를 움직이는 가장 큰 힘인 지성과 경쟁하는 가장 강력한 힘이 포토저널리스트들에게서 나온다고 한다. 이 세계의 모습을 얼마나 객관적이고 사실적으로 전달할 것인가에 몰두하고 가급적 윤색하지 않은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가진 포토저널리스트와 그것을 다이렉트로 받아들고는 스스로 이 세계를 인식해가는 독자(민중)층이 두터워지고 현명해짐으로써 세계는 좀 더 다채로운 모습으로 변화해가지 않을까 싶다.  


‡‡‡‡‡‡‡‡‡‡‡‡‡‡‡‡‡‡‡‡‡‡‡‡‡‡‡‡‡‡¨¨주워 담기¨¨‡‡‡‡‡‡‡‡‡‡‡‡‡‡‡‡‡‡‡‡‡‡‡‡‡‡‡‡‡‡

사람들의 시선을 멈추게 하는 사진을 찍는 사진작가가 되기 위해서는 우선 다음과 같은 질문을 자신에게 끊임없이 던져야 한다.

“나는 왜 사진을 찍으려 하는가?”
“나는 어떻게 찍으려 하는가?”
“나는 무엇을 찍으려 하는가?”(p215)
========================================================================  


나는 사진을 통해 인간적인 사회가 실현되기를 바란다. 인간적인 사회란 기본적인 삶의 질이 보장된 사회를 말한다. 나는 이를 위해 우리 삶의 구석구석을 숨김없이 표현하는 리얼리즘 사진을 추구한다. 모든 사진은 순간이다. 그 순간이란 작가의 집요한 관찰에 의해 순간적으로 정지된 상태를 말한다.(p23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