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책 『맥스 테그마크의 유니버스』에서 우리의 물리적인 실체가 전부 수학적일(느슨하게 말해서 정보에 기초를 두고 있을) 가능성을 생각해봤다. 그 경우 실체의 모든 측면이, 심지어 의식도, 과학의 영역 안으로 들어온다. 사실 이 관점에서 보면 의식의 정말 어려운 문제는 수학적인 무언가가 어떻게 실체로 여겨지는지를 이해하는 것과 동일한 문제가 된다. 즉, 수학적인 구조의 일부에 의식이 있다면 그것은 나머지를 외부 물질세계로 경험할 것이다.

 

위 인용문은 『맥스 테그마크의 라이프 3.0 - 인공지능이 열어갈 인류와 생명의 미래』(백우진 옮김, 동아시아) 8장 「의식」에 나오는 부분이다. 388쪽에 있는 각주 전문이다.

 

 

 

한데 위 각주에서 셋째 문장이 도통 무슨 말을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 만약 셋째 문장 《사실 이 관점에서 보면 의식의 정말 어려운 문제는 수학적인 무언가가 어떻게 실체로 여겨지는지를 이해하는 것과 동일한 문제가 된다》가 무슨 말인지 그 의미를 정확히 설명해주시는 독자분이 있다면, 나는 그분한테 삼계탕을 대접해 드리겠다. 단 위 번역본/번역문만 참고해서 말이다. 무슨 뜻인지 몰라 원문을 참조하는 건 위 번역문 자체의 이해 문제와는 다른 문제다.

 

요컨대 맥스 테그마크의 의식에 관한 위 얘기가 무슨 얘기인 줄 모르겠다는 것이 아니다. 위 번역문 자체가 문맥상 영 이해가 안 된다는 것이다. 잘못 번역한 것 같다는 얘기다.

 

[덧붙임(07. 29. 월. 16:42) : 문제의 위 번역문은 맥스 테그마크의 ‘의식의 정말 어려운 문제’ 개념에 비춰볼 때 앞뒤 문맥과 전혀 연결이 되지 않는다. 해서 독자들은 무슨 뜻인지 몰라 헤매거나, 어렴풋이 추상적으로 넘겨짚고 넘어간 것을 이해했다고 착각할 가능성이 크다. 명확한 이해가 아닌 이런 불분명한 이해를 저 번역문이 유발하기 때문에 나는 도통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고 한 것이다. 정말로 말씀드리지만 저 번역문이 도대체 무슨 의미인지 정확히 아시는 분은 설명 좀 해주셨으면 좋겠다. 삼계탕을 대접해 드리든 어떻게든 보답해 드리고 싶다.]

 

번역문은 원문을 전혀 참조하지 않아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번역의 첫째 존재 이유다. [원문 자체가 워낙에 난해한 경우나, 원작자가 일부러 중의적 · 초현실주의적 기법을 부렸거나, 말장난(pun) 따위를 친 특수한 경우는 예외일 수도 있다. 하지만 논리적으로 엄밀하고 명확한 과학적 · 철학적 원문을 애매모호하게 번역하는 건 전혀 경우가 아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마일즈 2020-03-24 12:24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원문을 보셨는지 모르겠지만,원문에서는 ‘수학적인 무언가‘가 주어역할을 해서 (물리적인) 실체를 느끼는 역할인데, 번역문에서는 느껴지는 대상으로 역할이 주어져 ‘실체로 여겨지는‘ 무언가로 번역되어서 혼란을 줍니다.
암묵적으로 물리적인 실체, 실체, 그리고 의식 사이에 어떤 관계를 설정해놓고 하는 얘기 같습니다. 그러니까 의식을 실체로 보고, 그 의식의 일부가 수학적인 무언가가 되고, 이 수학적인 무언가가 나머지 물리적인 실체를 느낀다는 얘기 같습니다.

qualia 2020-03-28 09:50   좋아요 0 | URL
마일즈 님,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위에서 제가 문제를 제기한 번역판의 부정확한 번역에 대해서는 조만간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지금 현재 모든 도서관이 코로나19 바이러스 전염병 때문에 휴관이죠. 해서 위 책 『맥스 테그마크의 라이프 3.0 - 인공지능이 열어갈 인류와 생명의 미래』를 빌려올 수가 없습니다. 위 부정확한 번역을 분석하고 비판하려면 책을 빌려와 앞뒤 문맥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요. 그리고 해당 원서 『Life 3.0: Being Human in the Age of Artificial Intelligence』도 입수해 해당 원문을 찾아서 번역판과 비교 · 대조해 읽어봐야 하는데요. 코로나19 바이러스 때문에 제 답변이 늦어질 것 같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아무튼 이렇게 의식에 관한 논의 댓글을 올려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다음에 꼭 답변드리겠습니다. 어서 빨리 코로나19(COVID19)가 싹 물러가줬으면 좋겠습니다. 마일즈 님께서도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