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저 생리하는데요? - 어느 페미니스트의 생리 일기
오윤주 지음 / 다산책방 / 201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는 순간 나는 생리와 함께했다. 생리라는 단어를 사용하기까지 참 많은 시간이 흘렀던것 같다. 왠지 부끄러웠던 단어였고, 그 단어를 대신하여 사용했던 단어들이 많았다. 당연한 자연적 행위인데 왜그렇게 부끄러웠을까? 라는 생각이 들며 당당하게 사용하기까지, 초경에서부터 지금까지의 시간이 참 많은 시간이 흘렀다.

이책은 그러했다. '생리' 를 통하여 나의 몸을 기록한다는것, 조금은 어색하지만 나의 몸과 소통하고 나 자신을 이해하기 좋은 방법이라는것을 알게 되었다.

처음 생리를 준비했을때, 엄마는 '여성이 한달의 한 번 하는 과정'이라고 설명해줬다. 정말 당연 한달의 딱 한 번 할 줄 알았던 그것은 나를 미치게했다. 하루종일, 그 며칠을 생리와 함께하는 시간은 지옥과 같았고, 나는 왜 여성으로 태어나 이렇게 고통을 받아야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시간들이었다. 생리는 그런 존재였다. 해도 짜증 안해도 짜증, 짜증의 연속.

생리도 안해본 사람들, 그래 그 남자들은 너무 생리를 우습게 여긴다. 뭐만하면 '생리해? 예민하네~' 이러는 태도, 정말 그대들도 꼭 해보길 바랄정도이다. 작가 말처럼 " 생리하는 여자는 예민하고 감정적으로 불안정하므로 지금 생리해서 나한테 이렇게 화내는 거냐고 물어보는 것이다. 여자가 화난 이유를 자기가 아니라 여자에게 돌리기 위해서. 내가 잘못한게 아니라 네가 예민한거라고 가스라이팅하면서."

세상이 바뀌기전까지만해도 나는 생리를 숨겨왔다. 당연 저런 이유로. 하지만 생리는 나에게 예민으로 끝나면 다행이지 칼 안들은 살인자와 같을 정도로 내 몸에는 화, 짜증, 분노, 거기다 말도 못하는 감정들이 뒤흡쓸려 괴롭게 만든다. 대자연에 지고 만 나의 감정들은 생리기간뿐만 아니라 생리전 증후군에서도 미친듯이 나타난다.그 자연스런 반응들을 통제하면서 살아오던 순간들을 생각하면 다시 한 번 욱해진다.

나는 생리통이 심하고, 무엇보다도 배란통도 있어 생리도 하기 전 병원에도 몇번 실려갈 정도였다. 하지만 그 모든것은 유난이라고 들어야했던 순간들을 생각하면 정말 으;;

이제는 정말 당당하게 말할 수 있다. ' 그래 나 지금 생리중이니깐 건들지마!' 라고. 그리고 작가가 말한 것처럼 나를 찾기 위한 생리일기를 쓰면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보길 노력해보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