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이 백 - 갑질로 어긋난 삶의 궤도를 바로잡다
박창진 지음 / 메디치미디어 / 2019년 2월
평점 :
품절


 

사회가 내부고발자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낱낱이 고발하고 있는 책이며, 대한민국을 떠들썩했던 땅콩회항 주인공 박창진 사무장의 이야기이다.

당시 땅콩회항은 정말 충격적인 사건이었다. 재벌이 가지고 있는 민낯을 보여주며 그 추악함을 보여주고 있다. 그 주인공 대한항공은 여전히 추악함을 보여주고 있다.

세상 돈 많은 재벌이 왜저럴까라는 생각을 하게 만큼 정말 충격적인 일들이 고발되고 있으며 이것은 대한항공 뿐만 아니라 모든 곳에서 일어나는 갑질이었다.

 

 

 고발이 이어지고 그 뒤는 내가 모르는 어두움이 가득했다. 계속이어지는 갑질을 너가 고발하고 세상 밖으로 꺼내줬구나하고 칭찬받는 것이 아니라 사회부적응자로 만드는 현실이었다. 세상 있어서는 안 될 곳에 있는 사람처럼 쳐다봤다니 세상 참 너무 하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그 속에서 버텨내야하고, 버텨냈던 박창진 전 사무장이 가지고 있는 용기가 부러웠다. 나는 이따금시 현실에 순응하며 목소리를 삼키며 얼마나 많이 눈을 가리고 살아가고 있는가에 대하여 부끄러워졌다.

 현회사에서 누군가 총대를 매고 팀장들과 면담을 했다. 팀장들과의 대화는 벽이었다고 한다. 그가 병가는 낸 사이 다른이에게 면담을 했다. 면담을 요청하였으나 결과는 우리의 업무분장에 대한 해답이 아닌 “나도 힘들다 나도 5키로가 빠졌다. 근데 왜 갑자기 이런 불만을 토로하니?” 였으며 “사람은 못고쳐. 고인물이니 그러려니하고 넘어가” 였다. 그 그러려니는 어떤걸까. 잘못됨을 이야기 하지말고 꾹 참아가며 일을 하라는걸까? 은퇴를 앞두고 시험공부해야하니 일은 쪼무래기 너희가 하고 책임은 너희가 지고 성과는 내가 낼게. 너희는 그래봤자 그거만 하는 애들이잖아?라고 말하는 그들에게 어떻게 대해야하는 지, 이 책을 읽으며 과연 사회가 변할까라는 의문을 가지며 나 또한 저렇게 소리를 낼 수 있는지에 대하여 고민을 해본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