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문도 시공사 장르문학 시리즈
요코미조 세이시 지음 / 시공사 / 2005년 7월
평점 :
절판


옥문도..섬...

섬은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을 공간적으로도 또 시간적으로도 차단시키는 곳이다.

그래서 그 곳에 사는 사람들은 어려운 일이 생겨도 좋은 일들이 생겨도

자신들만의 힘으로 모든 일들을 해결해 나가야 한다.

그래서 그런지 소설, 특히 추리소설 속의 섬이란 배경은

이야기가 시작되기 전, 이미 그 배경적 요소만으로도 왠지 섬뜩한 느낌을 주는 것이다.

크리스티의 '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와 같은 서늘함 말이다.

 

옥문도는 섬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에 대한 이야기이다.

주인공이자 탐정인 긴다이치 코스케는 전장에서 만난 전우 치마타의 유언에 따라

그의 세 누이동생들이 살해당하는 것을 막고자 옥문도로 간다.

그 곳은 어업으로 생업을 이어가는 곳,  이곳에서 배를 가지고 있는 선주는

봉건제도의 영주처럼 막대한 권력을 가진 존재다.

또한 종교적인 존재 이상의 힘을 가진 스님 또한 이 섬을 이끌어 가는 정신적 지주.

이런 특이한 섬의 배경속에서 코스케는 결국 네 건의 살인사건을 막지 못한다.

너무나도 간단하면서도 소름끼치도록 끔찍해 보이는 살인들...

 

이 소설은 (해설을 읽어보니 그것이 작가 특유의 서풍이라고 하는데)

봉건적인 일본의 내음이 많이 나는 소설이다.

사건 해결에 중요 역할을 하는 하이쿠나 결국 살인의 이유가 되는 봉건적인 의리에 대한 이야기가 그렇다.

다소 끔찍해 보이는 사건들이 나열 또한 어두운 느낌이 난다.

하지만 탐정 긴다이치의 털털한 성격이 이 소설을 그렇게 어둡게만은 이끌지 않는다.

그의 어쩌면 매력적인 성격에 따라가다 보면 그가 놓치게 되는 단서들을

다시한번 바라보며 사건을 거듭 생각하게 되는 재미도 있다.

시각적이고도 사건들의 연속으로 짜여진 이 소설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수께끼를 푸는 전통 추리소설의 재미를 지니고 있다.

역자가 밝히고 있듯이 저자인 요코미조 세이시는 이 작품에 딕슨 카의 영향을 많이 반영했다고 한다.

이런 종류의 추리 소설은 재독을 권하기도 한다.

다 읽고 난 후 다시 한번 범인의 언행을 따라가며 재독을 하게 되면

놓치고 지나갔던 작가의 작은 장치들을 재미있게 바라볼 수 있다는 이 점이 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주요 단서가 되는 하이쿠가 아무래도 일본어로 나오는 시이기 때문에

번역을 통해 같은 재미를 느끼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뭐 그래도 에도가와 란포 이후에 처음으로 읽게된 일본작가의 추리소설로서는

내가 좋아하는 스타일의 소설을 발견,

꽤나 즐겁게 읽을 수 있어서 기쁜 독서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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