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 내 몸을 만나다 - 전문가도 놓치는 엄마도 안 알려준 성교육
다니엘르 플로멘봄 지음, 임말희 옮김 / NUN(임말희)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강신주 박사 ㅡ 욕망은 부정적인가? 팟캐 듣는데 우연히 이 책에서 답을 줌. 물론 특히 여성의 성에 관한 내용이 주이지만..


욕망은 일종의 긴장입니다. (193p)
욕망 이것은 내 인생을 성취하는 지침이지요. (914p)
욕망은 그녀를 고양시켜 줄, 그녀를 위한 ‘천국의 승강기‘지요.(191p)


3~6세 사이에 엄마는 딸에게 앞으로 자라날 쾌감에 대해 가르쳐주야한다 는... (헐...) 우리는 과연 어떤 성교육을 받았던 걸까. 엄마 할머니 증조할머니... 위에 위에 윗대에서 금기였던 짓누르는 쾌락을 물려받고 물려주고 있는 여성들. 아직도 너무나 모르는 성. 어린 여자애의 몸으로 형상화돼 있는 여성들. 여성은 자기 엄마를 사랑하듯 남자를 사랑한다...고.



여성성의 측면에서는 아직도 가계내 여자조상들의 패턴에 갇혀있고, 자기 욕망을 표출하고 남자의 욕망에 응답할 수 있게 하는 안전기지는 아직 창조해 내지 못한 상태예요. 이러한 단절은 현대여성들로 하여금 계속 불안과 자존감 결여에 시달리게 합니다. (189p)

여자라서 행복한 여성으로 자기 스스로를 느끼도록 딸에게 여성성을 전수해줘야 한다는 점은 가려져 있어요. (100p)



제대로 교육받아 본 적도, 듣보잡 수준인 성교육 성의학. 이대로 계속 갈 것인가? 제목을 꾸며주는 형용구절을 다시 보면서 좀 서글프다... 전문가도 놓치는 엄마도 안 알려준 성교육이라니.
금기, 죄, 수치, 혐오, 죄책감이 아닌 공명, 열정, 재충전, 생동, 소통.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