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랍게도 1965년에는 영국의 수치가 56퍼센트로 껑충 뛰었는데, 이러한 변화에는 그사이 여름철에 몇 차례 폭염이 발생했고 1958년까지 약 10년간 기혼 여성의 취업률이 두 배로 늘었다는 점이 영향을 미쳤다. 1959년에 《이코노미스트 The Economist》도 밝혔듯이 그즈음 일어난 소비자 혁명은 크나큰 인식의 전환을 불러왔다. 사람들은 "맥주와 담배를 사거나 당구를 즐기고 애완견을 위해 쓸 약간의 여윳돈"을 두기보다 "기계로 된 노예들을 할부 구매" 하는 데 돈을 썼고, 과거 영국 노동당 총재였던 휴 게이츠켈Hugh Gaitskel은 이런 현상을 "세계관의 미국화"
라고 일컬었다.  - P149

가정용 냉장고에 아직 적용되지 않은 대표적인 기능은 안이 들여다보이는 진열창인데, 냉장고 내부에서 흥미로운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다는 점이 큰 이유를 차지한다. 실제로 그 안에서 발생하는 현상은 전혀 볼거리가 못 된다. 냉장고에 저장된 음식은 엄밀히 말하면 매우 느리게 썩어가는 상태라 할 수 있는데, 과연 그런 모습을 일부러 구경하려는 사람이 있을까? 게다가 이 기능은 실용성도 높지 않다. 견고하게 설계된 문에 창을 낼 경우 오히려 에너지 효율이 떨어지고 저온 보관실 온도가 높아지며 빛이 투과되어 식자재가 더 빨리 변질할 수도 있다. 또 미관상으로도 냉장고의 내용물들이 정리되지 않은 채 내내 밖으로 보이는 상태가 좋다고는 말하기 어렵다.  - P190

냉장고는 우리 인류의 일상을 말 그대로 송두리째 바꿔버렸다. 지난 150여 년간 저온 유통 체계 덕분에 식품류를 냉장·냉동 상태로 수송·거래하고 가정에서 오래 보관할 수 있게 되면서 현대인의 음식 소비 습관과 식생활, 요리법 등은 과거와 비교해 몰라볼 정도로 달라졌다. 특히 우리가 먹는 음식의 종류와 식습관이 변화하는 데에는 지금까지 등장한 어떤 주방기기보다도 냉장고가 큰 영향을 미쳤다. 이 문명의 이기 덕분에 인간은 제철 여부와 상관없이 수많은 농수산물을 맛보고 이용하는 사상 초유의 능력을 손에 넣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그로 인해 많은 현대인이 먹거리를 키워내는 방법을 잊고 그 근원과도 멀어진 채 농수산물의 주기적인 성장·수확·가공이라는 일련의 흐름과 점점 더 단절되어 살아가고 있다. 오늘날 냉장고는 먹을 것을 저장하고 요리하고 소비하는 도구로서, 계절에 따라 농사를 짓고 물고기를 잡던 인류의 유구한 습성을 1년 내내 먹을 것을 모으고 소비하는 습성으로 바꾸어놓았다. 또한 1년에 걸친 기나긴 수확 과정을 매일, 매주 음식을 사고 저장하는 방식으로 대체하는 데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 P208

음식 칼럼니스트인 로즈 프린스는 저서에서 이렇게 밝혔다. 나는 이른바 ‘잘나가는 사람들처럼 먹기 aspirational greed 증후군에 빠져 있다. 장을 볼 때 우리 집에 필요해서가 아니라 우리 가족도 꼭 먹어보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무언가를 산다. "이처럼 낭비를 유발하는 속성 이외에 우리가 또 주목해야 할 것은 냉장고 속 먹거리들이 전달하는 사회·문화적인 의미다. 몇 년 전 발표된 한 기사에 의하면, 모든 소비자가 공통으로 구매하는 식료품이 존재하지만 냉장고에 보관하는 그 밖의 먹거리는 각자의 사회적 지위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투자 전문가로 세계 각국의 냉장고 사정을 깊이 들여다본 태소스 스타소풀로스 Tassos Siassopculos는 우리의 "사고방식과 욕망"이 냉장고에 고스란히 반영된다고 설명했다. 냉장고를 처음 구매한 이들은 대개 그 안에 요리 재료와 먹다 남은 음식들을 보관한다. 그러다 차츰 중산층에 가까워지면 어느 국가나 문화권 할 것 없이 다들 달달한 향료가 첨가된 우유나 잼처럼 탐닉적인 음식을 사들인다. 그보다 부유한 가정에서는 어느 계층보다도 건강식품을 많이 보관하는 경향이 나타난다.
- P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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