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身邊雜記 131111

- 신변잡기 131108 http://blog.aladin.co.kr/maripkahn/6681487 에서 계속되는 글

 

정신에 관한 명확한 근거가 없는 상황에서 도덕의 근거는 더 부실하다.

 

* 독서일기 111028 <우리가 먹고 사랑하고 혐오하는 동물들>의 간단서평

http://blog.aladin.co.kr/maripkahn/5173445

* '인도주의를 기억하라, 그리고 나머지는 모두 무시하라.' ; 가연님의 글 중에서 발췌

http://blog.aladin.co.kr/760670127/6629638

 

* 무제 120525 http://blog.aladin.co.kr/maripkahn/5640990

* 무제 120423 http://blog.aladin.co.kr/maripkahn/5582602

 

* 나는 의를 인보다 앞세우는 사람이지만, 러셀을 나의 멘토로 삼고 인도주의를 나의 삶의 좌우명으로 삼으려 해도 언뜻 자기 확신이 서질 않는다. <정의란 무엇인가>의 책의 예화를 빌면 ; 브레이크가 망가진 기차에서 그대로 달리면 10명의 사람이 사망한다. 방향을 틀면 한 명의 사람이 사망한다. 인도주의 입장에서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하나? 다른 예로 폭풍이 치는 바다에 요트를 타고 있는 사람이 조난을 당했다. 그를 구조하기 위해 구조대를 보냈는데, 그 과정에서 10명 사망했다. 이 구조는 인도주의에 입각해서 어떤 가치판단을 내려야 하나?

 

* '눈 앞의 비교적 확실한 악을 내버려두고 미래의 비교적 불확실한 미덕을 택해서는 안된다.' ; 가연님의 글 중에서 발췌 http://blog.aladin.co.kr/760670127/6629638

 

<공작왕> 이 만화에 여자의 나체가 자주 그려져 ‘19금’으로 분류되어 있다. 각각의 에피소드가 있고, 전체적으로 줄거리가 있는데, 마지막에 반전?이라고 할 결론이 있다. 어째든 이 이야기 전체 줄거리는 다음과 같은 딜레마를 남긴다. ;

 

1) 눈앞의 확실한 악덕을 행했다면 미래의 나타냈던 더 큰 악덕은 나타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눈앞의 확실한 악덕을 피했더니, 미래의 가능성의 더 큰 악덕이 현실로 나타난 것이다.

2) 눈앞의 확실한 악덕을 피했다. 그런데 이로 인해 발생할 미래의 더 큰 악덕은 현실로 나타나지 않았다.

 

1)번 사실만으로도 모순을 안고 있는데, 1)번과 2)번 사건이 동시에 존재하니, 뭐가 옳은 것인지 판단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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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11-11 19:29   UR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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