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로쟈의 저공비행

세계문학 강의를 주로 하다보니 자연스레 새로 번역되는 작품들에 눈길을 주게 되는데, 고전 작가들이라면 두말할 것도 없다. 이번주에 눈에 띄는 저자들(강의에서 자주 읽은 작가들이다)을 차례로 나열한다. 토마스 만부터 앙드레 지드와 오스카 와일드까지. 눈치챈 분도 계실 듯한데, 각각 독일과 프랑스, 영국을 대표(?)하는 동성애 작가들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론 기다리던 책인데, 토마스의 정치비평집이 번역돼 나왔다. <예술과 정치>(청송재). 역자의 말을 보니 진작에 번역하고 오랫동안 만지작거린 책이다. 이제야 나온 건 그간에 출판사를 못 찾았기 때문. 출판사들이야 독자 핑계를 댈 테니, 누구를 탓하는 건 누워서 침뱉기일 것이다. 늦게라도 나오게 돼 다행이다 싶다. 


















역자는 토마스 만을 전공하고 독문학 작품 번역에 전력하고 있는 홍성광 박사다. 대표작 <부덴부로크가의 가의 사람들>과 <마의 산>을 나는 역자의 번역으로 읽었다(<부덴부로크>는 유일 번역본이어서 다른 선택지도 없다). 토마스 만뿐 아니라 괴테와 실러, 헤세와 카프카, 그리고 니체와 쇼폔하우어 등 다수 독일 작가와 사상가들의 대표작이 번역서 목록에 포함돼 있다(역자의 번역서 목록은 두툼한 <독일 명작 기행>을 참고할 수 있다). 독문학계 대표 번역가 중 1인. <예술과 정치>는 어떤 글모음인가?


"토마스 만은 괴테와 함께 독일 문학의 양대 거장으로 평가받는다. 1929년 노벨 문학상을 비롯, 1949년 괴테상을 수상한 그는 소설가로서 뿐만 아니라 평론가로서도 탁월하여 문학o예술o철 학o정치 등 많은 영역에 걸쳐 우수한 평론과 수필을 많이 남겼다. 이 책은 <토마스 만 전집> 중에서 토마스 만의 정치적 에세이들을 모은 정치비평집 <Thomas Mann Essays>이다. 문화와 예술, 예술가와 사회, 민주 주의와 파시즘, 문화와 사회주의와 같은 사상적으로 깊이 있는 사회 비평 주제를 다루고 있다. 모두 주옥과 같은 에세이지만 「형제 히틀러」, 「다가올 민주주의의 승리」, 「문화와 정치」, 「독일과 독일인」, 「내가 독일에 돌아가지 않는 이유」, 「예술가와 사회」는 특히 흥미를 끄는 주목할 만한 글이다."

















토마스 만의 강연과 에세이는 일부 출간된 적이 있다. 주로 작가론이었고 정치비평 쪽은 공백으로 있었다. 다작의 저자이기에 더 소개되어도 좋겠다. 
















앙드레 지드의 신간은 몽테뉴의 <수상록> 선집이다. <스스로 아는 일>(유유). 지난봄에 몽테뉴에 대해 강의하면서 지드의 <수상록>에 관한 언급을 인용하기도 했는데, 그 출처가 되는 책인 듯하다. 


"우리에게 소설 <좁은 문>과 노벨문학상 수상으로 잘 알려진 프랑스 소설가이자 비평가 앙드레 지드가 16세기 모럴리스트 몽테뉴와 그의 유일한 저작 <수상록>을 소개한 책. 두 부분으로 나누어진 책에서 지드는 먼저 몽테뉴가 어떤 사람이며 어떤 사상을 펼쳤는지 들려준다. 그리고 <수상록>에서 자신에게 매우 인상적이었던 내용을 가려 뽑아 선보인다."
















덧붙이자면, 지드의 작가론으로는 도스토예프스키론(도스토예프스키에 관한 일련의 강의를 엮었다)과 오스카 와일드론이 소개돼 있다. 도스토예프스키론은 도스토예프스키뿐 아니라 지드 자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직접 교분을 가졌던 오스카와 와일드에 대해서는 말할 것도 없다. 

















이번에 나온 오스카 와일드의 책은 비평론이다. <예술가로서의 비평가>(바다출판사). 앞서 나온 산문집으로 <거짓의 쇠락> 등과 같이 읽어볼 수 있겠다 


"오스카 와일드는 19세기 영국을 대표한 극작가, 소설가, 시인이자 ‘예술을 위한 예술’이라는 기치 아래 살아온 유미주의자다. 장편소설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과 희곡 <살로메>, 동화 <행복한 왕자> 등으로 잘 알려진 그는 이 책 <예술가로서의 비평가>를 통해 비평가로서의 존재도 각인시켰다. 이 책은 오스카 와일드가 자신의 예술비평관을 희곡 형식으로 풀어낸 글이다. 1891년에 나온 그의 유일한 비평집 <인텐션>의 수록작으로, 음악, 회화, 미술, 문학 등 그리스 시대부터 발전해 온 예술 장르에 대한 비평이 담겨 있다."


















와일드의 작품으로는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만 강의에서 읽었는데, 다음에 다시 다룬다면 비평론이나 예술론(미학 강의 포함)도 검토해봐야겠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