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협찬
취업 빙하기와 불황이 강타한 일본 사회에서 강도가 높은 노동에 시달린 저자의 임금은 저임금으로 지옥과 다름없는 상황이다. 그때 매일 죽고싶다는 말을 하면서 감옥과 같은 직장에서 탈출하기로 계획한다. 그렇게 시작된 저축은 최고의 신경 안정제가 되어 10억이라는 자산을 가지게 된다. 파이어족, 경제적 자립, 조기 은퇴를 꿈꾸는 많은 사람들에게 저축과 절약이 얼마나 즐거운 것인지 전하는 책이다.
흙수저가 무일푼으로 저임금 직장인이 10억을 모으기까지는 어느 정도의 시간이 필요할까. 갑작스럽게 돈이 생기는 것이 아닌 저임금으로 10억을 모으는 시간은 긴 세월을 요구하지만 저자는 그 세월을 통해서 단단하게 배운 것이 있었음을 책에서 고백한다. 그 세월 동안 저자가 흔들리지 않고 실천한 확고한 계획들과 결과들이 1억, 2억, 3억 달성으로 이어지면서 4억, 5억 달성까지 이어진다. 순자산이 5억이 될 때까지는 긴 세월이 요구되었지만 5억이 6억이 되는 시간은 빠르게 진행되었다는 것을 눈여겨보아야 한다.
무일푼에서 5억을 달성하기까지 긴 세월이 흘렀지만 저자는 그 세월을 포기하지 않는 끈기로 자신의 목표를 향한다. 그리고 5억부터 10억까지는 빠르게 자산이 증가하였음을 고백하면서 돈이 돈을 벌어준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목표액을 달성하면 가장 먼저 무엇을 할 것인지 질문을 던지면서 지옥과 같은 직장을 탈출할 것이라는 목표로 저자는 계속 목표를 향하게 된다.
실천한 것들이 사진 자료와 함께, 그래프 자료로 설명되고 주거공간과 생활습관까지도 자세하게 전해진다. 파이어족으로 살아가고 있기에 어떤 계획으로 어떤 생활을 하였는지 궁금해서 펼친 책이었는데 저자의 생활에 놀라움을 감추기가 어려운 내용들도 마주하기도 한다.
분명한 것은 누구나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저임금이라도 부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 저자이다. 절약이 고통이라고 생각하는지 질문을 먼저 던지면서 저축은 즐거움이라는 사실을 명확하게 전하기 시작한다. 무분별한 사치는 자신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다.
차곡히 쌓여가는 저축액과 대출이 없는 삶이 진정한 부자이다. 총자산에서 대출이 없고 할부가 없는 순자산이 진정한 부자임을 일찍 깨우치는 것이 지혜이다. 사치품을 소비하는 즐거움은 금방 사그라드는 거품과도 같아서 즐거움은 오래가지 않기 때문이다. 저축한 자산은 자신을 지켜주는 든든한 미래가 되기에 저축하는 습관을 가장 먼저 가져야 한다.
주식에 목숨을 바치지 말라는 내용에도 전해진다. 얼마를 모을 것인지, 언제까지 모을 것인지, 어떻게 모을 것인지 진지하게 계획하고 실행해야 한다. 파이어족은 이러한 과정들을 모두 준비하고 실행하여 낳은 결과이다. 순자산 10억까지는 누구나 모을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 저자이다. 무일푼 흙수저이며 저임금이지만 어떤 노력을 하면서 이룩한 것인지 보여주는 책이다. 그것을 하는 사람과 하지 않는 사람만이 있을 뿐이다. 저축하는 즐거움에 빠져보는 것을 당장 가지도록 이끄는 책이다.
무일푼에서 시작해서 20년에 걸쳐 10억을 모았습니다 22
즐거움과 소비는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 30
절대 주식에는 목숨을 걸면 안 됩니다. 123
무일푼에서 시작해서 20년에 걸쳐 10억을 모았습니다- P22
몇 년 동안은 저축에 인생을 바쳐보자- P28
즐거움과 소비는 반드시 일치하지 않는다- P30
‘악‘소리나게 ‘억‘을 모으면 10억으로 가는 길이 보인다- P89
이렇게 죽으나 저렇게 죽으나 마찬가지- P119
절대 주식에는 목숨을 걸면 안 됩니다.- P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