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이주현님의 서재
  • 창의성의 즐거움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 16,200원 (10%900)
  • 2003-11-28
  • : 2,553
‘창의성’은 대단한 힘이다. 주관적으로 뭔가 창의적이라고 느낄 때, 난 단지 감상자임에도 불구하고 기분이 좋아진다. 하물며 사회에서 인정받는 창의성은 어떠할까? 문화 발전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창의적인 사람이 받는 내적, 외적 보상은 어마어마할 것이다.

이 책은 창의적 인물이라 인정받는 사람들에 대한 연구를 토대로 창의성의 의미와 창의적인 인물의 특징, 창의적인 삶을 사는 방법 등을 제시한다.

전에 몰입에 관해 노트를 썼지만 요즘 창의성을 요하는 상황에 접해서 인지 다시 꺼내게 되었다.
처음엔 오~하며 수용적으로 읽었는데 창의적이라 여기는 사람들만 대상으로 특징을 분석하고 일반 사람들과의 비교가 없다보니 좀 내용의 신뢰도가 떨어지는 것 같았다. 그래도 창의성에 관심 있는 독자라면 충분히 매력을 끌 도서다!!

이번엔 내 삶에서 창의성을 향상시키는 방법을 정리해야겠다.
(물론 정말 인정 받는 창의성은 재능, 훈련 그리고 상당한 행운이 필요하지만^^)

참고로 우리 모두는 잠재적으로 창의적 에너지를 갖고 있다!! 이런 잠재력의 표현을 방해하는 4대 장애물이 있다면? 너무 많은 요구에 에너지 소진, 주의 산만, 태만함, 방향 상실 이라고 한다.

이런 장애를 극복하며 창의적 에너지를 발산하는 방법은?

1. 일상적인 목표만 좇지 말고 주변세계 자체를 탐험하는 데도 주의력 일부를 사용해보자. 새로운 것에 얼마나 주의를 기울이느냐에 따라 창의성이 달라질 것이다.

2. 그러려면 일단 호기심과 관심을 계발할 필요가 있다. 마음을 열고 매일 무언가에 놀라움을 느끼기, 적어도 한 사람을 놀라게 해보기, 내가 경험한 것을 기록하기, 무엇에 흥미가 생겼다면 따라가보기로 실천하는 것이다.

3. 이러한 호기심은 몰입상태를 연습하며 지속적으로 즐길 수 있다. 아침에 일어날 때 전날과 비교해 좀더 재밌을거라 기대하는 목표를 생각하고, 무엇을 하든 집중해서 해보는 것이다. 이런 몰입은 샤워나, 아침식사처럼 가장 일상적인 활동부터 시작해서 취미나 새로운 관심 등 어려운 일에 도전하는 게 좋다.

4. 창의적 에너지가 슬슬 일어나면 주의력을 조절하며 힘을 분배해야 한다. 관심사를 찾기 전까진 세상에 열린 맘으로 이것저것 해보다가도 영역을 찾으면 투자를 위해 에너지를 비축하는 것이다. 이러한 주의력 조절을 위해 내 에너지가 가장 효율적일 때가 언제인지 신체 리듬을 알아보고, 내 삶을 성찰하고 휴식할 수 있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휴식 땐 아무것도 하지 않거나, 평소 하던 일과 아주 다른 것을 해보길 추천한다. 수면 습관을 조절하는 것도 중요하고, 어디에 무엇이 있는지 바로 알 수 있는 나만의 공간을 꾸미는 것도 필요하다. 나의 호불호를 가려내며 기록해보고, 좋아하는 일은 많이, 싫어하는 일은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요약하면, 시간을 확보하고,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며, 비축된 에너지를 정말 하고 싶은 일에 바치도록 하는 것이다.

5. 이렇게 시간, 공간, 활동을 나에게 유리하게 조절하는 방법을 배웠다면 이를 나의 성향과 융합시켜야 한다. 성향을 바꾸는 건 어렵지만 불가능은 아니어서 나의 태도를 먼저 바꿔야 한다. 다른 사물을 보고, 다른 눈으로 보면서 내 사고방식을 바꾸고, 경험도 새롭게 느껴야 한다. 부족한 성향은 개발하고, 열린 마음에서 비판적 평가도 자주 오가며, 양면적인 특성을 복합적으로 갖도록 한다.(외향vs내향 같이 MBTI 성향을 골고루 갖추도록 하는 말 같다)

6. 이제, 창의적인 생각을 하기 위해선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일이 중요하다. 너무 당연한 일에도 의문을 갖고, 놀라워하는 게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징이다. 그러려면 일단 나를 움직이고 있는 사건(문제)을 구체적으로 표현해보고, 다각도로 원인을 규명한다. 원인에 따라 해결책 역시 다양하게 찾아보고 실험해본다. 시도해보고 결과를 비교해보며 최선책을 찾는 것이다. 그리고 융통성을 발휘하며 그 해결 과정을 수정, 보완할 수 있어야 한다.

7. 그런데 문제의 해결을 위해서는 확산적 사고가 중요하다. 최대한 많은 아이디어를, 최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그리고 기발한 아이디어를 생각해내야 한다. 그러려면 동의어 많이 찾기, 음식점이나 옷, 화제 바꿔보기, 회의내용 요약해서 기록하는 습관 기르기가 도움이 된다.

8. 이제 소질을 발휘할 수 있는 영역을 선택해야한다. 하지만 이런 영역을 미리 알 수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몇 십 년씩 시행착오를 거치기 때문에 가능한 여러 영역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다만, 어떤 영역에 너무 열중할 시 중독이 되거나, 오히려 닥치는대로 건드려보기만 하는 피상적인 경험으로 끝날 수 있단 위험을 알아야 한다. 결국 인내심을 갖고 시도하며 내가 즐기면서, 내 삶을 확장할 수 있는 영역을 발견해야 한다.


창의성을 발휘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세상에 이름을 알리는 것이 아니라 내 삶을 더 충만하고 생명력 있게, 창의적으로 변화시키는 것이다. 뭔가 기여를 해야겠다는 강박이나 무슨 나 따위가 하는 자존감의 결여, 이기적인 욕심, 무지 등 방해물을 멀리하고 누구든 잠재된 에너지를 해방시켜보면 어떨까?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