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mini74님의 서재

그러고 보면 어릴 적, 어린 여자아이들은 공주를 꿈꿨다. 나 또한 보자기나 수건을 둘둘 말아 머리에 얹고는 샤랄라 돌면서 공주흉내를 냈습니다. 누가 보면 영락없는 거지공주겠죠.

그런데 왕비가 되고 싶은 아이는 본 적이 없는 것 같아요. 백설공주의 계모왕비때문일까요?

그런데 보통 이야기책 속엔 공주와 왕자가 결국 결혼을 하는데, 그러면 자동으로 왕비가 되지 않는가요. 왜 언제나 둘은 결혼해서 행복했습니다로 끝나는걸까요. 결혼 후의 이야기는 왜 나오지 않는 거지? 아마 결혼 후의 삶은 동화스럽지 않아서가 아닐까요.

 

 

 

예전 한 사진작가가 동화책 속 공주들의 미래 모습을 상상해서 사진을 찍어 화제가 된 적이 있습니다. 디나 골드스타인이란 작가의 작품에는 알콜중독 신데렐라, 성형중독이 된 벨, 전업주부로 헬쓱해진 백설공주와 tv만 보는 왕자, 뚱뚱해져 버린 빨간 모자, 암투병으로 가발을 쓴 라푼젤, 전쟁터에 나간 자스민이 등장합니다. 공주들은 모두 어떻게 되었냐는 딸의 물음에 고민을 하다가 "우리는 현실을 살아갈 뿐이다. 과도한 이상을 쫓기엔 우리의 책임감이 너무 무겁다"라는 생각에 작품을 만들었다고 합니다.

 

여기 이 책에는 조선의 왕비들이 등장합니다. 동화 속 공주들이나 왕비의 모습보단 조금 더 비참합니다. 죽어가고, 쫓겨나고, 친정피붙이들이 숙청당하고, 수많은 후궁들의 모습을 참아내야 하는 자리. 실제 간택을 통해 세자빈에서 왕비가 되어 후에 대비까지 되는 이는 딱 한 분, 현종의 왕비 명성왕후 김씨입니다.

조선은 철저히 장자에 적자중심인데, 아이러니하게도 장자에 적자 출신의 왕은 문종, 단종, 연산군, 인종, 현종, 숙종 등 6명이 다입니다. 계비 소생의 방석이 세자자리에 오르면서, 1차 2차 왕자의 난으로 피바람에 고생을 해서인지 태종은 장자와 적자태생을 강조했으나 결국 큰 아들 양녕은 세자 자리에서 물러나게 되고, 그 날 태종은 그렇게 울었다고 합니다. 거기다 눈엣가시였던 정도전이 서자출신이어서인지, 서자에 대해 철저히 정치적 진출을 막았다는 설도 있지요. 희생되고 지키고 쫓겨나고 혹은 나라보다 집안을 택해 백성들을 도탄에 빠트리기도 한 왕비들의 삶을 통해 새롭게 조선역사를 볼 수 있어 좋은 책, 왕비의 역할이 교태전에만 머물지 않았음을 알게 해 줍니다.

 

 

역사에 관심없는 여자애들에게 읽혀볼까하고 구입한 책입니다.

참 표지가 곱지요..

 

먼저 이슈가 되었던, 단종의 누이 경혜공주가 나옵니다.

세종의 3년상으로 제대로 된 집 한 칸 마련해 주지 못한 문종,

경혜공주의 집마련을 위해 궁궐과 가까운 양덕방에 집을 마련하고, 이집에서 단종도 피곤하고 아직  어리기만한  심상을  쉬군했지만. 결국  수양대군이  여기서 정적에게 철퇴를 날리게 됩니다.

피의 "계유정난"

<연려실기술>에는 노비로 강등되어 ~ 원래 공주는 연좌제가적용되지않으나, 능지처참등의 중형에는 연좌제가 적용.~ 순천관노가 되나 후에 세조가 다시 재산을 돌려주나, 승려가 되어버립니다.

하지만속세의끈, 자식들을 위해 다시 세조앞에 나타나고

세조, 예종, 성종과 세조의 부인이었던 정희왕후등이 든든한 방패막이되어.

경혜공주의 자손들은 벼슬에 오르게 됩니다.

그렇지만  경혜공주의 묘에는 남편정종의 시신대신 제단만 설치되어있을뿐..

경혜공주처럼 노비는 아니라도, 서인으로 강등되어  힘든삶을  보냈던, 영창대군의 누이. 즉광해군의 이복동생인 정명공주, 훗날인조반정후가장큰수혜를입어, 땅도 부귀도 남편도 얻게 됩니다.  

태종의 딸로 산골의 이속아들에게 퇴짜맞은 정신옹주

(그래서태종은부마간택령등의법을만듭니다.)

 

연산군에게 몹쓸짓을당한  휘숙옹주

 

중종의 착한 딸 효정옹주가 산후풍으로죽자

천하의 난봉꾼에 첩도  두었던  순원의와  그의 첩 풍가이를 모두 중죄로 다스리고싶었던,

딸의 험했던 처지와구박, 설움에 울화통이 텨졌던 중종.

그러나 힘없는 왕이기에 신하들에 밀려 결국 귀양과  장100대로 본노를 삼켜야했습니다.(근데 장 100대면 거의 죽기 진전이 아닐까요)

 

효종의 양녀로 청나라 구왕에 시집갔던 의순공주, 조선으로 돌아왔지만 손가락질과 멸시, 아버지의 귀양으로 슬픈 나날을 보냈습니다.

 

예종의 딸로 투기와 심성이 고약해, 자신의 마음에 들지않는 무리들을 모두 싸잡아.

자신을 독살하려 했다며 일거에 처단한 현숙공주.

 

읽고나서 가슴이 먹먹했던건,

공주의 삶도 그리 녹녹치 않았다는것.

특히 청나라의 요구에 모두들 자신의 딸을 주지않으려 숨겼던 왕족과 고관대작들이

용기를 내어 나라를 살린 의순공주를 모멸하던 모습을 보면서

청에 잡혀갔다 돌아온 사대부가의부인들이  어떤 취급을당했을지 마음이 아팠습니다.

 (공주의 삶이 이럴진대 평민 여성의 삶은 어떠했을까요)

그리고 철저한 유교사회에서 그나마 조금이라도 억압받는 남자가 있었으니 바로 부마.

부마는 실질적인 정치일을 하지못하고 지금의 차관급인종1품의 벼술로 녹봉을 받게되지만. 첩도 둘수없고, 숙종때는 부마재혼금지령을 법에 명시, 공주가 죽고 재혼시  양인이라도  첨으로만 인정하고,자식들은 벼슬을 할 수 없었습니다.

 

간간히 책 사이 등장하는공주의 옷차림과 노리개들~ 떨잠이나뒤봉꽂이~ 원삼, 족두리, 당의, 진주두루주머니등이볼거리이고, 잘 읽혀집니다.

<조선공주실록>과겹치는부분도많지만,

쉽게 읽혀서 좋았고 공주들도 시집가면 고생임을 ....왕들도 딸들의 고생에 동동 발구 르고, 사위에 꽤씸한  어버임을느끼게해줍니다. ^^

 

그리고 공주 관련 어린이 책들~

 

 

 

생각보다 그리 화려하거나 예쁘지 않아서 쪼금 실망했지만.

매번 디즈니의 공주들만보다가, 상큼한? 우리공주님들을 보니좋더군요.

복식이나 화장법, 미용관련 , 그리고 공주의 마음가짐이나 배우는일, 일과 등이 잘 나타나있어

아이들이 좋아했습니다.

공주를 그려보면 좋아하겠죠?

(2016년 화협옹주의 화장품단지가 발견되면서, 화협공주의 화장품이 출시된다고 합니다. 청화백자모양의 용기에 담긴 화장품, 사고 싶은 맘이 마구 생깁니다.. 사도세자의 누이 화협옹주)

 

 

공주당의에 떠구지머리에 선녀선에 태사혜를 신겼더라구요.

남자애는 등채를 지고, 화를 신은 무관모습에 태극선을 들고있구요.

몽수(비치는옷, 요즘의숄같은것)에 노리개에 정성을 드리며 열심히 그리는 모습이 이뻤답니다.

 

 

서찰을 전하는 아이 시리즈의 두번째편쯤 되는 이 책은 읽는  내내 조금 불편한 기분을 들게 했습니다.

여자에게 있어 시집살이라는 걸 처음으로 하게되는 옹주.

지켜줄 어미가 없기에 모두들 거부했던 시집살이를 하게된세종의 이복여동생 숙신옹주(운휘)

숙신옹주에게도 지켜줄 든든한 어미가 있었다면 저리 쉽게옹주의 지위를 버리고 온전히 시집살이 당해내야 하는 혼례를 치르지않았을것입니다.

딴건 다 제쳐두고 나또한 어머니이기에 그것이 가장 마음이아팠습니다.

 

아내의 지위가 강했고, 또 발언권도 컸던 조선초, 대부분 처가살이를 하고, 또 친정행이 손쉬웠던 시절....명나라가  미개하다하며 고칠 것을권하자 왕실에서 먼저 모범을 보이게 되고 그 첫번째 희생양?이 바로 이 숙신옹주였습니다.

왕족신분대신 오롯이 아내의 역할을 해야하는 숙신옹주의

시집살이가 그리 편하지 않을 것임을 보여주며 소설은 끝을 맺습니다.

(신사임당은 든든한 친정이 있어 아름다운 시와 그림 ,나름 잘 키운 자식들에 둘러싸여 지냈지만. 허난설헌은 고된 시집, 못난 남편에 시 짓는 며느리를 싫어했던  시어머니..일찍 떠나버리는 아이들에 어느 것 하나  녹록하지않았으리라. 두사람이 갑자기비교되는 건 왜일까요)

그나마  이 책 속 운휘옹주는당차고 씩씩합니다.

자신을 매번 골탕먹이는 ,어미  치마폭에 쌓인 익녕군과는  달리 진실하고 솔직합니다.

그러니 어쩌면 멋지게 시집살이를 해낼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작고 여린 아직 어린 운휘옹주가 안쓰럽기도 합니다.

 

(명나라, 그리고유학, 조선의 지배층들이 원했던 친영례. 남편이 아내를 데려와 시집살이 시작되는 그 역사를 이 책이 담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역사책이라지만,분노하게 만드는 책입니다.

괜히 세종대왕이 미워지는느낌.ㅎㅎ왜 세종의 친딸 정의공주는 친영례를 보내지 않은걸까요...세종도 알고 있었던거지요. 친영례로 시집가는 이의 고달픔을. 친정나들이가 힘들것임을.)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