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출판사 제공 도서로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삼국지 인생 공부_ 천하를 움직인 심리전략
-천하를 움직인 심리 전략-
-삼국지는 어떻게 삶의 무기가 되는가-
『삼국지 인생 공부』는 단순한 전쟁사가 아니라 인간의 심리를 해부한 책으로 『삼국지』 속 인물들이 절체절명의 위기 앞에서 했던 말이나 정치와 전쟁, 인간관계의 흐름 속에서 인간의 본성을 꿰뚫는 뛰어난 글 등 30개의 『삼국지』 대 문장을 선정하여 실은 책으로 그 명문장에 담긴 의미를 깊이 있게 탐색하기에 좋은 책으로 기대가 됩니다.
오늘날 우리는 수많은 인간관계 속에서 살아갑니다. 직장, 친구, 연인, 가족 사이에서 관계를 유지해 나가는데 책속에 좋은 말이 있습니다. “관계는 조건이 아니라, 진심이 만드는 것입니다. 인정 받을 때 충성을 다하고, 사랑받을 때 최선을 다하고 싶어지는 마음은 인간의 본성입니다.” 누군가 진심으로 나를 알아보고 인정해준다면, 그 관계를 위해 진심을 다하고자 하는 그 마음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나를 있는 그대로 바라봐 주고 나의 가능성을 믿어주며 나의 말에 귀 기울여주는 사람 그 사람 앞에서 우리는 더 나은 내가 되고 싶어집니다. 가장 깊은 관계는 언제나 ‘지기 知己’의 감정에서 비롯된다고 합니다.

“당신이 누군가의 지기가 되어주세요. 그리고 당신을 알아봐주는 사람을 소중히 여겨주세요.”
13. 지혜는 남을 아는 데서 시작되고, 깨달음은 자신을 아는 데서 완성된다.
“남을 아는 자는 지혜롭고, 자신을 아는 자는 밝다.”
知人者智 自知者明(지인자지 자지자명) -유비
요즘 우리는 타인의 말과 행동을 빠르게 판단하고, 몇 초만에 평가해 버립니다. 그러나 정작 자신에 대해서는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타인의 속을 꿰뚫는 데는 민첩하면서도 자기 내면의 동기화는 외면한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책에서는 삼국지의 유비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는 끊임없이 도망치고 패배를 거듭하면서도 결국 촉한을 세운 인물로 그의 성공 비결 중 가장 중요한 요소는 바로 사람을 알아보는 능력과 스스로를 아는 능력을 들었습니다. 그는 천하의 패권을 쥐고 자신의 한계를 명확히 알고 있었고 이를 보완해 줄 뛰어난 인재들을 찾아내는 능력, 중요한 순간 재갈량을 찾아간 유명한 일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용맹한 장수 관우와 장비를 거느리고 있었지만 뛰어난 책사를 찾지 못하던 차에 자는 공명, 세상은 그를 와룡이라 불리는 재갈량을 알아본 것입니다.
삼국지를 읽지 않은 사람과는 친구가 되지 말고, 삼국지를 세 번 이상 읽은 사람과는 싸우지 말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삼국지 마음공부』 는 여러 인물들이 절체절명의 위기 앞에서 했던 말이나 정치와 전쟁, 인간관계의 흐름 속에서 인간의 본성을 꿰뚫는 뛰어난 글입니다.책 속의 30개의 『삼국지』 대 문장을 이해하면 어지럽고 복잡한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지혜와 용기를 줄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