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꼼쥐님의 서재

일본의 최장기 총리를 역임했던 아베가 죽었다. 그것도 일본 해상자위대에서 3년간 근무했던 41세 남자가 만든, 엉성하기 짝이 없는 사제 권총에 의한 비극적인 죽음이었다. 선거 유세 도중 피습을 당한 장면에서부터, 피를 흘리며 병원으로 후송되는 모습과 얼마 지나지 않아 사망에 이르기까지 전 세계의 언론은 그의 소식을 빠르게 전했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동남아의 주변국에서 보면 그는 일급 전범의 후손이었고, 제국주의의 부활을 꿈꾸는 망상가였으며, 아베노믹스로 지칭되는 강력한 양적완화정책을 시행함으로써 일본 경제를 헤어날 수 없는 구렁텅이로 빠트린 장본인이기도 했다. 일본 우익의 상징이자 미국의 종복이기도 했던 그의 삶. 영원할 것 같던 그의 삶도 참으로 허망하게 마감하는 걸 보면 한 사람의 운명은 바람 앞의 등불처럼 허약한 듯 보인다.


그럼에도 우리의 코가 석 자인지라 한가하게 인접국의 미래만 걱정할 수는 없을 듯하다. 미국의 경제뉴스 전문방송인 CNBC는 최근 한국 경제가 급격한 인플레이션으로 IMF 구제금융 위기 이후 초대 고비를 맞고 있으며, 제2의 IMF 사태가 우려될 만큼, 한국경제가 흔들리고 있다고 보도했을 정도이다. 매체에 따르면 "한국의 물가 상승률이 24년 만에 최고치인 6.0%대를 기록했으나 천문학적인 가계부채로 인해 큰 폭의 금리인상을 가로막고 있는 한편, 무역수지는 악화되고 노동자들의 단체 행동도 가속화되고 있다는 국내 사정과 함께 한국 상품의 해외 판매도 19개월 만에 가장 낮은 성장을 기록, 경제의 건전성에 대한 우려를 부채질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한국의 외환보유고마저 IMF가 권고하는 적정 수준 아래로 떨어진 상태여서 원화 환율 역시 1300원을 상회하는 상황이다.


새로운 정부가 출범한 지 겨우 두 달 남짓. 대내외에 산적한 중요 경제 문제에 집중해도 돌파가 만만치 않은 상황에서 대책이 없다는 대통령을 필두로 자기네들의 세과시에만 열을 올리고 있으니 국가의 명운이 풍전등화인 듯 보이는 게 어쩌면 당연한 귀결. 만취 운전 전력이 있는 자를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에 임명함으로써 전국의 각 대학이 만취운전학과(가칭)의 신설을 고민하게 만들고, 이런 자를 임명한 것에 대해 비판하는 언론에 맞서 '전정권에 지명된 장관 중에 그렇게 훌륭한 사람 봤냐'며 발끈하는 대통령은 참으로 한심하기 짝이 없다. 하긴 만취 운전을 하고도 선고유예 처분을 받는다는 건 전 정권에서는 감히 상상도 못 할 일이었지.


요즘에는 억지로라도 웃을 일이 도통 없어서 과거에 방송되었던 촌스러운 광고를 찾아보기도 한다. 그중에 단연 압권인 것은 "별이 다섯 개!"라고 외치던 어느 침대 광고. 창업주가 광고 모델로 등장하는 광고인데 이마에는 붉은색 별을 다섯 개 덕지덕지 붙인 채 등장하여 오른손의 손가락 다섯 개를 활짝 펴고는 "별이 다섯 개!"라는 광고 멘트를 힘껏 외치는 장면인데 지금 보아도 참으로 우스꽝스럽기만 하다. 우리나라의 대통령 역시 얼마 전 나토 정상회의에 참가하여 별 소득도 없이 그의 이름에 걸맞게 손가락 열 개를 활짝 펴고는 "돌이 열 개!"라고 외치고 돌아온 것을 생각할 때, 대한민국은 점점 과거로 퇴행하고 있다는 느낌이 아니 들 수 없었다. 집권 초기인 지금이야 "돌이 열 개!"라고 외칠 수 있겠지만 중반기만 가더라도 "돌이 백 개!" 또는 "돌이 천 개!"라는 광고 멘트로 바뀌지 않을까 싶다. 그에 따라 개명의 필요성도 언급되겠지만 말이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