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나를 공부하는 중입니다.
1939년 지리적 조건 등 여러 이유로 폴란드는 스탈린과 히틀러의 공동의 희생양이 되어야 했다.

문장마다 놀라서 멈칫하게 된다. 저자의 어법이 쎈 편이다. 하지만 이런 상황을 보다 부드럽게 표현한다는게 가능하기나 할까.
안그래도 소설외에는 읽는 속도가 느린 편인데 이런저런 생각이 끼어들어 거북이가 친구먹자 할 상황이다.

이 책 읽고 먼저 사두었던 이언커쇼를 마저 읽으면 1,2차 세계대전은 기초 면에서 탄탄해질것 같다. 작년만 해도 두 세계대전 관련해서 어떤 책이 좋을지 막막했는데 알라딘 덕분에 양서를 잘 찾아가고 있다.

<고수님들 제 글 보시고 세계대전 관련해 책을 더 추천해주신다면 너무나 감사드릴겁니다!>

요즘 미얀마 사태도 마찬가지인데 한 국가를 ,거기 속한 사람들을 권력의 도구로 여기는 자들이 힘을 갖게 되면 민간의 희생은 불가피해진다. 중국 군대까지 미얀마 국경지대로 집결중이라는데 암울한 상황이지만 부디 미얀마 시민들이 승리하길 바라며...














1939년 9월 17일, 붉은 군대는 동쪽에서 폴란드를 습격했다. 붉은 군대와 독일 국방군은 폴란드 중간 지대에서 조우해 공동 승리 퍼레이드를 준비했다. 9월 28일, 베를린과 모스크바는 폴란드에 관한두 번째 협약을 맺었는데, 이번에는 국경과 친선 관계를 다룬 조약이었다.

이렇게 블러드랜드의 역사는 새로운 단계에 접어들었다. 폴란드의절반을 소련에 내줌으로써, 히틀러는 폴란드 박멸 작전에서 몹시 잔혹하게 자행된 스탈린의 테러가 폴란드 본토에서 재현되게 했다. 

스탈린 덕분에 히틀러는 나치 점령하의 폴란드에서 자신의 첫 번째 대량 살상 정책을 실행할 수 있었다. 독일과 소련의 폴란드 공동 침공이후 21개월 동안, 독일인과 소련인들은 각각 폴란드의 절반을 지배하면서 비슷한 이유로 비슷한 숫자의 폴란드 민간인들을 죽였다.

두 국가의 살육 담당 기관은 제3의 영토에 집중했다. 스탈린처럼,
히틀러도 자신의 첫 번째 주요 민족 사살 작전의 대상으로 폴란드인을 선택했다.
- P208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