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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나리자의 서재

•에도 시대에는 막부가 무사에게 고로모에를 정해주어 매년네 번에 걸쳐 착용하는 기모노의 형태가 지정되었다. 이것이 서민에게도 확산되었다. 하지만 당시 목화솜은 고가여서 4월 여름옷의고로모가에는 겨울옷에 들어간 솜을 빼서 여름옷으로 다시 만들어입는 등 여러 가지 방법을 고안했다. - P86
사월일일이라고 쓰고 ‘와타누키‘라고 읽는 성이 있는데, 이진귀한 성씨는 에도 시대의 고로모가에와 관계가 있다. 무사는 막부가정한 대로 매년 네 번에 걸쳐 고로모가에를 했는데 겹옷 기모노에 솜을 넣어 만들고 봄에는 솜을 빼낸 후 다시 재봉을 했다. 4월 1일의 고로모가에는 ‘와타누키‘라고도 부르는데, 이것이 四月一日(와타누키)라는성씨의 유래라고 한다.- P87
옛날부터 신령이 살고 있다고 생각해서 산은 신앙의 대상이 되었다. 그래서 영산으로 여겨지는 산에는 승려나 야마부시와 같•은 수행자만 출입할 수 있었다. 여름의 일정한 시기에만 일반인도산에 출입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는데, 그해에 처음으로 입산할 수있는 날이 아마비라키山다.- P94
평소 감사한 마음과 여름 안부 인사를 겸한 오주겐中元(중원)은중국에서 발생한 종교 도교의 가르침인 삼원에서 유래한다. 삼원절은 음력 1월 15일 상원上元, 7월 15일 중원中元, 10월15일 하원을 말하고, 삼원절에는 신에게 공양을 하고 축하 행사를 했다. 특히 중원 때는 속죄의 의미를 담아 정원에서 불을 지피는 관습이 있었다고 한다.- P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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