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영화는 아름다운 아픔이다. 아픔이 너무 아름답게 펼쳐져, 보다 보면 샤오쓰에게 그러지 말라고 내가 안아줄게,라고 하고 싶은 영화다.
영화는 1960년 혼란한 대만 사회에서 견뎌보려는 14살 소년의 필사적 몸부림을 이야기한다. 이는 감독인 에드워드 양의 모습이기도 하다.
1949년 당시 대만 사회는 국공내전 이후 본토에서 건너온 사람들로 인해 혼란을 겪게 된다.
대만은 공산당 장제스가 대만으로 넘어오면서 독재정치가 시작 되는데, 공산당이 싫었던 본토인들과 쫓겨난 본토인들이 대만으로 넘어오면서 혼란을 넘어 환란의 시기였다.
이 사회적 혼란으로 당시 청소년들은 엘비스와 미국 문화의 영향으로 아노미 현상을 겪으며 폭력에 의존한다. 하지만 사회를 구성하고 있던 어른들과 학교라는 조직은 학생들에게 시선을 돌릴 여유가 없다.
학생들은 보이지 않는 불안 때문에 학생 갱단을 조직해 정체성을 드러낸다. 이 사이에서 샤오스는 밍에게 의지하려 하지만 밍은 샤오쓰만큼 자신을 원하지 않음에 점점 어둠에 잠식당해 버린다.
[난 너에 대한 모든 것을 알아. 너의 희망은 오로지 나뿐이야] 하지만 밍에게서 돌아오는 말은 [너도 다른 애들하고 똑같아] 샤오쓰는 다른 남학생과는 다르다고 생각했지만 밍의 그 소리는 뇌관을 건드리고 만다.
샤오쓰는 친구, 가족 좋아하는 밍의 문제 사이에서 끝없이 방황하고 고민하면서 자신의 자리를 찾으려 하지만 결국 의지할 곳이 없다는 것에 건드린 뇌관이 터지고 만다.
샤오마를 죽이려고 들고 갔던 칼로 그만 밍의 배를 찌르고 만다. 대만 역사에서 미성년자가 저지른 최초의 살인사건이었던 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이 영화는 아프고 슬픈 이야기지만 에드워드 양 감독의 아름다운 미장센으로 이루어졌다.
샤오스의 안타까운 모습에도 불구하고 한 컷 한 컷이 전부 아름다운 그림이 되어 영화 속 구도를 이룬다. 영화가 시작할 때 샤오스의 모습이 4시간이 흐르는 동안 조금씩 조금씩 어둠에 잠식되어 가는 모습이 드러난다.
점점 갱단의 모습이 되어 선생님에게 욕을 내뱉을 때는 영화를 보는 이들이 모르는 새 무섭게 변해버린 샤오쓰를 본다. 점점 흑화 하는 샤오쓰의 모습과 아름다운 배경이 대비를 이루어서 더 안타깝다.
샤오쓰는 결국 피를 흘리며 쓰러진 밍에게 일어날 수 있다며, 너는 일어나야 한다고 외칠 때는 이미 영화 시작의 샤오쓰의 모습은 사라졌다. 밍은 자신과 아픈 엄마를 지키기 위해 남자들의 호의를 이용할 줄 알았지만 샤오쓰의 눈에는 남자들이 밍을 쉽게 보는 게 싫었다.
샤오쓰는 밍에게 [이제 네게 남은 희망은 나밖에 없어]라고 했지만 결국 그 말은 자신에게 하는 말이었다. 14살 소년은 그 혼란 시기에 어떻든 벗어나고 싶었고, 누군가에게 기대고 싶었다.
하지만 밍이 원하는 가슴은 나(샤오쓰)의 가슴이 아니라 그 누군가의 가슴이었음을. 이 소년은 결국 사형을 받았다. 그렇게 밍의 곁에서 평생 지켜 줄 수 있게 된 샤오쓰의 아름다운 아픈 이야기 [고령가 소년 살인사건]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