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름이 익숙해서 찾아보니 수많은 자격증을 취득한 곽상빈 님이 새로 쓴 도서다. 아마 요즘에는 가상화폐 분야에 또 빠져있는 듯하다. 확실히 이제는 비트코인, 가상화폐, 암호화폐가 트렌드도 아닌 우리 일상에서 제외될 수 없는 하나의 요소로 자리 잡지 않았나 싶다. 예전에는 식사와 입을 옷 정도만 있어도 하루를 보내기에 부족함이 없었던 시절도 있었던 것 같은데, 이제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시작으로 다양한 구독 서비스와 재테크까지, 최소한으로 아울러야 할 요소가 훨씬 많아진 느낌이다. (예전에는 적금과 청약 저축만으로 충분했지만 지금은 저축에 주식 투자, 부동산 투자, 가상화폐와 연금, 보험까지 고려해야 할 요소가 훨씬 많아졌다.)
책 제목처럼 가상화폐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기본 요소에 대한 설명이 많다. 조금 딱딱하다고 느껴질 수도 있지만 정말 제대로 이해하려면 필수 요소이므로 꼼꼼히 읽어보는 게 좋을 듯하다. 또 IPO와 유사한 ICO의 개념, 가상화폐 거래소의 현황부터 가입 방법까지 - 가상화폐가 생소했던 분들에게는 -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개인적으로는 차트 분석이 도움이 됐다. 주식의 차트 분석과 사실 별 차이가 없는데, 항상 볼 때마다 바로바로 생각나지 않았던 내용이었는데 충분히 복습이 된 듯하다. 또 책 후반부를 차지하고 있는 가상 자산의 증여 및 상속과 관련된 부분도 특이했다. 이걸 고민할 정도의 가상 자산이 있으신 분들만 해당되겠지만 그래도 다른 책에서는 접하지 못한 내용이라 좋았던 것 같다. 아직 가상화폐가 충분히 제도화되지 못한 부분이 있으므로 관심 있는 분들은 잘 읽어두면 좋겠다 싶었다.
끝으로 가상 자산 역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소득세 영역에서 자유롭지 못하므로 이 부분도 잘 챙겨둬야 함을 한 번 더 언급하며 리뷰를 마칠까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