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제 운전면허 필기 시험 (학과 시험)은 도로교통공단이 공개한 문제은행(1000문제 집합) 안에서 출제된다. 따라서 완전히 새롭거나 전혀 본 적 없는 문제가 출제되지는 않는다. 그래서 잘 구성된 책 한 권이면 무난하게 필기를 합격할 수 있는데, [기분파 2026 운전면허필기]는 올 컬러에 4 파트로 구성된 부분이 특히 마음에 든다. 문장형1과 문장형2, 사진형과 일러스트형 그리고 마지막 동영상형의 문제 구성을 깔끔하게 나눠, 객관식 형 문제와 답을 잘 정리한 게 특징인 책인데, 모든 문제는 답을 하단에 제시해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

답을 생각하기 전에 하단에 정답이 있는 게 단점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문제은행 시험의 경우, 시험 구조 자체가 "문제은행 암기형"이기 때문에 나오는 문제가 한정이 되어 있다. 더구나 유형도 반복적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 정답을 빠르게 눈에 익히고, 패턴을 암기하는 게 더 좋은 전략일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틀린 문제를 빠르게 체크하고 넘어갈 수 있어서 (항상 출제되는 문제가 비슷하다면) 이런 패턴의 문제출제가 좋은 것 같다. 문제는 필기보다 실기가 더 어렵고 오래걸리니 말이다.
항목
수수료 (대한민국)
신체검사 (신규 응시자)
약 6,000원 (1종 대형/특수면허는 7,000원)
필기시험 (학과시험) 응시료
10,000원 (1종/2종 일반)
기능시험 (실기 – 장내기능)
1종/2종 일반: 25,000원
도로주행시험 (실기 – 도로주행)
30,000원
면허증 발급비
면허증: 10,000원 / 모바일 면허증: 15,000원

필기시험을 보기 전에
“신체검사 + 교통안전교육 (1시간)”을 먼저 해야 한다. 그 다음에 필기시험 응시 자격이 주어진다.
< “신체검사 → 필기 → 기능 → 도로주행 → 면허 발급” 순서>


에듀웨이(EDUWAY)출판사입니다. : 네이버 카페
에듀웨이 출판사는 문제구성과 추가자료를 제공하는 데 강점이 있다. 에듀웨이의 책을 보면 페이지에 책 속 QR코드가 있는데, <에듀웨이 카페 (자료실)> 로 연결된다. 책을 구매하고, 책의 첫 장에 구매 이름을 적는다. 카페에 구매사진 인증을 하면, 자료실에서 추가모의고사를 내려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아쉬운 점은 운전면허 문제집 외에 굴착기 등 영상을 볼 수 있는 공식 유튜브 채널이 없다는 점이다. 요즘 강점이 되는 책들은 유튜브 동영상이 있는 데 반해, 에듀웨이는 미용분야의 영상만 확인된다. 다른 출판사처럼 에듀웨이의 수험서와 연결되는 동영상이 유튜브로 제공되면 더 좋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받아 작성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