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살아가는 법
yjy202 2026/02/18 17:25
yjy202님을
차단하시겠습니까?
차단하면 사용자의 모든 글을
볼 수 없습니다.
- 땅에 떨어진 화살을 굳이 가슴에 꽂지 마라
- 나토리 호겐
- 16,920원 (10%↓
940) - 2026-02-06
: 720
#도서협찬 #제작비지원 📚 땅에 떨어진 화살을 굳이 가슴에 꽂지 마라 by나토리 호겐
🌱 상처를 끊어내고
평온한 마음을 회복하는 2500년 불교의 지혜!
10년 넘게 꾸준히 사랑받은 ‘신경 쓰지 않는 연습’ , 가장 쉽고 다정하게 전하는 부처의 말! 🌱
~내가 가장 좋아하는 고사성어가 "새옹지마 (塞翁之馬) " 이다.
여기에는 '힘들거나 안 좋은 일이 닥치면 그것만으로 몸과 마음이 괴롭지만 시간이 지나고 돌아보면 그 일로 인해 더 좋아지거나 단단해지는 경우도 많기에 길게보고 일희일비 하지말라' 는 의미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이 고사성어는 내 인생의 좌우명이나 마찬가지인데, 차례에서 '새옹지마를 즐기는 여유를 가져라' 라는 소제목을 보니 무척 반가웠다.
이 책의 저자는 나와 세상을 보는 방향이 같았다.
제목에서 "땅에 떨어진 화살을 굳이 가슴에 꽂지 마라" 라고 말했듯이, 안타깝게도 사람들은 굳이굳이 화살을 자신의 가슴에 스스로 찾아 꽂는 경우가 많다.
본인을 항해 날아왔든, 그냥 빗겨갔든 내 가슴에 직접접으로 꽂혀 피를 흘리는 것이 아닌 데도 자신이 찾아 꽂으며 기필꼬 상처를 내고만다.
이 은유법에서 자유로운 사람이 과연 얼마나 될까? 요즘 유행하는 MBTI로 극T 에 해당하는 몇몇 사람들만 훌훌 털어낼 수 있으려나? 대부분은 화살의 날카로운 끝에 신경쓰며 살아간다.
'눈치' 라는 것을 어려서부터 온몸 으로 습득해 온 동양사람들이라면 특히 더 그렇다.
이 책의 저자인 나토리 호겐도 일본인으로 우리와 비슷한 환경에서 나고 자란 사람이다.
"남이 함부로 쏟아낸 말을 나는 매일 꺼내서 다시 찔렀다" 고 할만큼 그 말들을 되뇌이고, 되새기며 속내를 파악하려다 내가 먼저 아픈 사람들이 우리들이다.
그런 이들을 위로하기 위해 저자는 불교의 가르침을 가져왔다.
알다시피 불교의 가르침은 석가모니가 그러했듯 스스로 느끼고 깨닫는 과정을 중요시 여긴다. 방향을 가리켜 줄 뿐이지 좋은 사람이 되라고 가르치지는 않는다.
남이나 주변의 시선을 신경쓰느라 정작 중요한 나를 놓치거나 고통스러워질 필요는 없다. 내가 올바르게, 평온하게 살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책에는 그런 삶을 위한 106가지의 가르침이 담겨있다. 하나하나 매일의 좌우명으로 가슴에 새기고 살아도 좋은 말들이다.
사람마다 유독 가슴에 와닿는 것이 다르겠지만 이번 독서에서 내 마음을 특별히 사로 잡은 말들은 이것이다.
"큰 그릇은 오랜 시간에 걸쳐 완성되는 법이다"
"세상 모든 일은 무엇이든 의미가 있다"
"인생이 잘 풀리는 비결은 돈보다 인격이다"
아마도 지금 내가 지향하는 삶의 방향과 이 말들이 일치하기 때문인 것 같다.
엄청 오래 산 것은 아니지만 책을 읽고 사색하며 적어도 어제보다는 오늘이, 오늘보다는 내일 좀더 나은 사람으로 살고 싶다는 욕심이 있다.
내가 살아가는 길에 오늘 본 이 책도 큰 교훈과 깨달음을 준 고마운 책이다.
'세상 모든 일에 의미' 가 있는 것 처럼, 세상 모든 이들은 세상에 온 의미가 있고 그만큼 소중하고 귀한 사람들이다.
나를 사랑하고 남을 사랑하며 그렇게 살고 싶다.
@forest.kr_
@ekida_library
#땅에떨어진화살을굳이가슴에꽂지 마라 #포레스트북스 #나토리호겐 #불교
#명상 #마음처방 #이키다서평단 #도서협찬
🔅< 이키다 서평단에 선정되어 포레스트 북스 출판사에서 제작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서평입니다>🔅
#추천도서 #책추천 #신간 #베스트셀러
PC버전에서 작성한 글은 PC에서만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