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전체보기

알라딘

서재
장바구니
jiwon님의 서재

‘나는 나를 얼마나 지켜줄 수 있는 사람인가?’
‘나를 제대로 지키기 위해 지금 어떤 노력을 하고 있나?’
‘미래의 나를 위해 지금의 나는 어떤 선택을 하고 있나?’
만약 지금까지 이런 질문에 진지하게 답해본 적이 없다면 이제라도 해봐야 한다
돈과의 관계: 돈의 위에 서자
말과의 관계: 내 마음에 초점을 맞추자
말과 건강한 관계를 맺으려면 먼저 말을 잘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려야 한다
말투, 발음, 목소리 크기, 호흡, 시선 같은 ‘기술’은 다소 투박해도 괜찮다. 내가 하고 싶은 말이 상대에게 제대로 전달될 수만 있다면 말이다.
말을 잘한다는 것은 내 메시지가 잘 전달되는 것이다.
그 단계에 도달했다면 그때 가서 말하기 스킬을 연습해도 결코 늦지 않다.
말은 기술이 아닌 진심이다. 이것만 잊지 않으면 말과의 관계는 몰라보게 건강해진다.
문제는 내 진심이 있는 그대로 전해지지 못할 때가 많다는 점이다.
나를 어필해야 할 때 제대로 말하지 못해서 좋은 기회를 놓치고, 오해를 풀어야 할 때 대충 얼버무리다가 이상한 사람이 되고 말았던 적은 없는가.
그럴 때 ‘나는 왜 이렇게 말을 못할까’ 하고 좌절했을지 모르지만 사실 하고 싶은 말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이유는 따로 있다.
내가 말을 못해서가 아니라 내 말을 듣게 될 사람의 눈치를 먼저 봤기 때문이다.
‘내가 하는 말이 이상하게 들리지 않을까?’, ‘내가 이렇게 말하면 저 사람은 어떻게 생각할까?’ 이런 것들을 고민하며 진짜 하고 싶은 말은 꿀꺽 삼킨다.
그러다 결국 이 말도, 저 말도 못하는 사람이 되고 만다. 내 입으로 하는 말을 어려워하는 관계를 맺고 마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을 참으면서 말을 잘하기 바라는 건 앞뒤가 맞지 않는다.
진심을 담아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다면 우리의 말하기는 눈에 띄게 달라진다.
내 말을 듣는 상대방을 배려하는 것과 눈치를 보는 것은 엄연히 다르다.
글과의 관계: 쓰는 사람이 즐거워야 한다
글과 맺는 건강한 관계는 한마디로 치유여야 한다
잘 쓰고 싶은 마음보다 더 중요한 건 바로 쓰는 사람의 즐거움이다!
오늘 내가 하는 경험, 돈과 맺는 관계가 결국 내 삶의 질과 돈의 그릇을 좌우한다
결국 신용을 높이려면 하루하루를 헛되이 보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입니다.
《부자의 그릇》 소개 글을 보면 이 책의 핵심 메시지는 "돈은 신용을 가시화한 것이다"라는 말에 다 담겨 있다고 한다
"코로나19 때문에 모두가 어려워진 건 아니야. 돈을 버는 사람과 대상이 바뀐 거지."
나와 비슷한 일을 하는 사람들을 둘러보니 진짜 허슬러와 무늬만 N잡러인 사람이 구분됐다.
실패에 대한 두려움에는 확실히 잘하고 싶은 욕심이 거의 80퍼센트는 되는 것 같아요. 꼭 성공해야만 한다고 생각하는 거죠.
저도 원고를 쓸 때 반드시 이 글이 출간돼야 한다, 버려지는 글은 쓰고 싶지 않다는 생각들을 무의식적으로 해요. 그러면 안 쓰게 돼요. 시작을 미루게 되죠. 이게 왜 욕심이냐면 내 능력 이상의 것을 원하니까.
그래서 저는 실패하기 위해서 한다고 생각해요. 그러면 하기 싫은 일을 할 수 있어요
처음부터 너무 잘하고 싶은 나머지 완벽한 계획만 세우느라 남들이 보기엔 하기 싫은 것처럼 보이는 상황만 계속됐던 셈이다
막상 유튜브를 시작했을 때 구독자가 거의 없다고 해도 금전적인 손해도 없는데 그게 실패라고 할 수 있을까?
아무것도 안 하는 거야말로 어쩌면 생길지도 모를 기회를 미리 차단하는 가장 큰 실패인지도 모른다
능력 이상의 것을 원하는 욕심을 버리고 일단은 움직이자.
이것은 내게 하는 말이자 나처럼 오랜 시간 망설이기만 했던 사람에게 하고 싶은 이야기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 차라리 실패하기 위해 시도해본다고 생각하면 부족한 부분을 보완하면서 다른 기회를 만나게 된다. 그리고 그 기회가 수입을 가져다준다고 하니 결국 실패가 새로운 돈을 만드는 셈이다.
‘그때 그렇게 했으면 좋았을걸’, ‘그때 이렇게 했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은 지금의 내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는다.
되돌릴 수 없는 과거는 잊는 게 상책인데도 미련을 떨었다.
재테크와 투자의 기본은 첫째도 실행, 둘째도 실행이라는 것.
실행한 사람만이 결실을 누릴 자격이 있다는 것이다

  • 댓글쓰기
  • 좋아요
  • 공유하기
  • 찜하기
로그인 l PC버전 l 전체 메뉴 l 나의 서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