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는 위인이다. 그는 철학사에서 직간접으로 많은 제자들을 양성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서양철학사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철학자"이다.
우리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을 통해 행복이란 무엇인가를 알아간다.
인생에서 우리는 참 행복이 무엇인가를 질문하며 살아간다.
이는 모든 인생들이 행복하기를 원한다는 뜻이다.
그러면 행복이란 무엇인가?, 진정 나의 행복은 무엇인가?를 생각해 보아야 한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에서 "인간이 타고난 기능을 목적에 맞게 탁월하게 수행하며 살아가는 것이다"라고 했다.
자신에게 주어진 재능에 따른 삶의 발견이 행복의 시작임을 보여주고 있다. 세상에 태어난 나만의 재능이 무엇인가를 알아간다는 것은 참으로 행복한 것이다. 세상에서 내가 나만의 일을 한다는 것이 행복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가장 선호하는 것이다. 나만의 인생이지만 더불어 살아가는 인생이다.
인생은 결코 나만의 인생이지 않다. 나만의 인생이지만 나만의 인생이 아니다. 나만의 인생이지만 더불어 살아가는 인생이다. 이는 혼자만으로 살 수 없고, 혼자만으로 행복할 수 없다. 어떻게 보면 행복은 나만의 만족이다. 내가 만족하면 행복이다. 그러나 인생은 만족하기 어렵다. 무엇인가를 늘 추구하는 존재이기에 나만의 만족에 사로잡혀 살 수 없다.
절대적인 가치와 상대적인 가치속에서 늘 흔들리는 모습을 우리는 갖는다.
절대적인 가치는 나만의 특징이지만, 상대적 가치는 다양함속에서 찾아가는 가치이다.
나 혼자만의 가치를 추구하는 세상은 없다.
더불어 살아가는 이들이 가치를 공유하며 살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행복의 필요조건이 무엇인지를 고민하게 된다.
행복의 조건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다.
행복의 조건은 내 안에 있다. 나의 가치를 존중하면 남의 가치를 존중하게 된다.
사람들은 살아가면서 새로워진다. 즉 다듬어간다고 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생 수업>은 우리에게 행복한 인생을 살아가도록 지혜를 준다.
이 책은 행복이라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게 한다.
내가 행복해야 남을, 이웃을 행복하게 할 수 있다는 평범한 진리가 우리의 삶에 드리워있음을 안다.
이 책을 통해 우리가 잊고 살았던 행복한 삶을 다시금 꿈꾸게 한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