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터로 사는 법
이주은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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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로사는법 #이주은지음 #21세기북스

마케팅의 전문가. 28년 경력의 CJ임원의 38가지 솔루션에서 돋보이는 감각과 시선으로 책을 보아달라며, 표지도 감각적이다. 소비자의 마음을 명중시키는 TV매개체나 스포츠, 플레이되는 광고 등등 최대한으로 소비자의 눈에 띄게하는 참 매력적이고 열정적인 직업인 것 같다. 표지의 저자의 글귀가 참 통통튄다. "회삿돈 받으며 하는 일 중에 가장 재미있는 건 마케팅이야" 라며 이렇게 자신감에 차있고 일을 즐기는 사람이 어떤 감각을 가지고 있고 어떻게 자신이 몸담고 있는 브랜드를 부각시키고 메가히트를 시키는지 궁금했다. 안그래도 앞전에 브랜드 전략가인 노희경님의 책인 [노희영의 브랜딩법칙]을 읽은바가 있었는데 CJ브랜드인 비비고를 탄생시킨 일화를 듣고 있노라면 그 열정에 그 자리에 노력하지 않고 올라가는 자리가 없다고 생각했다.

목차에서 다루는 1장 마케터의 시선, 2장 조직과 함께 성장하는 법, 3장 상품기획자의 하루, 4장 치열했던 28년의 삶으로 되어 있다. 가게에서 일하면서 최근에 끝난 드라마 <사내연애>를 보며 너무 재미있게 봤다. 여느 드라마와 마찬가지로 PPL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너무 튀지않게 드라마속으로 스며들어가게 하여 시청자들의 식탁이나 머릿속에 각인이 될까 하는 고민들. 대박친 드라마인지 아닌지를 주인공들과 드라마 아웃라인을 통해 파악한다. 드라마와 함께 나오는 PPL도 깨알같이 재미있었다.

마케터로써 성공한 제품을 만들기까지의 무던한 노력. 그 성공에는 몇가지의 요소가 있는데 그 요소들이 충족이 되면 메가히트를 친다. 시대의 흐름과 맞게 트랜드를 읽고, 어떤 컨셉이냐에 따라, 그리고 발품을 팔아 최근의 동향을 살펴서 감각을 키우고, 타깃층이 아이들인지 어른인지 연령층을 파악하여 상품의 가치를 끌어올린다.

P.269 이제 저는 기차에서 내려 조금 천천히 걷고 있습니다. 지금 걷는 이 길은 기차에서 막 내린 저에게 맑은 공기를 선물해주었고 크게 심호흡을 한번 하는 여유를 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1% 마케터로써의 삶을 살아오며 그간의 쌓아왔던 경험이나 노하우를 말하며 직장을 기차에 비유하며 글로 비지니스의 치열함과 수많은 곤경스러운 일에 맞딱드렸을때에 처세를 그녀에게 배우기도 했다. 내 옆에는 마케터는 아니지만 사업을 하는 사업가로써의 동생내외를 보면서 살아내기위해 치열하게 메뉴와 손님의 니즈파악과 처세를 보며 많은 것을 몸소체험하고 있다.

사업을 하는 분과 사장님들도 이 책을 읽으며 공감가는 부분과 그녀의 마케터로서의 자세와 진정성을 배우며 매무새를 다시 잡을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상품이 어떻게 다가가는지를 보며 최고의 맛과 품질로 우리의 식탁에 오는지를 보며 그녀가 몸담았던 브랜드에 신뢰가 더욱 쌓였다.

#브랜딩을소비자에게알리는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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