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담은 사계절 밥상 - 녹색연합이 추천하는 친환경요리 스페셜
녹색연합 엮음 / 북센스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음식은 제철에 나는 재료로 요리하는 게 좋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 이 책은 계절별로 가장 먹기 좋은 식단을 소개하고 있다. 주로 채소를 위주로 해서 몸에 좋은 친환경적인 요리법을 담고 있다.

일단 여름철 식단을 살펴보면, 부추삼계탕, 오이해장국, 가지나물, 팥아이스바, 부추겉절이, 열무물김치 등이 있다. 봄에는 쑥된장국, 도라지구이, 비름나물, 돌나물샐러드, 현미쑥버무리 등이 가을 식단에는 김도토리묵무침, 느타리초회무침, 연근브로콜리샐러드, 호박고구마부침, 연근조림 등이 겨울 식단에는 명란젓찌개, 양배추김치, 고구마젤리, 김쪽파무침, 무말랭이무침, 시금치겉절이 등이 있다.

그냥 시중에서 파는 걸 사다먹기 쉬운 두부나 간장, 된장, 고추장을 만드는 법도 나와 있어서 아주 유용한 것 같다. 물론 조금 힘은 들 것 같지만, 한 번 따라해볼만하다 싶다. 그냥 아이스크림 대신, 몸에 좋은 팥아이스바도 인상적이었고, 아이들 간식으로 해줄만한 고구마젤리나 땅콩찰떡, 그리고 케익대신 먹을만한 백설기도 인상적이었다.   

그리고 계절별 식단 사이 사이에 있는, 친환경도우미로 좋은 기름 구별하기, 친환경적인 음료수 용기, 식품 첨가물, 음식물 처리 문제에 관한 읽을거리들은 매우 유용하게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에 나오는대로 계절별 식단을 꾸려나간다면, 웰빙 식단이 따로 없을 듯 하다. 한 번 따라해보고 싶은 웰빙 식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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