욕쟁이 예수
박총 지음 / 살림 / 2010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박총, 삶의 이야기 -<욕쟁이 예수>를 읽고


 

박총이라는 저자의 책을 처음 읽어 보았다. 그러나 책을 읽으며 그의 생각뿐 아니라 인생관과 생활 모습까지 알 수 있었다. 아이들이 넷이며 그 아이들의 이름의 뜻이 무엇인지까지 알 수 있었다. 글로 대화하기 위해 스스로에 대해 열어놓았다는 느낌, 그래서 한 사람의 인간을 만났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는 자신에게 진솔하듯 예수의 진솔한 모습도 스케치해준다. 강하게 표현하자면 예수는 욕쟁이였고 술꾼이었고 파티보이이기도 했다. 저자는 이렇게 예수의 색다른 면모를 각 장의 제목으로 하여, 하고 싶은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그 중에 기억에 남는 세 가지 이야기들을 여기에 남기겠다.

저자는 무늬만 기독교인이 되는 것이 아니라 사고방식부터 철저히 회심하여 세상을 바라보라고 권한다. ‘유색인 예수’라는 장에서 그는 백인우월주의적인 시각을 깨뜨려주었다. 백인들은 추위와 맞서 싸워야 해서 일찍이 생존을 위한 기술문명이 발달한 것이고, 연중 산물이 풍부한 열대에 사는 흑인들은 태평스런 성품에 맞춰 음악이 발달했다는 것이다. 그동안 산업 기술에 따라 선진국과 후진국을 나누는 서양적 사고체계를 받아들이고 무의식중에 나라간 우열을 가렸던 내 모습을 반성할 수 있었다.

저자는 이 시대의 문화에 대해서도 기독교적 관점을 제시한다. 특히 ‘찍사 예수’라는 장에서 저자의 기독교적 사진 미학을 인상깊게 읽었다. 누구나 하나쯤 사진기를 가지고 있지만 과시욕의 수단으로 사용할 때가 많다. 이런 시대에 저자는 '사진의 방식으로서의 삶'이 아니라 ‘삶의 방식으로서의 사진’을 추구하라고 말한다. 하나님이 이 세상을 지으실 때 ‘좋았더라’ 하셨던 그 관점을 가지고 세상을 바라보고 남들보다 더 깊은 사랑으로 대상에 천착할 때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것이다. 사진찍기가 폭력이 될 수도 있다는 걸 배우고 그것이 조심스러웠던 내게 사진찍기 선배의 또다른 소중한 가르침이었다.

마지막으로 기억에 남는 것은 ‘연인 예수’라는 장이었다. 여기선 저자의 삶의 숨결이 고스란히 묻어났다. 예수께서 우리를 사랑하신 것처럼 배우자를 사랑하며 살아가는 모습이 아름다웠다. 저자가 아내에게 헌사를 쓴 것으로 짐작은 하고 있었으나 “나는 안해의 영혼을 깊이 사랑했다.”라는 문장이 주는 울림은 상당했다. 연애가 소비주의와 손잡고, 돈이 없으면 연애도 할 수 없다는 세상의 분위기 속에서 돈이 들지 않고도 10년 동안 데이트를 하였던 그들의 풍경이 풋풋하면서 값져 보였다. 그리고 저자는 예수의 사랑에서 시작하지 않으면 참사랑이 불가능하다는 고백도 빼놓지 않았다.

카페에서 오랜 시간 누군가의 살아가는 이야기, 삶에 대한 생각을 들은 기분이다. 그러나 그는 가벼운 사람이 아니고, 현대의 그리스도인이 생각해야 할 것에 대해 짚어주는 균형 잡힌 시각을 가진 사람이었다. 나도 삶의 작은 부분에서부터 그리스도인다운 행동을 되찾고 싶어졌다. 지방선거 전날 후보자 정보를 검색해 읽은 것도 하나의 실행이었다. (사실 ‘투표하는 예수‘라는 장의 한 문장, “다른 사람은 어찌하든 그리스도인이 정치에 무관심한 것은 죄다.”가 한몫 거들었다.) 박총은 대담하면서도 세심하게 예수를 드러내었고 그 분 닮은 삶을 살고자 하였다. 그리고 예수 닮은 삶을 함께 살아가자고 우리를 초대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