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를 위한 몬테소리 교육법 - 100가지 교육상식으로 보는
잔느 마리 페이넬.비올레느 페로 지음, 김규희 옮김 / 유아이북스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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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에 인공지능에게 대체되지 않을 교육의 방법으로 몬테소리고 손꼽히고 있다. 빌게이츠, 트럼프, 비욘세 등 전 세계에서 유명인들이 어린 시절 몬테소리 교육을 받았기로 유명하다.

몬테소리 교육이라는 것이 어떠한 것이길래 그렇게 각광을 받는 것일까. 바로 '창의력'을 키워주고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이다.

 

 

몬테소리 유치원을 보내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몬테소리 교육의 원리를 이해하고 부모가 가정에서, 일상에서 아이와 함께 놀이를 할 때도 몬테소리 원리를 적용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몬테소리 교육 방식이 어떠한 것인지, 교육 철학이 어떤 것인지, 몬테소리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부분에 중점을 두어야 하는 것인지가 자세히 소개되어 있다.

몬테소리의 교육자는 너그러운 관찰자이다. 교육자는 아이의 욕구, 성격과 기대를 파악하기 위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한다. 가각의 아이가 필요로 하는 것과 발달 단계를 퐉하고, 그에 걸맞는 교육 자료를 제공해야 한단다. 몬테소리 교육자는 한발짝 물러난 위치에 있다는 점도 새로웠따. 아이에게 답을 주지 않고, 교육자료를 만지지도 않고, 아이가 추가적인 도움을 요청할 때에만 개입한다는 점이다.

아이를 격려하고 실수를 말하지 않는다는 점도 배워야할 점이다. 이를 통해 아이는 자신감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몬테소리 교육에서는 독립성을 중요시한다. 이를 통해 스스로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고,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스스로 선택해서 끝까지 마무리하는 습관을 기르게 된다.

이 책에서 배웠던 새로운 점은 교육으로서의 몬테소리 방법 뿐 아니라, 생활 환경도 몬테소리 방식을 도입할 수 있다는 사실이다. 가령, 낮은 침대를 사용하는 것이다. 낮은 침대를 두면 아이가 피곤함을 느낄 때 어른이 눕혀주는 것을 기다리지 않고 스스로 누워있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일상에서의 사소한 변화도 아이가 스스로 할 수 있는 힘을 길러준다는 사실이 놀라웠다.

5살이 된 첫째가 유난히 스스로 하겠다고, 자기가 혼자 하겠다는 말을 많이 하는 요즘이다. 이때 아이가 실수하고 엎지르고, 망가뜨리더라도 아이를 크게 나무라거나 크게 개입하지 않고 아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건 혼자 하도록 내버려 두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몬테소리 기관에 꼭 보내지 않더라도 가정에서, 일상에서, 부모의 생활 태도에서 아이를 독립적이고 주도적인 아이로 기를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어 유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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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을 못해서 고민입니다 - 우유부단함과 이별하고 인생이 행복해지는 선택의 기술 30
스기우라 리타 지음, 이용택 옮김 / 이너북 / 2020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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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택장애, 결정장애라는 말을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다. 옷 색깔 하나, 메뉴 하나 고르는 데도 확실하게 시원하게 고르지 못하는 자기 자신을 일컬어 부르는 말이다. 그렇듯 아무것도 아닌 사소한 선택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고 망설일 때가 있다.

그렇게 사소한 결정 하나 제대로 못하는 데, 우리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들, 전공을 선택하거나, 직장을 결정하거나 결혼할 배우자를 선택할 때 얼마나 현명하게 내가 원하는, 후회 없는 선택을 해왔을까.

인생에서 중요한 선택부터 사소한 일상 속의 선택 까지 망설이고 또 후회하는 이유가 뭘까.

저자는 일본에서 루이비통, P&G, SK-II 등의 브랜드 커뮤니 케이션 전략 업무를 하던 브랜드 가치 프로듀서다. 저자 자신도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조차 잘 몰랐었고, 부모님에게 착한 딸이 되기 위한 인생을 살다가, 직장 생활을 하면서 수 많은 선택의 기로 앞에서 현명하게 선택하는 방법에 대해 연구하기 시작한다.

 

 

 

저자는 스스로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우리는 행복해진다고 말한다. 선택이라는 행위는 인간의 본능이며, 스스로 선택하면서 행복을 느끼는 것이다. 선택을 하면서 뇌의 대뇌변연계가 활성화된다. 사람에게는 선택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기 때문에 선택을 통해서 만족감을 느끼게 되는 것이다.

그리고 제대로 된 선택을 하기 위해서 내 인생의 주인이 되는 연습을 해야 한다고 말한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스스로가 알고 있어야 선택의 상황에서 망설이지 않고 직관적인 선택을 하기 쉽다.

내가 주체적인 선택, 내가 주인인 선택을 해야 선택의 결과에 대해 남 탓을 하지 않고 수긍할 수 있다.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는 것도 나라는 것, 내 인생의 주인이 나이기 때문이다. 내가 선택하고 내가 책임지는 인생이 되어야 후회도, 환경이나 남에 대한 원망도 없어지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새삼 내가 내 인생에서 얼만큼 주체적인 선택을 해왔는지 돌아보는 시간이 되었던 것 같다. 그리고 의식적으로 확고한 기준을 가지고 선택하고 그 선택에 대해 책임지는 인생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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쓸모 있는 생각 설계 - 직감과 논리를 이어주는 사고법
사소 쿠니타케 지음, 김윤희 옮김 / 토네이도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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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릿속 생각이 생각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이 종이 위에 표현이 된다면, 종이에서 실물로 만들어진다면 참 신기할 것 같다. 요즘은 상상력이 현실이 되는 세상이다. 머릿속 상상을 현실로 옮기는 방법을 누군가 알려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 책은 그 방법을 알려준다. 상상이 공상, 망상으로 끝나지 않고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현실로 탈바꿈시키는 방법.

저자는 도쿄대 법학부를 졸업하고 P&G 마케터로 일하면서 한계에 부딪히자 미국 디자인 스쿨로 유학을 가게 된다. 그곳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자신만의 근거 없는 생각을 거름망 없이 말한다. 그리고 일본에 돌아와서 소니 크리에이티브 센터에서 일하며 뛰어난 성과를 내는 사람들을 관찰한다. 그들이 '직감'을 무시하지 않고 이를 통해 새로운 것을 창출해내는 것을 보고 생각을 설계하는 방법을 연구해내기 시작했단다.

p. 38

<디자인 사고의 세 가지 본질>

1. 프로토타입: 손으로 하는 사고

2. 양뇌 통합사고: 오감의 통합적 활용

3. 인간중심의 공동창작: 개인 또는 팀 과제의 공동해결

디자인 사고의 모토 중 하나는 '생각하기 위해 만든다 build to think'이다. 손을 움직여 발상을 자극함으로써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창조적 사고를 위해서는 머리로만 생각을 끝낼 것이 아니라, 손으로도 생각을 해야 한다고 한다. 그게 바로 디자인적 사고라고 한다. 논리와 이성의 뇌인 좌뇌 뿐 아니라 창의적이고 직관의 뇌인 우뇌를 함께 사용하는 양뇌형 통합사고가 가능하도록 생각을 글로, 그림으로 표현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p. 74

<비전사고를 습관화하기 위해>

모든 창조는 여백의 생산에서 시작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여백을 만드는 작업 없이는 어떠한 창조적 아이디어도 탄생할 수 없다. ... 그렇기에 '여유가 생기면 해봐야지'가 아니라 '여백을 만드는 일'이 우선돼야 한다.

스티브 잡스를 비롯한 혁신가들이 습관적으로 명상을 하는 데에는 이런 이유도 있을 것이다. 명상 시간을 갖는 기업들도 늘어나고 있다. 우리가 회사에서 일하는 시간은 '해야 할 일'들로 가득하기에 '아무것도 하지 않는 여백'의 상태를 만드는 것은 그만큼 가치가 있다.

기발한 생각을 위해서는 삶에도 여백이 필요하다. 무작정 달려가는 것이 아닌, 삶을 돌아보고 나를 돌아보고, 인간을 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 그래서 인문학이 주목 받기 시작한 것 같다. 인간에 대해 살펴보는 학문이기 때문이다.

p. 79

도태되지 않으려면 손으로도 생각해야 한다.

인공지능에 대체되지 않을 사고방식은 가장 인간다운 사고방식. 그 핵심은 뇌의 영역을 최대한 폭넓게 동시 발화하는 것이다. 눈으로 보면서 입과 손도 함께 움직여 뇌의 동시 발화를 촉발하는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우리 사고는 '타인 모드'에 잠식되어 있다. '자기 모드' 사고방식을 영위하는개인과 조직의 비밀들은 어떠한 것일까?

일상에서 문득 기발한 생각이 떠오르더라도 그것을 공상으로 여기고, 공상을 그냥 공상으로 끝내버리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스티브잡스가 직관적인 사고로 아이폰, 아이패드를 창안했듯, 엉뚱하지만 기발한 상상력이 현실을 바꾸는 창조적 상품으로 탈바꿈할 수도 있을 것이다.

주어진 과제, 누가 시킨 일만 그저 처리하는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자유로운 사고를 하고, 또 이를 종이에 끄적이며 구체화하는 연습이 일상에서도 필요할 거라 생각한다. 누가 아나, 대한민국의 레오나르도 다빈치, 스티브잡스가 내가 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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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울할 땐 뇌 과학, 실천할 땐 워크북 - 우울에 빠진 뇌를 재배선하는 10가지 실천 도구
앨릭스 코브 지음, 정지인 옮김 / 심심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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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면서 우울감을 느껴보지 않은 사람은 거의 없지 않을까. 문제는 그러한 우울감이 오래 지속되어 고착될 때이다. 특별히 기분이 슬프거나 고통스럽지는 않더라도 아무것도 하기 싫고, 사람을 피하거나, 무기력함이 오래되는 경우 우울증일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가까운 지인 중에 무기력함, 의욕상실에 시달리는 사람이 있다. 운동도 그냥 하면 될 것을, 시간이 많아도 운동을 하러 갈 시간은 없다고 말한다. 그게 그렇게 어려울까. 여러가지 정황 상 그 사람이 우울증이라는 결론에 도달했다. 그런 무기력함과 우울감에 시달리는 그 지인을 도와주고 싶은 마음도 있었고, 나 역시 갑자기 우울한 마음이 들거나 무기력할 때 도움이 되는 책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이 책이 딱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인 것 같다. 저자인 앨릭스 코브는 세계적인 신경과학자이자 우울증 전문가다. 그는 우울증을 '뇌 과학'의 측면에서 연구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전작인 <우울할 땐 뇌과학>이라는 책은 우울증의 원인을 개인의 예민한 성격 탓이라거나, 의지가 약해서 걸리는 병이라는 식으로 개인에게 돌리는 관점에서 벗어나 우울증이 '뇌의 문제'이며, '생물학적 문제'라고 접근한 최초의 책이라고 한다.

이 책은 읽고 실천하는 워크북이다. 여러가지 주어진 과제들에 대해 기록하고 답하며 나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 우울한 감정에서 벗어나 활기찬 생활을 되찾기 위한 여러가지 단계를 기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우울증의 진행 방향을 뒤집는 5가지 활동은

1. 즐길 수 있는 활동

2. 성취 활동

3. 의미 있는 활동

4. 신체 활동

5. 사교 활동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그냥 뭔가를 하기만 해도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이 된다. 그러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우울증에서 벗어나겠다는 자기 자신의 의지인 것 같다.

"우울증은 복합적인 기분장애이지만 때로 그 해결책은 단순하다. 우리가 즐기는 일이나 발전하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활동만으로도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다. 상승 나선을 만들고 유지하는 데 매우 강력한 힘을 발휘한다."

"운동 만큼 뇌와 우울, 불안의 신경 회로에 강력하고 섬세한 효과를 발휘하는 것은 없다고 한다. 몸을 움직이는 것은 우울증의 진행 경로를 뒤집을 수 있는 가장 간단하고 확실한 방법이라고 한다.

그냥 시작해야한다. 무엇을 하든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

p. 204-205

만족스러운 결정을 내리려면

1. 통제 가능한 것에 집중한다

2. 확실한 것에 집중한다

3. 예측을 줄이는 데 집중한다.

불확실한 것, 불투명한 것에 목표나 가치관을 두면 그 목표와 가치관을 실현하는 길은 더 멀어진다. 이는 우울증에 도움이 안 된다고 한다. 작은 목표라도 실현 가능한 것, 내가 달성할 수 있는 수준으로 계획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흥미로웠던 것은 "행복을 목표로 삼지 말라는 것"이다. 행복은 그 자체로는 무의미하게 느껴질 수 있어서 행복을 목표로 삼으면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고 한다. 삶의 목표로 삼기에는 너무 추상적이다. 행복은 목표가 아니라, 우리의 행동과 목표와 가치관이 조화를 이룰 때 나타나는 결과에 가깝다는 것이다.

p. 209

목표는 가치관을 더욱 구체적이고 행동으로 옮길 수 있는 것으로 바꿔주며 도파민 분비를 촉진한다.

- 가치관: 좋은 아버지가 되고 싶다

- 목표: 아이들에게 더 깊은 관심을 기울인다

- 계획: 아이들과 있을 때는 이메일 확인을 하지 않겠다.

가치관은 방향성을 제시하지만, 그 가치관과 일치하는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실행하는 가능한 단계들로 나누어 실천해야만 비로소 의미있는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다.

p. 234

상상할 수 있는 최고의 자기 모습 그리기

그런 자기 모습을 글로 써보는 것은 트라우마 극복과 기분 전환, 우울증 증상 감소에 효과적이다. 바람직한 미래를 머릿속에 자꾸 그려보는 연습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규칙적으로 감사를 실천하는 것도 우울증을 극복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의식적으로 감사하려고 노력하지 않으면 감사하기 힘든 것이 우리의 본성이다. 하루에 두가지, 세가지씩 감사할 거리를 억지로라도 찾아내고 기록하는 것은 상당한 힘을 발휘한다는 것을 경험해보아 잘 알고 있다. 이런 감사 습관이 사소한 것 같지만 우울증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다.

심리적 접근이 아닌, 뇌 과학의 관점에서 생물학적인 요인을 통해 우울증을 바라보니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더욱 뚜렷하게 드러나는 것 같다. 우울증으로 고통받고 있는 주변 지인에게 이 책을 꼭 추천해주고 싶다.

그리고 꼭 우울증이 아니더라도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더욱 의욕적이고 활기찬 삶을 원하는 사람들에게도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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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언스? - 히가시노 게이고 에세이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김은모 옮김 / 현대문학 / 2020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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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뿐만 아니라 한국에서도 핫한 일본의 추리소설 작가 히가시노 게이고가 쓴 에세이집이다. 사실, 소설인 줄 알고 책을 골랐다. '믿고보는 게이고'라길래, '올해부터는 소설 좀 읽어보자'는 심산에서 책을 골랐으나, 이 책은 저자가 2000년대 초중만부터 잡지에 게재한 그의 에세이들의 모음집이다.

소설가는 에세이도 잘 쓴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의 소설을 먼저 접하지 않고 이 책을 먼저 읽은 터라 그가 어떠한 소설을 써왔을지 짐작하며 이 책을 읽었다. 그가 이미 소설가로서 유명세를 얻은 후라서 아마 추리소설 작가로서 자신이 바라보는 과학의 발전에 대한 주제로 일본의 트렌디한 과학 잡지에 주기적으로 기고를 했던 모양이다.

그의 문체에서 대가 답게 센스와 유머, 그리고 이공계 출신 작가다운 냉철함이 묻어난다. 그가 바라보는 그 당시 사회 현상들, 과학 기술의 트렌드들, 그리고 그 만의 견해가 각 글에 담겨있다.

아쉬운 점이라면 그가 쓴 2020년에 근사한 기간의 글들이 아닌, 15년도 더 된 기고 글들의 모음이라는 점이다. 왜 우리는 그런 그의 글을 읽는 것일까? 지금, 그 당시의 과학 기술보다 훨씬 앞서가 있는 이 시대, 인공지능이 상용화되고 있는 이 시대에 옛 시절 잡지에 실렸던 한 소설가의 에세이를 다시 읽는 것일까?

히가시노 게이고의 팬이라면, 이미 그의 전작들을 많이 접하고 그의 견해를 사랑하는 이들이라면 이 책이 매우 흥미로울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만약 그의 작품을 접한 적이 없는 나와 같은 사람들은 읽으면서 '왜 내가 지금 이걸 읽고 있지?'라는 생각이 계속 들 수도 있다. 대가의 에세이라서, 그의 팬이라면 소장해야 할 레어템이서일까? 아마 출판사에서는 국내에 그의 팬들이 많이 포진해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독자들이 보장되어 있다는 계산으로 이 책을 출판한 것이 아닐까.

그의 재치있는 필체를 만나는 것도 흥미롭기는 했으나, 15년 전의 글들 뿐 아니라 최근 그의 견해가 담긴 에세이들도 만날 수 있었다면 훨씬 흡인력이 있는 에세이집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보게 되는 아쉬운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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