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7세보다 중요한 시기는 없습니다 - 아이의 정서와 인지 발달을 키우는 결정적 시기
이임숙 지음 / 카시오페아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좋다고 소문이 자자한 '이임숙' 작가님의 책을 드디어 읽어본다.

첫째가 4~7세의 시기를 지나고 있기 때문에 꼭 읽어보고 싶었던 책이었다.

내가 살고 있는 곳은 유난히 교육열이 심한 곳이다. 전국에서 가장 심한, 대표적인 곳으로 손꼽히는 곳이기에 본의 아니게 주변 엄마들의 영향을 받기가 쉽다.

내 아이가 자라는 속도를 고려하지 않고 주변 엄마들의 영향을 받아 아이를 다그친 지난 나날들,

내 아이도 힘들었고, 나도 힘들었다. 목적 없이 주변 아이들과 비교하며 내 아이를 힘들게 했었다.

엄마의 조급함이 아이를 망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때 이 책을 만난 것이 다행이다.

4~7세는 아이의 뇌가 폭발적으로 팽창하며 성장하는 시기이자, 평생의 공부 근력과 학습 근력을 갖추는 기초를 다지는 시기이다. 이때 무엇이 아이를 성장하게 만들까?

엄마는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걸까?


페리유치원 프로젝트라는 유명한 연구가 있다. 원래 1967년 미국 심리학자 데이비드 웨이카트에 의해 유아교육 프로그램의 상대적 효과를 평가하기 위해 만 3~4세 아이들 68명을 상대로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기 다른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10세 때의 아이의 차이는 미미해서 이 실험이 별로 주목 받지 못하다가, 2000년도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미국 경제학자 제임스 헤크먼에 의해 재해석되었다.

아이들이 15세쯤 되었을 때는 세 그룹간의 집단적 차이가 나타났다고 한다.

언어와 수학을 직접 지도한 A 그룹의 아이들이 정서적 교육을 실시한 B그룹과, 주도적 교육을 실시한 C 그룹보다 2.5배 많은 부정행위를 저지른 것으로 보고되었다고 한다.

이 실험의 결론은 결국 4~7세 시기의 직접적 인지교육은 10세 정도까지만 지능 발달에 약간의 도움이 될 뿐, 오히려 청소년기가 되면서부터는 부정적인 모습이 두드러지게 나타난다는 것이다.

헤크먼은 비인지능력을 키우는 교육이 인지 능력을 키우는 교육보다 성취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확인하고 강조했다고 한다. (61~63쪽 참고)

아이 발달을 위한 마법의 열쇠 세 가지는 바로

1. 지식

2. 주의력

3. 자기 조절력 이다.


아이들이 결국 자신의 인생을 스스로 살아내기 위해 필요한 것은 '비인지 능력'이었다.


수많은 교육 전문가, 학습 전문가, 명문대에 다니는 자녀를 둔 부모들이 누누이 강조하는 것이 바로 이 비인지 능력이다.


그렇다고 인지 능력의 성장을 아예 무시할 수도 없다. 시기에 맞는 적절한 학습과 교육도 필요하다.


그리고 그 또래의 아이들에게 효과적으로 학습하는 방법이란 바로 '놀이'를 통해서 라는 것.


영어 스펠링을 많이 알고, 더 높은 점수를 받는 것이 공부의 방향성이 되어서는 안 되겠다.


남들보다 앞서기 위해 눈에 불을 켜고 공부하며 아이에게 재촉하는 부모가 되어서는 안 되겠다.

____________


아이와 책 잘읽는 방법이 소개된 책이 의외로 많지 않다.


이 책에서 좋았던 것은 책을 읽고 아이에게 던질 수 있는 질문들의 예시, 책 읽고 난 후 아이와 할 수 있는 놀이와 활동들이 다양하게 소개된 점이다.



책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은 어디야?

이 부분이 왜 좋아?


꼭 기억하고 책을 읽어준 다음에 아이에게 질문해볼 것!


그리고 인상 깊었던 부분은 책에 대한 우리의 권리!

아이들에게도 똑같이 있는 권리일진대, 부모가 함부로 침범해서는 안 되겠다.

_______________


아이의 인생에서 꼭 필요한 부분들이 무엇일까,

부모가 어디까지 도와주고 어떻게 효과적으로 도와줄 수 있을까가 요즘 최대의 화두일진대,

이 책에 그 고민에 대한 해답이 대부분 실려있어서 깜짝 놀라면서 읽었다.

아니 이런 책이 있다니! 하는 마음으로 읽었던 책이다.

이임숙 저자분의 책들을 검색해보고 또 다른 책들도 몇권 더 주문했다 ㅋ

나만 알고 있기에는 아까운 책.

다른 육아서들에서는 쉽게 찾아볼 수 없는 전문가의 견해가 집약된

근래에 나온 책 중 딱 4~7세 아이를 둔 부모를 위한 최고의 유아 교육에 대한 책이 아닐까 생각된다.

출판사를 통해 책을 제공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