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을 수 없는 강간 이야기 - 피해자 없는 범죄, 성폭력 수사 관행 고발 보고서
T. 크리스천 밀러.켄 암스트롱 지음, 노지양 옮김 / 반비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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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강간당한 여성을 의심하려는 인류의 의지가 얼마나 강한지 새삼 배웠다. 강간 피해자의 고발을 신뢰하면 처벌해야 하는 강간범 남성과 선례로서의 강간 사건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강간 사건이 존재하는 만큼, 사회는 그 전보다 불편하고 민감해진다. 하지만 강간 피해자의 고발을 거짓으로 몰아붙이고 단정해 버리면, 허위 사실을 퍼뜨린 여성 하나를 처벌해서 정의를 바로 세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회는 변함없이 편안하고 무난해진다. 강간당했다는 목소리가 나오기 이전과 마찬가지로 아무 걱정 없이 어떤 것도 신경 쓰지 않고 살 수 있다. 강간 피해자의 존재와 주장을 의심하고 부정하기 위해 애쓸 동기는 부족하지 않다. 게다가 이런 동기를 가진 사람의 수가 적지도 않으니 피해자를 의심한다고 비판받아도 편들어 줄 사람이 딱히 부족할 리도 없다. 쉽게 마음 편해지고 싶은 사람은 어디에나 늘 있다. 강간 사건과 피해자가 등장한 순간부터 어떻게든 이것을 묻어 버리고 다시 안락해지려는 인간들의 욕망이 치솟는다. 그러고 보면 대중에 대한 박원순의 믿음이 부족해 보인다. 대통령 자리만 포기했더라면 얼마든지 수치스럽게 살 수 있었으련만.

 

 미국 워싱턴주 린우드에 사는 10대 소녀 마리가 눈만 보이는 복면을 한 남성에게 강간당하고 이 사실을 신고하지만 거짓으로 사건을 꾸며낸 허위 신고죄로 기소되고, 이 사건의 범인이 다른 지역에서 연쇄강간 사건을 저지르다가 여러 형사와 치안 관계자들의 노력으로 마침내 검거된 후에야, 마리의 피해 사실과 무고함도 밝혀진다. 연쇄강간범 마크 패트릭 오리어리를 가운데 두고서, 너무도 허접하고 급하게 허위 신고로 매도된 마리의 사건이 한쪽에 있고, 반대쪽에는 오리어리가 저지른 다른 연쇄강간 사건과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집요하게 추적하고 서로 결합하는 여러 경찰, 형사들 그중에서도 스테이시 갤브레이스와 에드나 헨더샷이 있다. 복잡하지만 선명하고, 납득할 수 없어도 해결에 이르는 이야기다.

 

페기는 정신 건강 상담 분야의 석사 학위 소지자였다. 이전에는 위탁가정 아동들의 관리자였고 지금은 노숙인 보호소에서 어린이 보호 담당자로 일하고 있다. 몇 년 후 그녀는 특수 아동 보조 교사로 학교에서 일하게 된다.-154

어쩌면 제 입장에서는 부정하고 싶었던 마음이 컸나 봐요. 너무 괴로워서요. 저는...... 그 모든 증거를 듣고선 사실이란 걸 알았어요. 그런데도 아직 그 일이 정말로 일어났다는 게 끔찍해요. 또 내가 마리를 불신하는 데 동참했다는 점도 끔찍하고요.”

시간이 흐르면서 페기는 자신이 걸었던 전화, 마리의 이야기를 의심한다고 말한 그 전화 통화를 깊게 후회하며 돌아볼 수 있게 되었다. “내가 입만 다물었다면, 경찰들이 제 할 일을 했을 거란 생각이 들어요. 나름대로 솔직하고 싶어 한 시도였는데, 제 말에 전적으로 기대게 만들어버렸어요.” 그녀는 말했다.

나는 훌륭한 시민이 되려고 했었어요. 아시죠? 경찰들이 개인의 성격적 문제와 관련된 사건에 쓸데없이 자원을 낭비하지 않기를 바랐어요.

하지만 더 신중했어야 해요. 아니라고 증명되기 전까지는 피해자를 믿어야 하잖아요. 내가 저지른 실수예요. 내 실수입니다. 그 점에 굉장히 죄송하게 생각할 뿐입니다.”-304~305

 

 마크 오리어리가 2008~2011년에 워싱턴주와 콜로라도주에서 저지른 연쇄강간 사건의 첫 희생자인 워싱턴주 린우드의 마리가 순식간에 허위 신고자로 몰리고 기소까지 되고 만 이유는, 너무 비열하고 졸렬하다. 경찰에 마리의 허위 신고 가능성을 제보함으로써 이 모든 사태의 결정적 동기를 제공한, 마리의 위탁모였던 페기가 꼽은 근거는 특히 그러하다. 마리가 사건을 설명하는 방식과 그 내용이 미심쩍고 평소 마리가 애정 결핍으로 주위의 관심을 원하는 성향이었다는 본인의 경험을 내세워서 마리를 의심했지만, 자신의 근거가 마리가 주장하는 강간 피해를 의심할 수 있을 정도로 결정적이고 객관적이며 이 사건 자체와 밀접한지는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 마리가 실제로 강간을 당했으며 억울하게 경찰로부터 허위 신고죄의 누명까지 썼다는 사실이 밝혀지고서야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고 사과하지만 이 조차도 지나친 자기 연민과 변명으로 치장했다. 그는 자신의 피보호자인 마리가 강간당했다는 사실을 부정하고 싶었으며, 마리가 허위 신고했다는 사실을 밝혀냄으로써 훌륭한 시민이 되고 싶다는 공명심, 자기 현시욕까지 있었다. 페기는 항상 타인의 존경과 칭송을 받을 만한 옳은 일을 해 왔겠지만, 그런 자신의 허영과 교만을 과연 직시해 본 적은 있는지 의심스럽다.

 

 자신의 동기는 정당했으나, 단지 마리가 강간당했다는 사실이 밝혀지기 전에 성급하게 그를 의심한 것이 잘못이라는 페기의 사과 혹은 변명에서는 훌륭한 시민이 되려는 자신의 신념만큼은 반성하지 않겠다는 아집이 두드러진다. 페기는 다양한 위치에서 여러 소외 계층을 도왔지만, 정작 가장 보호해야 할 대상이 가장 가까운 곳에 나타났을 때는 마리를 일방적이고 개인적인 기준과 판단으로 의심하고, 다른 사람과 달리 마리의 보호자임에도 경찰에게까지 마리의 허위 신고 가능성을 제기하고 말았다. 그의 사회 활동은 훌륭한 시민으로 인정받으려는 노력이었을 뿐, 사회적 약자들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과는 거리가 멀었음을 암시한다. 그런 까닭에 무수한 위탁 가정을 전전하며 이미 정서적으로 많은 상처를 입은 자신의 피보호자 마리가 강간당했다는 사실을 접했을 때, 페기는 이 문제를 적극적으로 의심하고 부정하는 쪽을 택할 수밖에 없었다. 애초에 그는 마리가 당한 사건을 자신의 삶 속에서 함께 감당하고 이해하며 치유되도록 인도할 수 있는 사람이 못 되었다.

 

 피상적이고 자기중심적인 봉사도 물론 나쁘지 않다. 동기와 무관하게 약자들에게 필요한 도움을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고 의미 있는 일이다. 그럼에도 최소한 자기 자신이 그 약자들을 자신의 삶의 일부로도 받아들일 수 있는지 정도는 직시해야 한다. 그랬다면 페기가 주제넘게자신의 졸렬한 근거만으로 마리를 의심해서 그와 마리 모두가 상처 입는 지경에 이르지는 않았을 것이다. 페기는 그 자신이 뒤늦게 고백했듯이 마리의 강간 사건을 자기 삶의 일부로 받아들여서 함께 고통받고 치유해 나갈 능력도 의지도 없었던 데다, 자신이 돌보는 약자들을 향한 스스로의 관점을 점검하거나, 반성하지도 않았다. 그런 까닭에 마리가 강간당했다는 주장을 부정해야만 했고, 그러기 위해서 마리가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강간당했다는 거짓말까지도 지어낼 수 있다는 본인의 추측을 아주 하찮은 근거만으로 확신하고, 경찰에 제보했다.

 

그녀(스테이시 갤브레이스)는 지금 자신이 타 경찰서 수사관들의 수사를 돕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들이 저지른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실수, 형사가 할 수 있는 최악의 실수를 공식적으로 알리게 된 것이었다. 린우드 수사 기록을 검토하면 할수록, 의심이 어떻게 싹텄고, 어떻게 퍼졌고, 마리가 취조당했을 때 어떻게 진술을 포기했고, 어떻게 합의 조건을 받아들였을지 보면 볼수록 갤브레이스는 이 사진 속 여성이 겪은 일을 상상하기도 힘들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 상상하기 힘든 것은 앞으로 린우드 경찰서에 닥치게 될 날들이었다.-286

 

 강간 범죄의 위험성과 폭력성에 비해서 마리의 강간 신고가 허위일 수 있다는 근거로 페기가 제시한 마리의 사건 설명 방식과 그 내용, 관심을 갈구하는 평소의 성향은 균형이 전혀 맞지 않지만, 페기는 이 조차도 고려하지 못했다. 이런 페기의 제보로 말미암아 마리가 무고하게 허위 신고죄로 기소되었을 뿐만 아니라, 린우드 경찰서의 강간 사건 수사가 중단되어 결국 범인인 오리어리가 이후에 연쇄강간 사건을 일으켰음을 생각해 본다면, 개인적인 의심만으로 강력 범죄의 피해를 허위라고 단정 짓는 것이 얼마나 위험하고 무분별한 짓인지도 확실히 드러난다. 그와 같은 사소한 구실들은 강간당했다는 주장과 동등한 수준에서 고려될 가치가 전혀 없다. 그러므로 자신의 사적 의심과 마리의 강간 피해 주장을 등치시킨 페기는 오리어리가 마리 이후에 저지른 강간 범죄에 대해서도 최소한 도의적으로는 일정한 책임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런 페기의 주장을 받아들여서 마리를 허위 신고죄로 기소한 린우드 경찰서의 제프리 메이슨 경사 역시 마찬가지다.

 

갤브레이스에게는 강간 사건에 대한 자신만의 수사 원칙이 있었다. 경청하고 입증하자. “사람들이 이렇게 말하죠. ‘피해자를 믿어라. 무조건 피해자부터 믿어라.’ 하지만 난 그것이 옳은 관점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피해자의 말을 경청하는 것부터 시작해야죠. 그런 다음에 일이 어떻게 흘러가느냐에 따라 확증할지 반박할지 결정하죠.”-30

 

 허위 신고로 몰린 마리에 대한 첫 강간 사건 이후에 마크 오리어리가 악랄하고 집요하게 저지른 연쇄강간과 철저히 은폐된 단서들 속에서도 이 반복되는 사건을 해결하기 위해 콜로라도주의 여러 형사와 치안 관계자들이 점점 결집, 소통하며 포기하지 않고 서서히 사건을 해결해 나가는 과정은 분명 무척 긴박하며 분노와 슬픔이 터져 나오는 시련의 연속이다. 하지만 사건 해결, 범인 검거의 매우 미약한 가능성이 흩어지지 않고 오히려 서서히 확장된다는 점에서 조금씩 크게 안도의 숨을 내쉬어 가는 장면들이기도 했다. 강간을 당하고서도 도리어 허위 신고를 한 범죄자로 전락해 온갖 비난을 받아야했을 뿐만 아니라 사건의 해결 가능성 자체가 봉쇄되었던 마리의 상황에 비하면, 이 덕분에 활개 친 오리어리의 연쇄강간 행각은 그 잔혹함에도 불구하고 시간이 갈수록 어떻게든 점점 더 검거와 해결의 시도들이 따라 붙었다. 그 덕분에 아주 조금이나마 안도하며 읽어나갈 수 있었다.

 

(에런 하셀)의 생각에 이 여성은 굉장히 강렬하고 생생한 꿈에서 꺠어나 미처 꿈에서 마저 깨기 전에 창문으로 뛰어내린 것이 아닌가 싶었다. 이것만이 릴리를 거짓말쟁이로 매도하지 않고 진술과 일치하지 않는 증거 부족을 설명할 수 있는 방법 같았다.-216

 

 스테이시 갤브레이스, 에드나 헨더샷을 비롯한 콜로라도의 형사, 경찰들은 피해자들의 자백 외에는 구체적, 가시적 증거가 지극히 부족한 상황에서도 어느 누구도 피해자의 강간 신고를 의심하거나 부정하는 쪽으로 결론을 몰고 가지 않았다. 마리 사건을 맡았던 워싱턴주 린우드 경찰서처럼 말이다. 피해자들에게 가장 회의적인 경찰들조차도 그들을 허위 신고자로 몰지 않는다는 전제 위에서 강간 사건이 일어나지 앉았을 가능성을 상정했을 뿐이다. 함부로 피해자를 의심하지 않고 자신들이 해결해야 할 사건의 입증 책임을 피해자에게 떠넘기거나 피해자를 허위 신고자로 매도하지 않는 콜로라도주의 경찰들 덕분에 어떤 증거도 남기지 않고 실체 없는 강간 범죄를 계속할 수 있으리라던 오리어리의 망상은 철저히 분쇄되었다. 그러므로 이 책의 나머지 절반을 차지하는 콜로라도 치안 전문가들은 딱히 분석하거나 비판할 필요가 없다. 그저 그들의 포기하지 않은 노력과 아무리 사소한 단서라도 포기하지 않은 직관, 자신의 노력과 직관을 기꺼이 다른 전문가들과 교류하는 소통의 과정에 경의를 표할 뿐이다. 강간이라는 범죄를 부정하고 매도하는 것이 얼마나 간편하고 편리한 선택인지 워싱턴주에서 보았다면, 콜로라도주에서는 강간 피해자를 신뢰하고 그 사건을 끝끝내 해결해 내는 것이 얼마나 많은 사람의 탁월한 헌신이 있어야만 가능한 어렵고도 놀라운 성과인지 배웠다.


(스테이시 갤브레이스는) 학교에서는 영특한 학생이면서도 반항아들과 어울리는 편이었다. 자신이 권위에 반대하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다. 농구부에 들어가서는 친구들과 담배를 피우다 들켜 몇 게임 출장 정지를 당하기도 했다. 그녀는 자신의 일탈을 굳이 감추려 하지 않았기에 교장이 그녀가 농구부 유니폼을 입고 체육관 앞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 모습을 망원경으로 발견한 것이다.-33

(형사인) (에드나) 헨더샷은 덴버 북서부로 점점 확장되던 교외 중산층 지역에서 성장했다. 어린 시절은 인구 10만 명 정도의 근교 도시인 아바다에서 보냈다. 어머니는 동네 초등학교에서 음악을 가르쳤고 장로교회에서 피아노와 오르간을 연주했다. 아버지는 덴버에 있는 콜로라도주 의회에서 일하며 지역 정치에 관여하고 있었다. 그녀는 오빠와 남동생 사이에 낀 둘째였다.

부모는 그녀를 여성스럽게 키우려고 최선을 다했다. 어릴 때부터 발레 수업에 등록시키고 피아노를 가르쳤다. 집 근처 미술관에도 정기적으로 데려갔다. 그러나 이 모든 노력들은 허사로 돌아가곤 했다.

피아노가 놓여 있는 거실에 들어가면 다정한 우리 엄마는 피아노 앞에 앉아 있죠. 내가 피아노를 쳐주었으면 하는 눈길로요. 나는 엄마에게 있는 대로 짜증을 내죠. 제가 너무 성질을 부렸다는 걸 알아요. 그렇지만 정말 싫었거든요. 밖에 나가서 뛰어놀고 싶었어요. 그 한심한 피아노 따위 치고 싶지 않았어요.”-59

갤브레이스와 헨더샷은 강간범 검거를 목표로 협력하다가 빠르게 친해졌다. 두 사람 모두 외향적이다. 두 사람 모두 말장난을 좋아하고 화통하게 웃는다. 갤브레이스가 젊고 에너지로 무장하고 있다면 헨더샷의 경험은 갤브레이스의 열정을 보완해준다.

두 사람 모두 테스토스테론이 분출하는 법 집행기관의 세계에서 일하는 것을 편안하게 여기는 편이다. 골든과 웨스트민스터의 정식 경찰 중 90퍼센트가 남성이지만 갤브레이스나 헨더샷은 불청객 취급을 받는다고 느끼거나 주눅들지 않았다. 둘 다 남자 형제들 틈에서 자랐다. 여자 친구가 많지 않고 남자들과 스스럼없이 잘 지내는 편이다. 대차고 강인한 성격에 자부심을 갖고 있다.-140

 

 사건의 뒤엉킨 실태를 조심스럽게 풀어내듯 서술했다는 점 외에도, 그 속의 인물들을 가능한 한 선명하게 묘사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인상적이었다. 제한된 분량 안에서도 이 연쇄강간 사건 속 인물들의 성격이 생생하게 드러나는 단면을 공들여서 그려낸 덕분에 이 인물들 각각과 그들이 바라보는 사건 속에 조금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었다. 이런 방식의 서술은 뛰어난 논픽션의 전형적이고 필수적인 특성이라고 할 수 있겠지만 그 속의 인물 각각은 개별적이며 선택적이기에 아무리 평가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게다가 이 연쇄강간 사건 해결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 갤브레이스와 헨더샷을 비롯한 여성 형사들은 물론 여러 여성 치안 관계자들 한 사람 한 사람에게 각자의 공간을 일정 부분씩 할당했다는 점에서도 이 책은 충분히 인상적이다.

 

 이 책은 이 연쇄강간 사건을 해결한 여성 형사와 경찰들이 어떤 사람이고 어떻게 성장했으며, 각각이 어떤 동기로 경찰을 비롯한 법 집행기관에 투신했고 어떻게 일해 왔는지, 이 사건의 해결에 각자 어떤 방식으로 기여했는지를 내용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공들여 서술했다. 이들 대부분이 한국과 미국에서 공히 여성적이라고 단정 짓고 평가하는 속성들과 거리를 두고 자기 자신에 충실하게 성장하여, 저마다의 의지에 따라 경찰, 형사가 되었음을 간명하게 보여 준다.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전형적인 강간 피해자의 상이 존재할 수 없듯이, 전형적인 여성의 상 따위도 존재할 수 없고 여성을 향한 그런 사회의 압력이 사라지고 더 많은 여성들이 자기 자신에 맞는 길을 택할 수 있어야만 사회는 좀 더 나아질 수 있음을 이 책은 일깨워준다. 이 여성 치안 관계자들 중 한 명이라도 여성적인 무엇을 강요하는 미국 사회의 압력 탓에 자신의 진로를 포기해 버렸다면, 오리어리는 검거되지 않았거나 더 많은 피해자에게 범죄를 저지르고서야 붙잡혔을 것이다.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신의 삶을 선택한 사람들이 있었기에 오리어리의 강간 행각은 끝장났다.

 

(마크 패트릭 오리어리)의 지시는 굉장히 구체적이었다. 아이섀도 먼저 칠해. 이제 립스틱 바르고. 더 진하게. 입술이 진한 분홍색이었으면 좋겠다고 했다.-23

 

 동시에 오리어리가 미군 출신이었다는 점도 생각해 볼 측면이 있다, 가장 남성적인 조직이며 이런 성격을 더욱 강조, 주입하는 군대에서 복무했다는 점이 그가 복무 중에 한국에서 주거 침입, 강간을 시도하고 전역 후에는 결국 이 범죄를 시행하는 데 일정 부분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존재한다. 결국 남성들에게 남성적인 사고와 행동을 강조하고 이것이 긍정적인 가치를 지닌다고 평가하는 것은, 여성을 비하하고 지배하려는 왜곡된 사고 자체를 형성하거나 그것을 더욱 심화, 강화, 정당화시키는 기제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군 복무 이전까지 마크 오리어리는 그의 주장에 따르면 단지 여성을 지배하고 성욕을 채우려는 욕망을 통제하지 못해 괴로워하는 인간이었을 뿐이지만, 그는 군 생활을 겪으면서 결국 연쇄강간범이 되었다. 범죄적 욕망을 품었던 자가 결국 그것을 주도면밀하게 실행하는 범죄자가 되는 과정에서 남성적 특성을 미덕의 핵심으로 주입하는 군대 경험은 어떤 영향을 얼마나 미쳤을까? 오리어리는 2000년대 초반에 동두천과 서울에서 주한 미군으로 복무했다. 이 책에서는 미군과 한국에서의 삶이 오리어리의 범죄적인 성 관념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거의 서술되지 않았다. 가능하다면 이 부분을 좀 더 살펴볼 필요가 있을 듯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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