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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장의 챔피언 - 삼성, 아우디, 구글은 어떻게 글로벌 기업이 되었나
The Growth Agenda 지음, 김정수 옮김, 뿌브아르 경제연구소 감수 / 유아이북스 / 2013년 1월
평점 :
이 책은 주요 산업의 성장 챔피언이라고 할 수 있는 기업이 무엇이며, 그 성장 챔피언들이 성장하는 방식을 분석한 책인다. 이러한 성장 챔피언들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잘 적용한 다면 기업 리더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 같다. 우선 1990년대까지 실적 향상을 위해서 적용하였던 5가지 접근 방법은 핵심역량, 다기능 팀, 단계별 점검 과정, 고객의 통찰력, 기술 라이센스가 있었다고 한다. 성장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법은 자원 중심적 관점, 역동적 역량, 지속 가능한 성장을 고려하게 되었다고 한다.
2장에서는 구체적으로 20개의 성장의 챔피언들을 구체적으로 분석하고 있다. 일반인의 입장에서 가장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부분은 2장이라고 생각된다. 나같은 경우에는 기업의 리더에 있지 않고, 단순히 지금 잘 나가는 기업들이 어떤 특징이 있는지 궁금하여 이 책을 읽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디자인을 성장동력으로 한 아우디와 삼성전자, 정보력으로 승부한 아마존과 구글, 소비자를 흥분시키는 레고와 애플, 식품과 음료의 품질을 개선한 네슬레와 펩시코, 현실 통찰에 탁월한 레킷 벤키저와 피엔지, 독특한 고객 경험을 창조한 스타우드 호텔과 인디텍스, 인도에서 혁신을 보여 준 타타와 바르티, 자원 제약을 이겨낸 바스프와 셸, 상생을 위한 기술제휴를 한 롤스로이스와 ARM홀딩스, 건강관리를 혁신한 나라야나 흐루다얄라야와 노보 노르디스크에서 소개하고 있다. 가장 흥미로웠던 부분은 역시 삼성전자에 대한 부분이었다. 예전에 삼성전자의 물건들은 디자인이 그다지 좋지 않았는데, 이제는 겔럭시 시리즈도 아이폰과는 전혀 다른 모양으로 승부하고, 삼성전자의 TV도 디자인이 좋다는 생각이 들었는데 그것이 다 적극적인 투자로 인한 결과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마지막 3장에서는 이러한 성장의 챔피언들의 공통점을 정리하여 미래에 대해서 교훈을 얻을 수 있도록 정리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방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는 책이고, 기업을 운영하는 리더의 자리에 있는 사람이라면 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일반인들은 2장의 내용들이 흥미롭고 상식을 키우는 데 도움을 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