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력 천재 게으른 뇌를 깨워라 - 40일간 하루 20분, 쉽고 간단한 기억력 훈련법
개러스 무어 지음, 윤동준 옮김 / 미디어숲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0일간 하루 20분, 쉽고 간단한 기억력 훈련법

<기억력 천재 게으른 뇌를 깨워라>는 기억력은 존재의 본질이라는 이야기를 하며 기억력이 쇠진하는 것은 노화의 일부분으로 여기며 당연시 생각하는데 사실 이는 잘못된 생각이라고 한다. 요즘은 이른바 젊은 치매환자도 심상치 않게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억력은 훈련으로 단련될 수 있다. 기억력은 사실 많이 활용할수록 느는것 같다. 매일 공부를 하던 학창시절에는 꽤 기억력이 좋다고 생각했는데 요즘은 머리를 쓰는 일을 하지 않아서 그런지 기억력이 하루면 없어지는 것 같다. 이책은 하루 십여분의 시간으로 기억력이 강화되는 훈련법을 소개한다.

특별히 다른 책과는 다르게 고안된 기억력 게임들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여러가지 기억법들을 배우는 것과 동시에 즉시 시험해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다. 이책에 나온 40일 동안의 프로그램들을 꼭 연달아서 이어갈 필요도 없다. 대신 이책의 주요부분을 익히고 마지막 최종점검을 해서 기억력이 얼마나 늘어있을지 확인해보면 이책을 활용한 좋은 효과를 알 수 있을 것이다.

이책의 저자 개러스 무어는 세계 최고의 두뇌 게임 전문가이자 퍼즐 북 작가이다. 영국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인공지능의 한 분야인 머신러닝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어린이와 어른들을 위한 두뇌 게임 및 퍼즐을 고안해냈으며 스도쿠를 비롯해 지금까지 다양한 퍼즐과 미로 관련 책을 35권이상 펴냈다. 저자의 책은 영국에서만 100만부 이상 팔렸으며 30여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어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현재 두뇌 훈련 온랑니 웹사이트등 유명 퍼즐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그래서 그런지 어린이도 쉽게 따라하고 익힐 수 있는 기억력 훈련방법이 담겨있었다.

자신의 기억력이 유난히 나쁘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뭔가를 기억하는 능력은 누구나 비슷하다. 기억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따라 각자의 능력이 달라질 뿐이다. 만약 의식적으로 기억하는 습관을 들이지 않는다면 기억력은 머지 않아 아주 작은 힘도 쓰지 못하게 될 것이다.

p.14

간단한 그림과 글들로 기억력 강화훈련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설명글만 많았더라면 지루해서 읽지 않았을 것 같은데 뭔가 흥미로울 것 같이 생긴 그림들과 정말 몇분만 투자하면 기억력을 강화시킬 수 있을까 궁금증이 생기는 책의 내용들이 담겨있어서 속는셈치고 기억력 훈련법을 따라 했다.

<기억력 천재 게으른 뇌를 깨워라> 의 제목처럼 전형적인 p의 성향으로 일을 최대한 말일 까지 미루는 게으른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 쉽게 짧게 간단하게 따라할 수 있어서 좋았다.

인생은 모든 순간이 큰 웃음이 터질 만큼 재미있는 것은 아니지만 유머를 사용해 사물을 오래 기억할 수 있다. 지루한 순간에 유머를 찾는 행위가 주의를 기울이는 데 도움을 주고 또 그 순간을 기억하게 만드는 중요한 핵심 요건이다.

p.41

메모는 기억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준다. 요약해서 노트를 작성하려면 내용 전체를 모두 읽어야 할 뿐 아니라 충분한 주의를 기욱여 정확하게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전체를 요약한 시점에는 이미내용을 기억하기 위한 많은 단계를 밟게 된다 .그결 과 요약으로 인해 배우고 싶은 내용을 새로운 방식으로 익히게 되고 두뇌는 그 내용을 차곡차곡 받아들여 기억할 기회를 준다.

p.53

어떤 주제에 관심이 많을수록 주의를 기울이기가 더 쉽다고 한다. 별로 흥미를 느끼지 않는 것을 배우기는 까다롭다. 또한 모든 인간은 한번에 한가지 활동에만 집중할 수 있다. 따라서 무언가를 기억하고 싶다면 한가지 일에만 집중해 여러가지 활동에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아야 한다.

사람들은 비슷한 기억력을 가지고 잇기 때문에 내 기억력을 확인해보며 기억력 훈련을 시작하면 된다. 돌아서면 까먹는 기억력을 가지고 있어서 고민이 된다면 단기기억 훈련방법으로 분류기법을 사용하여 기억력 훈련을 하면 된다. 매일매일 순차적으로 기억력 훈련을 해서 젊은 치매를 얻지 않도록 노력해야 겠다고 느꼈다.

우리의 뇌는 질서와 패턴을 좋아한다. 뇌는 모든 것을 서로 연결시킴으로써 세상을 이해하기 때문이다.

배우고 싶은 대상에 패턴을 부여하면 뇌는 훨씬 흥미롭게 받아들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