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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육장 쪽으로
편혜영 지음 / 문학동네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환상같은 진실, 그리고 보이지 않는 억압
편혜영의 두번째 소설집, 『사육장 쪽으로』. 그녀가 누구인가. 평론가 신병철의 말에 따르자면, 그녀를 '그 어떤 작가보다 사실적인 소설을 그리는 리얼리즘 작가'라고 평할 수 있겠다. 작품에서 나오는 그 무섭고 섬뜩함을 리얼리즘이라고 말한다는 것은, 작품이 획기적이라는 말이다. 무엇보다 독자를 불편하게 만들어, 일상을 악몽화하는 소설집은, 나의 마음에 쏙 든다.
작품의 이미지는 괴기스러운 느낌을 강하게 주어 다가가기 힘든 면도 있으나, 그것이 작품의 매력이다. 작품의 주인공들도 세상에게서 잔혹하게 폭력을 당한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잔혹하게 개에게 물리는 아이(「사육장 쪽으로」), 늑대인줄 알고 총을 쏴 죽은 인간(「동물원의 탄생」), 공사 도중 늪에 빠져 죽은 여인(「밤의 공사」)가 있다.
뿐만 아니라, 사회의 폭력에 중독된 자들도 등장한다. 항상 웃어야하는 서커스 단원들(「퍼레이드」), 직장 상사의 말을 따라야하는 직원(「분실물」), 매일매일 일을하는 사회인들(「금요일의 안부인사」)이 폭력에 중독된 인물들이다.
(그외에 많은 작품에서도, 많은 인물들이 그러하다.)
작가는 이러한 인물들은 등장시킴과 동시에, 그들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위로 혹은, 현실로 내세운다. 어쩔 수 없는 포기(「사육장 쪽으로」)라거나, 게임(「금요일의 안부인사」), 코끼리(「퍼레이드」), 지진(「분실물」)등속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훌륭한 면을 지니고 있는데 반해, 편혜영의 작품에서는 자기 이야기라는 느낌이 농후하다. 때문에 싫어하는 자들도 두루 존재한다. 아쉽지만 나도 그렇게 느끼고 있다. 나는 세상의 문제를 드러낼 줄 아는 자가 작가라고 생각한다. 작가로서의 편혜영이 그러하다.
그렇다면 역시, 편혜영은 우리나라 문단에 한 획을 그을 수 있는 작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