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인 오늘의 일본문학 6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은행나무 / 2008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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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면의 심연'을 알 수 없는 사회 속 군상들
(혹은 선악을 판단할 수 없는 인간 내면의 '심연')

-모두가 피해자이며, 모두가 피의자이다.
 

  옴니버스식 기법을 사용한 작품들로 많은 상을 휩쓴 요시다 슈이치. 그가 이번에는 자신의 대표작이라 내걸고 『악인』이라는 장편소설을 발표했다. 지금까지 발표된 작품들로도 호평을 받아왔던 그가 『악인』으로 명성을 계속 이어갈 수 있을까. 많은 언론에 의하면 그것은 "YES"다.

  이번 작품은 다른 작품들과는 남다르다. 작가가 많이 사용하던 '범죄'이거늘, 이번은 크게 다르다. 읽으면서 필자의 고뇌를 느낄 수 있기 때문이다. 3인칭과 1인칭을 적절하게 사용하는 이번 작품은 객관적인 묘사가 눈에 띈다. 작가는 선과 악 사이에서 중립적인 입장으로 사건을 바라본다. 단순하게 있었던 이야기를 전개해줄 뿐이다. 인물들을 내세워 인터뷰형식의 말을 하면서 사건을 차차 맞춰가기만 한다.

  이같은 전개방식 덕분에, 작품에는 많은 인물들이 등장한다. 그들은 얽히고 설키며 자신들도 모르게 상처주고 위로받는다. 그런데 인물들이 명확하게 위로받는지 상처받는지 모르겠다. 무엇이 진실인지 모르겠다. 과연 인간은 선과 악 중에 어느쪽에 더 가까울까? 누가 피의자이고 누가 피해자일까? 마지막까지 작품은 그 문제의 답을 내리지 못한다. 답이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작가는 마지막 문장을 의문형으로 끝맺음으로써, 전적인 판단을 독자에게 맡긴다.

  나는 객관적으로, 작품에 등장하는 인물들 모두가 피의자이며 피해자라고 본다. 인간이 의도하지 않았던 행동은 심연에 있는 의식(트라우마)을 통해 일어난 것이다. 인간이 살아가며 겪었던 일들은 부정적인 감정을 만들어내고, 부정적인 감정은 긍정적의 결과를 위해 하나의 행동으로 실행되는데, 이 실행된 행동은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만들었다. 이는 인간 의식속에 있는 하나의 충동이다. 결과적으로는 자신에게 긍정적인 결과를 만드려는 행동이 좋지 않은 결과를 만들어냈다고 할 수 있다. 아니, 그보다 알 수 없는 결과를 만들어낸다. 이에 대해서 인간은 이래라 저래라 할 수 없다. 하나의 결과는 돌이킬 수 없다.

  물론 이와 전혀 다른 상황도 찾을 수 있다. 하나의 충동이 자신에게 불리한 경우를 가져다주지만, 근본이 배제된 결과를 봤을 때, 자신에게 불리한 결과는 커녕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 경우이다. 이럴 때 인간은 자신의 문제는 생각하지 않고, 문제와 결과를 함부로 판단한다. 게다가 사건 이후에도 관련없다는 이유만으로 보이지 않는 악행까지 저지른다.

 

  "요즘 세상엔 소중한 사람이 없는 인간이 너무 많아. 소중한 사람이 없는 인간은 뭐든 할 수 있다고 믿어버리지. 자기에겐 잃을 게 없으니까 자기가 강해진 걸로 착각하거든. 잃을 게 없으면 갖고 싶은 것도 없어. 그래서 자기 자신이 여유 있는 인간이라고 착각하고 뭔가를 잃거나 욕심내거나 일희일우하는 인간을 바보취급하는 시선으로 바라보지. 안그런가? 실은 그래선 안되는데 말이야."

- 『악인』중에서

  몇번이나 들어도 도무지 믿을 수 없습니다. 그러나 차츰 나 혼자만 들떠 있는 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사람이 들떠 있는 날 이용했다는 말이 사실일지도 모르죠.
‥‥‥
 그런데 도망만 치던 하루하루가‥‥‥, 등대 오두막에 숨어 떨던 하루하루가‥‥‥, 눈이 냐료 두사람이 얼어붙었던 하루하루가 아직도 그리워요. 정말이지 바보처럼 아직도 그 생각만 떠올리면 가슴이 아파요.

  분명 저 혼자만, 혼자서만 들떠 있는 거겠죠?

-『악인』중에서
 

  덕분에 인간의 심연의 선악과 관련된 문제들은 답이 없다. 작품은 명확한 판단을 잃게 만들었다기 보다는, 더 정확한 판단을 하도록 만든 것이다. 작품에서도 보았지만, 우리는 부조리하다면 부조리한 사회에서 살 고 있다. 이렇게 아무 것도 없는 사회에서 살고 있다.

  하지만 이렇게 좋은 작품임에도 불구하고, 『악인』에는 요시다 슈이치와 한국어 번역자 이영미라는 이름하에 아쉬운 작품으로 남겨진다. 요시다 슈이치의 작품을 봐왔던 독자라면 알 것이다. 이제는 매너리즘에 빠졌다고 본다. 그의 변화된 모습을 있지만서도 비슷한 플롯이 계속적으로 사용되였기 때문이다. 게다가 한국어 번역자 이영미는 몇몇 문장들이 요시다 슈이치 글의 의도를 강력하게 뽑아내지 못한 느낌이 다분하다. 『악인』은 소위 '2%'가 부족하다는 말이 어울린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넘어서는 강한 스토리 구성과 내포한 의미가 있어, 『악인』은 요시다 슈이치가 만들어낸 최고의 걸작이라고 평할 수 있겠다. 이제 작가는 나머지 '2%'를 채워, 지금까지 발표된 작품의 매너리즘에서 벗어나는, 더 나은 작품을 내어줬으면 한다.


  - 나는 이 작품이 영화로 나온다면 더 큰 흥행을 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본다. 영화로 나오기에 너무 어울린다. 그림이 그려진달까, 꼭 확석영 작가의 작품을 보는 느낌이었다. 이는 시각적 효과가 강하기 때문이다. 하나하나 섬세한 묘사가 영화와 어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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