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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켓 3.0 - 모든 것을 바꾸어놓을 새로운 시장의 도래
필립 코틀러 지음, 안진환 옮김 / 타임비즈 / 2010년 4월
평점 :
품절
과거의 제품중심의 시대인 1.0시장, 소비자 지향시대의 2.0시장이라는 안전한 테두리를 벗어나 3.0시장이라는 새로운 세계로 가능한 한 신속하게 이동해야 기업은 부상할 수 있다
세상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걱정과 불안에 휩싸여, 그 해결책을 찾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날로 늘어나고 있고, 정신적으로나 영적으로 성숙한 상태의 소비자들을 이제는 이성과 감성과 영혼을 지닌 전인적 존재로 인정하고 바라보면서 접근해야 한다는 것이 3.0시장의 과제이며 그로 인해 기업은 스스로 재 창조해야 한다
3.0시장의 기초요소를 협력 마케팅, 문화 마케팅, 영적 마케팅으로 나누어 설명하는 가운데 모든 현안들에 대해 이해하고 결합시키는 과정과 실천하므로 도약하고 있는 기업이나 결합과정에서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수정 보완하면서 더욱 소비자들과 가까워진 기업이나 실패한 기업은 어떤 과정에서 문제점이 있었는가 까지 내용은 많지만 그로 인한 지식과 함께 실천할 수 있는 항목을 제시함으로써 리더에 자리에 있거나 급변하는 시대의 무엇을 할 것인가를 알고자 하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을 줄 것이라 본다.
3.0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핵심적인 권력을 행사한다. 그러나 안타까운 일이지만 모든 기업이 소비자들에게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대개의 경우 기업과 소비자 사이에는 매개물이 존재한다. 즉 매개물이 되어주는 채널파트너(기업과 협력하는 협력사들)들이 제품을 시장에 유통시킬 뿐 아니라 소비자 접점을 제공하므로 역할을 강조하고 있으며,
‘고객을 사랑한다는 것’은 고객에게 위대하고 훌륭한 가치를 제공하고 그들의 감성과 영혼을 건드림으로써 로열티를 얻어내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특정브랜드를 구매하거나 충성고객이 되기로 선택하는 데에는 감정이 대단히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책에서는 인간 중심으로 운영되는 동시에, 높은 수익을 내는 기업이 가능하겠는가라는 물음에 답과 방법을 제시해 주고자 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