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진정한 사람되기 - 칼 로저스 상담의 원리와 실제
칼 로저스 지음, 주은선 옮김 / 학지사 / 2009년 5월
평점 :
상담자의 기본자질과 내담 자를 어떻게 볼 것인가 이것이 칼 로저스 상담의 원리와 실제-진정한 사람 되기에 주된 내용으로
각 장의 글들을 그 자체로 독립적인 글로서 각기 따로 읽을 수 있게 되어있으면서도 진정한 사람이 되어가는 과정과 내담 자들의 경험과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설명하며 상담자와 내담 자와 어떻게 관계를 맺고 유지하며 치료의 이르기까지의 상담내용이나 조사까지 많은 내용이 담겨 있어 심리학 치료 인으로서도 좋겠지만 일반인들이 살아가며 가족관계나 대인관계에서도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하며…
2부에서 심리치료에 대해 아는 것 중 객관적 지식에서 내담 자와의 관계에서 진실되고 체면이나 허울이 없을 때, 마치 흘러가듯이 그 당시의 느낌과 태도를 개방적으로 받아들일 때 내담 자의 개인적인 변화가 촉진된다. 주관적에서는 내담자의 경험을 제시하고 있다
3부는 내담 자 자신의 변화 경험의 본질을 다루면서 개인이 도달하고자 하는 최종 목표이며 알게 모르게 추구하는 것의 끝은, 자기 자신이 되는 것이라고 하며, 내담자의 예를 보면 자유롭게 고통이나 아픔을 느끼지 못한 것은 아프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었기 때문이다. 또한 그는 자녀들에 대한 사랑도 느낄 수가 없었는데, 그는 강한 면을 유지해야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는 유기체 내에서의 경험에 대해 개방할 수 있게 되었다. 그는 피곤할 때 피곤할 수 있으며, 그의 신체가 고통스러우면 고통스러움을 느낄 수 있게 되었고, 그의 딸들을 사랑하는 감정을 자유롭게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
4부에는 회피에 관한 관찰내용을 소개하며 이런 내담 자들의 경험과 연관될 수 있는 긍정적인 부분이 무엇인지를 말한다.
첫째, 자율적으로 움직인다.
둘째, 과정을 통해 더욱더 마음을 열고, 유동적으로 변화하는 방향으로 움직인다.
셋째, 모든 복잡성, 변화, 때때로 관계 사이에서의 모순된 감정에 대한 태도를 매우 개방적이고 명백하게 할 수 있다면 모든 것이 잘 돌아간다는 것을 알게 된다.
6부는 심리치료에 있어서 중요한 학습, 조건, 과정을 보여주며, 내담 자-중심치료에서의 학습 또는 변화는 여러 가지를 보여주는데 그 중에 자신을 다르게 보게 된다, 자신감이 생기고 적극적이게 된다, 오래 길들어져 온 조절하기 힘든 행동들조차 바꾸게 된다 등등
7부 행동과학의 결론은 개인과 집단에서 주관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을 포기하지 않는다면, 단순히 자기 창조적인 행동과학에 저당 잡히지 않고도 우리는 항상 자유로운 인간으로 남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