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렌드 코리아 2023 -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의 2023 전망
김난도 외 지음 / 미래의창 / 202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트렌드 코리아는 2009년부터 매해 출판된 책으로, 전년도의 트렌드와 다가온 새해의 전망을 분석하는 책이다. 김난도 교수를 주축으로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서 우리나라의 전체적인 트렌드를 분석했으며, 2009년은 세 명의 전문가로 시작해서 2023년에는 무려 10명의 전문가가 공동집필했다. 그만큼 트렌드 코리아 시리즈는 매 년말 꼭 읽어야 하는 책 중 하나가 되었으며, 나 또한 2021년부터 이 책을 읽기 시작하여 어느덧 세 번째 책을 맞이하게 되었다. 내가 트렌드 코리아를 읽기 시작한 지난 2021년과 2022년은 정말 다사다난한 해가 아니었나 싶다. 코로나 창궐로 전세계가 둔해졌으며, 올해 말이 되어서야 웬만큼 완화가 되었다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다방면에서 주춤거리는 해였다.





집값은 계속 떨어지고 있고, 금리는 계속 인상하고 있어 집을 내놓은 사람은 팔리지가 않고, 집을 산 사람들은 높아지는 금리 이자에 고통스러워하고 있다. 경제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새 정권이 들어서면서 여러모로 실패하거나 안좋은 뉴스가 부쩍 많아졌다. 이렇게 각자도생의 시기에서 본격적으로 코로나가 완화됨에 따라 주춤거렸던 발걸음을 조금씩 활기차게 내딜 시점이 되었다. 이에 맞게 트렌드 코리아 2023은 "더 높은 도약을 준비하는 검은 토끼의 해"라는 부제로 올해의 트렌드가 2023년에는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를 소개한다.





더이상 평균에 얽매이지 않게 되는 평균 실종, MZ세대가 사회에 진출하면서 발생한 오피스 빅뱅, 그리고 실속을 가장 중요시하는 체리슈머, 인간관계가 더 많은 갈래로 갈라지는 인덱스 관계, 상품과잉의 시대에 소비자의 지갑을 열게 하는 뉴디맨드 전략, 현실로부터의 도피와 나에 대한 치열한 몰입이라는 양날을 가진 디깅모멘텀, Z세대의 다음 세대인 알파세대의 등장, 소비자에게 기술로 먼저 더 다가가는 선제적 대응기술, 더이상 물리적인 공간으로는 이 세상을 담기엔 너무 좁아진 공간력,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미 많이 알려진, 어른이 되어서도 어리게 살기를 원하는 네버랜드 신드롬이 2023년의 트렌드이다. 열가지의 2023년 트렌드열개의 소재의 앞글자를 따서 도약하는 토끼라고 만들기까지 얼마나 고뇌했을지 느껴진다. 아무래도 많은 영역을 분석하는 책이다보니 평소에 다방면에 관심이 많은 사람에게는 다소 얕은 느낌이 있을 수가 있다. 하지만, 평소에 뉴스를 가까이 하지 않거나, 앞으로 다가오는 새해 우리나라의 트렌드를 간단하지만 전체를 아우르게 훑고싶은 사람에게는 추천하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