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는다‘는 것에 대하여,『읽는 인간』

제겐 의외의 집중력을 선사하는 만족스러운 독서 스팟이 있는 데, 그건 코인 빨래방입니다.

“(49) 책을 읽는다는 것은 정보를 얻는 것과 같은 레벨이 아닙니다(이 역시 살아 있는 것이라 할 수도 있겠으나, 여기서는 죽은 지식의 집적을 말합니다. 대형 대학 강의실에서 열리는 지루한 개론 강의를 떠올려 주십시오). 책을 읽음으로써 책을 쓴 인간의 정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한 인간이 생각한다는 건 그 정신이 어떻게 작용한다는 것인지 알 수 있어요. 이를 통해 사람은 발견을 합니다. 지금 내가 얼마나 중요한 문제에 맞닥뜨리고 있는지 깨닫고, 결국은 진정한 나 자신과 만나는 것이 가능해지지요. 그런 기회를 움켜쥘 독서법이 있다는 것을, 사이드는 알려주고 있습니다.
글을 쓰는 사람 안에 이러한 마음의 움직임, 정신의 움직임이 실제로 일어나고 있고 우리는 그곳에 발을 들였다. 이 사람이 중요한 것을 발견했다고 쓸 때 나도 글쓴이의 옆에서 그의 마음이, 그의 정신이, 둘도 없이 소중한 무언가를 발견하는 순간에 함께하고 있으며 그와 보조를 맞춰 전체적인 정신의 움직임을 경험하고 있다고 사이드는 말하고 싶은 겁니다.
우리는 책 전체를 읽으며 실제로 방금 사이드가 말한 예를 잇달아 만나게 됩니다. 사이드의 정신이 어떻게 살아 움직이는지 계속해서 느낄 수 있습니다. 이때 우리는 단순히 책을 읽는 게 아니라, 마치 뭔가 새로운 극장으로 이끌리듯 자신도 한 단계 높은 곳에서 살아가는 정신이 되어 사이드와 함께 있는 경험을 합니다. 그러한 것이야말로 진정으로 책을 읽는 행위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훌륭한 지성과 두뇌를 동기화하기 매우 최적의 장소라고 할 수 있죠.



오에와 사이드는 근사한 읽기 친구이며, 나 역시 #읽는인간 인 친구가 아니었다면 이 책을 아주 뒤늦게 만나거나 만나지 못했을 것이다. 이토록 지독하게 읽는 사람을 만나고 나면 나도 못지않게 지독해지고 싶어지는 데… 아마도 친구가 말릴 것 같으니 일단 비밀🤔

내가 읽는 것은 나에게 영향을 미치고, 친구가 읽는 것도 나에게 영향을 미치며, 그리하여 내 읽기가 친구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런 선순환.

종족으로서의 ‘읽는 인간’이 가진 장점이 있다면 어떤 훈련의 시점을 지나 읽기가 정말로 중요해지기 시작하면 읽는 것 외의 다른 것들이 별로 중요하지 않아진다는 것 정도이다.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유부만두 2023-10-23 14: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코인 빨래방에서 책을 읽는 모습으로 김혜수는 주지훈을 사로잡습니다. - 드라마 <하이에나>

공쟝쟝 2023-10-23 14:22   좋아요 1 | URL
뭬야? ㅋㅋㅋㅋㅋ 정말요? ㅋㅋㅋㅋㅋㅋ(안봄..) ㅋㅋㅋㅋㅋㅋㅋ 저의 우아한 모습을 볼 사람은 없는 반백수의 월요일 대낮 ㅋㅋㅋ

책읽는나무 2023-10-24 08:08   좋아요 1 | URL
김혜수는 일부러 주지훈이 좋아하는 소설책을 준비해서 똭!!!!
저도 코인 빨래방 배경 사진을 보고 <하이에나> 드라마 생각했어요.ㅋㅋㅋ
요즘 코인 빨래방에서 썸이 많이 일어난다던데.....
월요일 말고 주말을 공략하세요.ㅋㅋㅋ

공쟝쟝 2023-10-24 10:21   좋아요 0 | URL
아놔... 유튜브 봤자나요...ㅋㅋㅋㅋㅋㅋ 주지훈...홀랑 넘어가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
책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렇게 사랑에 빠지나봅니다.
하지만 제가 읽는 건...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든다, 성의 변증법..... 막 이렇고.... 책 목차 힐끔 본 뒤 주지훈은 쭈글 대면서 도망가겠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파랑 2023-10-23 18:3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코인빨래방 30분 세탁, 30분 건조 아닌가요? ㅋ 저도 가끔 무료할때 빨래방에 갑니다 ㅋㅋㅋ

공쟝쟝 2023-10-23 18:51   좋아요 2 | URL
저는 500원 더써서 40분 건조 합니다ㅋㅋㅋ 건조기에 수건 돌리면 호텔 수건되거든요 ㅋㅋ

책읽는나무 2023-10-24 08:1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읽는 인간>도 몇 년 전 시작했다가 끝을 못봤고.....ㅜㅜ
갑자기 읽는 인간 읽고 싶어지는군요.ㅋㅋ
일단 읽어내야 될 책 두 권을 어찌어찌 끝내놓고 생각해봐야겠어요.^^

공쟝쟝 2023-10-24 10:24   좋아요 1 | URL
저도 끝 못내는 병을 앓고 있어서 ㅋㅋㅋ 무슨 맘인지 넘 알 것 같아요...
근데 저는 빌린 책은 일단 먼저 끝을 빨랑 다 봐버리거든요 (산 책은 언제고 읽을 수 있으니 읽다가 안읽고 ㅋㅋㅋ)
이상한 모순입니다... 하긴 마감이 나를 일하게 하지... (-_-);;; 읽다 말기란 평범한 인간의 숙명인 것입니다.
한 작가만 3년 동안 읽고 그러는 건 오에나 할 수 있는 일...

유부만두 2023-10-24 11:2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이 책 읽었어요. 오에는 책 읽을 때 술 안 마신다는 것만 기억나요.

공쟝쟝 2023-10-24 11:45   좋아요 0 | URL
저는....... 오에 선생의 영어 공부법을 베껴보기 위해서 읽기 시작했.... 그처럼 영어를 공부 할 수는 없을 것 같다...는 결론.....(숙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