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지돈 읽다만 책에서 가장 웃었던 일화.
나도 조지 오웰을 좋아하지 않는다.
그 이유는 1984를 읽다가 너무 촌스러워서 참을 수 없어서 결국 읽다 말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일화를 읽고 조지 오웰을 읽을까 싶었다는 하나마나한 소리.
금정연의 징징은 이제 좀 알겠고,
정지돈의 헛소리는 친구님 때문에 좀 더 관심을 갖고 지켜보도록 하겠다.
장강명에 이어서 소설은 안 읽지만 산문을 계속 읽게 되는 작가 부류에 정지돈 좀 넣어볼까 싶음. 다만 그의 얼굴은 궁금하지 않다. 하…… 알게 되더라도 알려주마세요! 과잉정보사회의 폐해 ㅋㅋㅋ
앗 이런 문장의 밑줄도 찾았는데 “(80) 일기란 본래 남이 읽으면 안 되지만 언젠가는 읽히게 되기를 바라는 것으로 그런 속마음과 유사하다. 몰랐으면 하지만 알아줬으면 하는 것.”
일기 훔쳐보는 재미가 있는 신세경 닮은 친구님이 피식 웃기를 바라면서.
그나저나 파리가고 싶네. 내일이 안왔으면 좋겠어서 글루미한 오후다.
정연씨는 두 달 동안 스페인과 프랑스, 영국 삼 개국을돌며 조지 오웰의 발자취를 좇고 있었다. 파리에는 사박 오일 머물 예정이며 방문해야 할 장소는 서른다섯 곳입니다. 금정연이 말했다. -조지 오웰 좋아해요? 내가 정연씨에게 물었다. 조지 오웰은 우리가 진심을 다해 좋아하기엔 너무 유명한 작가 아닌가 하는 의문이 들었기 때문이다(물론 유명한 것이 진심으로 좋아하는 데 흠이될 순 없다. 다만 유명세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시시한유명세와 심연의 유명세. 조지오웰, 어니스트 헤밍웨이, 헤르만 헤세, 무라카미 하루키 등은 시시한 유명세의 대표자들이다. 심연의 유명세에는 조르주 바타유, 클라리시리스펙토르 등이 있고 이 둘이 어떻게 묶이는지에 대해선 묻지 말 것 더 깊은 심연의 유명세에는 마리안 프리츠나 소피 포돌스키 같은 작가가 있다. 시시한 유명세와 심연의 유명세 사이의 차이를 묻는 일은 무의미하다. 차이가 없거나차이가 있다 해도 도식화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둘의 차이는 이 군에 속하는 작가들에게서 오는 게 아니라 이 군을나누는 애호가들에게서 온다). -조지 오웰 안 좋아했죠. 정연씨가 대답했다. - P78
-근데 전기를 왜 써요? -조지 오웰은 스물일곱 살에 서평을 쓰기 시작해서 평생 생활고에 시달리며 한 해에 백 편 이상의 서평을 썼습니다. 저는 스물일곱 살에 서평을 쓰기 시작했고 지금도 생활고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쓴 서평은 모두 몇편일까요? 금정연은 타자기로 원고를 쓰듯 또박또박 말하기 시작했다. 그와 칠 년을 알고 지냈지만 이렇게 뭔가를 인용할때면 그는 정말 평론가 같다. -조지 오웰은 「어느 서평자의 고백」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책과 일종의 직업적인 관계를 맺고 보면 대부분의책이 얼마나 형편없는 것인지를 알게 된다. 객관적이고 참된 비평은 열에 아홉은 이 책은 쓸모없다, 일 것이며, 서평자의 본심은 나는 이 책에 아무 흥미도 못 느끼기에 돈 때문이 아니면 이 책에 대한 글을 쓰지 않을 것이다,일 것이다." 지도씨, 이제 제가 왜 조지오웰의 전기를 써야 하는지알겠죠? ―……………그럼 서평은 왜 쓰는 거예요? -조지 오웰은 「어느 서평자의 고백」 마지막에 이렇게 - P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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