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함께 칼춤을 춰 줄 망나니가 필요해.

어제 하루는 캄보디아 맥주를 마시며, 로제 떡볶이 국물에 교촌 허니 순살을 찍어먹으며(아. 너무 고급 져, 세상 가장 고급 진 메뉴 아닌가. 나는 성공한 인생이다🤤) 동생들과 <더 글로리> 파트2 정주행에 매진하였다. 다 끝내고 나니 심적으로 너무 지쳐서 급히 잠자리에 들어야 했다. 드라마를 보는 내내 애꿎은 나의 파란색 스테들러 연필은 동생의 똥 머리 위에서 휘둘러지고, 자꾸 이렇게 굴면 정신과 의사 두 명을 섭외해서 널 가둬버리겠어. 난 그렇게 할 수 있는 네 핏줄이니까!! 와 같은 친족 드립을 시전하다가 요즘 백수 만끽 중 아버지께 오랜만에 모였다고 사진 찍어 보내 드렸다. 



ㅋㅋㅋㅋㅋㅋㅋ 이미 <더 글로리> 시청 중인 아버지 (이게 cj 감송 집안이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나에게 단 한 번도 시집가라는 말을 한 적 없는 아빠는 요즘 부쩍 적적하신 모양인지 시집갈 기미의 기미도 없어 보이는 세 딸들에게 한 번도 물은 적 없는 남자친구 사진을 요구하시고, 나는 아무 말도 하지 못했.... 아빠... 미안해...1 아니 중요한 건 이게 아니고 ㅋㅋㅋㅋㅋ



딸 2,3이 남자 친구들과 찍은 사진을 보내자 그들의 탈모를 걱정하는 아버지. 그렇다. 내가 대머리를 싫어하는 것은 유전이었다. 나에겐 부계로부터 이어받은 대머리를 싫어하는 DNA가 흐르고 있었던 것.... 


그런데 아빠.. 미안해... 2........ 사랑은 불가항력. 나 학계에서 가장 유명한 대머리를 사랑하게 돼버린 웅?... 근데 지독한 짝사랑인 그 사람은 나를 절대 사랑할 리 없......는 게......이.... 나 지금 뭐 쓰니. 


더 글로리에 감상평을 남기려고 한다. 파트 투에서 동은의 연진에 대한 대 복수보다 나를 즐겁게 한 것은 소소한 소복수(?)들 이었는데, 이이제이, 개로 개를 패는 자적자. 음음. 특히 아이들을 불법 촬영하는 남교사를 참 교육하는 장면 *더 패 버렷 더더더더!* 누워서 보다가 허리를 곧게 펴고 박수치며 전재준을 응원했다. 역시 무술을 연마해야겠다. 완벽한 복수를 위해 지금 내게 필요한 건, 물리적 폭력이 필요할 때 시원하게 사용(?)할 수 있는 체력과 근육인 듯? 그런데 이게 아니라 내가 쓰고 싶었던 진짜 이야기는.


12화에서 남교사의 불법 촬영 사진 파일을 몰래 건네주는 동료 교사에게

왜 자신을 도와주느냐고 동은이 묻는다. 


- *여기까지 오는 것도 저에겐 용기였거든요. 

저는 그 안에 든 걸로 못 싸우지만, 선생님이라면… 싸우실 것 같아요.* 


언니, 저 마음은 뭘까. 

난 좀 알 것 같아. 역시, 복수를 하려면 가벼워야 해. 몸이 가벼워야 한달까. 가해 집단의 권력에 잠식 당해 버린 사람들도 복수는 못하지만, 소중한 게 이미 많은 사람들도 복수는 못해. 지킬 게 많으니까. 자신을 해치지 않는 한도 내에서 신중하게 도울 수는 있겠지. 저 선생님 저기까지 오는 것도 진짜 용기였다고 본다, 나는.


그렇다. 복수에 성공하려면 의지 말고도 여러가지 능력과 조건이 필요하다. 


나는 나 자신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자가 증식하고 있는 책 더미들 말고, 고양이 한 마리 말고, (아 너무 많네. 이미 너무 많아져 버렸다. 복수에 대한 열망이 희미해졌나보다. 나 자신 긴장해랏.) 그 외에는 가뿐한 점점 가벼워지는 중인 나 자신. 때에 따라서는 무겁게 느껴지기도 하지만 지난한 과정을 통해 선 긋기를 거의(?) 완수했다고 잠정적으로 그렇게 결론 내린 나의 원 가족에까지 생각이 미치고나니 이제 나는 정말 가볍다. 소중한 게 있긴 있지만, 잃으면 안될 만큼 매우 소중하지는 않아. 대도시, 1인 가구, 부양 고양이 1묘, 1인 사업자. 그러므로 나는 역시 복수하기 좋은 몸이다. 싸우기 좋은 가볍고 홀가분한 몸. 언제든 싸우고 싶을 때 싸우려면 소중한 걸 더는 만들지 않는 게 좋겠다고 다짐. 


또 나는 내가 복수하고 싶은 사람을 떠올려보았다. 

그는 소중한 게 있을까? 아마 내가 떠올리는 종류의 어떤 인간들은 나보다는 가진 것이 많을 것이다. 열렬히 추구했을테니 많아졌거나. 하지만 그들에게 정말로 무언가 소중한 게 있을까. 소중하게 여길 수 있는 능력이 있는가.


나는 고개를 가로젓게 된다. 없을 것 같은 데. 없다. 그렇다면 소중한 걸 망가뜨릴 수 도 없는 내 복수는 시작도 전에 이미 실패인가. 뭐 상관 없다. 이제 나는 좀 상관 없어진 것도 같기도. 그렇다고 잊고 싶은 생각은 없다. 잊지 않고 닮지 않는 인간이 되는 게 내 복수라면 복수니까. 



와, 제대로 된 히어로 물. 현실에서 학폭 피해자가 저렇게 복수하긴 어렵겠지? 

응 어려울 거야. 희생양 이론이라는 게 있어. 어떤 사람이 희생양이 되는 지 알아?

약한 사람? 가난한 사람?

그것도 맞는 데, 더 정확하게는... 그 집단 안에서 복수가, 반격이 불가능한 사람.

헐.

무섭지. 그러니까, 그러더라고. 인간 종이 참 그렇게 허접해. 그럴 수 있는 사람이 그렇게 할 수 있으니까 그렇게 하는 거더라고. 보복 안 당할 거라는 확신이 있을 때 더 잔인해질 수 있대. 권력에 취하는 거지. 어릴 때는 머리가 덜 커서 멍청하니까 피해자들도 미래에 성장할 수 있다는 게 안 보여. 그러니까 저렇게 개망나니처럼 학폭을 하는 거고. 근데 크면서는 더 영악해 지는 것 같아. 냄새를 맡는 거지. 저항이 불가능한 사람들의 냄새. 어디까지 사회가 받아들이고 못 받아들이는지 까지도 귀신같이 알아서 조종해. 입도 딱 씻을 수 있어. 너는 깨끗해? 네, 선택이었잖아! 이럴 수 있게? 어떻게 보면 드라마가 정말로 맞는 게 그런 의미에서 모든 피해자들의 최초 가해자는 가족인 거지. 마지막 보호를 해줄 수가 없는. 무능한. 

.......

언닌 대체 왜 그렇게 드라마를 분석하면서 보는 거야? 머리 안 아파?

나? (눈 번뜩) 복수하려고. 

헐....ㅋㅋㅋㅋ


어떤 종류의 사람들은 명심해야 한다. 순식간에 피해자로 미끄러지지 않으려면 복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는 걸 보여줘야 한다는 걸. 건드려도 되는 사람처럼 보여서는 절대 안돼. 특히 여전히 성별 이중 규범이 강하게 작동하는 한국 사회에서 여성은 어떤 식으로든 능력을 갖춰야 한다. 사회는 여자를 보호해주지 않는다. 남자는 여자를 보호해주지 않는다. 사실 원래 보호해주지 않았다. 


우리는 좀처럼 폭력 남편을 벗어날 수 없었던 현남의 꽃무늬 원피스에 대해서도 이야기했다. 모든 학대가 일방적인 폭력으로 이뤄진다고 생각하는 게 판타지 같아. 폭력과 다정함. 협박과 회유. 그루밍. 


정도를 넘어서는 가해자들의 특징적인 기준은 뭐냐면 기분이다. 자기 기분. 사람들은 이 드라마를 보면서 가해자를 너무 단순하게 그린 것 아니냐고 생각할지도 모르겠다. 그러나 내가 터득한 냄새(?) 맡는 법, 가해 종족(?)에 대한 어떤 시선이 있다. 사회의 도처에서 암약하고 있는 그들은 전혀 복잡하지 않다. 되려 멀리서 보면 너무 단순하다는 것이 특징이라면 특징이라고 생각한다. 오로지 저 자신만이 소중하기에 끝까지 자기를 중심으로 정당화, 서사화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며, 과정에서 타인은 생존이든 번영이든 자기애적 만족이든 도구일 뿐이다. 무엇이든 도구화하는 데 능하다. 스스럼이 없다. 그들은 때로는 처연한 피해자의 얼굴을 한다. 아니. 자주 한다.



소중한 것을 단 하나도 만들지 않으면서 18년 동안의 복수를 준비한 동은은 자신의 복수를 위해 도구처럼 여겨야 할 사람들 앞에서 문득문득 흔들린다. 그가 *복수에 성공* 할 수 있는 종류의 인간이었던 건 능력을 갖추기도 했지만, 흔들리는 종류의 사람이었기 때문일 거다. 


시즌2의 마지막 화에서 연진에게 꼭 맞는 지옥을 선사한 동은은 18살의 자신을 아무도 도와주지 않았다고 여겼는데, 지나고 보니 순간순간 도와준 사람들이 있었다는 걸 기억해 낸다. 다행스럽게도 멈추었던 그녀의 19살이 시작된다. 



"피해자들이 잃어버린 것 중에 되찾을 수 있는 것이 몇 개나 된다고 생각하세요?  나의 영광, 명예, 오직 그것 밖에 없죠. 누군가는 그것을 용서로 되찾고, 누군가를 복수로 되찾는거죠. 그것을 찾아야만 비로소 원점이고 그제야 동은후배의 열아홉살이 시작되는 거니까요. 저는 동은후배의 원점을 응원하는겁니다. 그사람은 그저 지금보다 조금 덜 불행해지려는 것 뿐이거든요." - <더 글로리> 주여정의 대사


용서할 수 있는 사람은 용서하고, 복수할 수 있는 사람은 복수하면 된다. 하지만 되찾을 수는 아마도 없을 것이다. 진짜 용서도 진짜 화해도 진짜 보복도 그게 진짜라면 그걸 추구하는 과정에서 본질이 변한다. 본질이 변하고 나면 복수는 복수가 아니게 될지도 모르지. 나는 이렇게 생각한다. 변해야 한다고. 그러니 가해자들은 변해야 하는 순간에도 절대 변하지 않는 사람들이다. 변화할 능력을 상실한 사람들. 저 자신의 얄팍한 생존을 위해서만 겉으로만 변하는 척 하는 종류의. 


드라마를 다 보고 나니 달리기를 다시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역시 복수는 체력인데, 나에겐 나대신 뛰어줄 주여정이 없으므로ㅋㅋㅋ 내가 주여정이 되어서 체력도 만들고 돈도 암튼 뛰어야 한다. 문동은처럼 복수어린(?) 김밥을 먹고 싶어서 저녁에 김밥 집 갔는데, 참치김밥 4800원이어서 울 뻔 했다. 없던 빈혈이 다 돋는 물가 상승이다. 참치 김밥은 사 먹고 커피는 집에서 내려마시기로 했다. 


나에겐 명랑한 기분을 유지하는 게 최고의 복수다. 

자 이젠 복수 타령 그만하고 생존할 시간이다. 

업무텐션 올리려고 탑골쏭 너무 많이 들었더니 요즘 내 안에선 엠씨몽이 흐른다. 

사랑에 빠져버린 내 소중한 사람아.

이왕 이렇게 된 김에 유승준도 듣겠다.

이 세상에 나의 너보다. 소중한 것이란 건 내게.

소중....소중..........


소중하다는 건 무엇인가.


댓글(10)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책먼지 2023-03-12 22:05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쟝님 동생분이 드라마 왜 그렇게 분석하면서 보냐는 부분에서 저도 움찔ㅋㅋㅋ 분석뇌 끄고 그냥 보는 거 대체 어떻게 하는 건가요!!!! ㅠㅠ 저는 쟝님이 말씀하신 동은의 그 흔들림 덕에 부수적 피해가 최소화됐던 것 같아서 그 점이 무척 좋았어요(작고 소중한 예솔이 절대 지켜ㅠㅠ) 동은이의 복수라는 큰 그림이 어찌보면 동은이가 깐 판에서 악인들 서로가 서로에게 하는 여러 복수들로 구성되어 있는 것 같았는데.. 그들이 너 죽고 나 죽자 하며 상대와 자기를 동시에 파괴하는 반면에 동은은 끝끝내 어떤 지점은 넘지 않고 본인 손 직접 더럽히지 않는 것도 소름 돋게 좋더라고요.. 나를 지키며 하는 복수 최곱니다 진짜!! 자기 파괴로 치닫기 직전 여정 엄마가 말릴 때 말려진 것 역시 동은이 흔들리는 종류의 인간이라서인 것 같고요!! 결론은 쟝님 분석에 완전 동의하고 이 드라마도 너무 좋았지만 일케 야무지게 정리해준 쟝님 글이 있어 두배로 좋다는 것..💕

공쟝쟝 2023-03-12 23:29   좋아요 3 | URL
네네네네네네! 복수를 꼭 자기 파괴하면서까지 할 필요는 없잖아요? ㅋㅋㅋ 하지만 안당하기 위해서는 분석해야죠. 저는 킹덤 이후에 가장 재밌게 즐긴 드라맙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 어후! 너무 재밌었다!

책읽는나무 2023-03-13 07:42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더 글로리 시즌1 보다가, 넘 힘들어서 시즌2는 더 못보겠다!!!! 그리된 사람입니다.
쟝님은 다 보셨군요? 그것도 분석하시면서..ㅋㅋ
보다 보면 많은 지점들이 와 닿던데, 와 닿는 그 순간들이 또 소름돋을만큼 혐오스러워 드라마 보고 나면 몸이 힘들어 뻗어 누워 있어야겠더라구요.ㅜㅜ
이래서 나이 들어갈수록 순한 드라마가를 찾는가보다! 싶은 맘이 들더라는...^^;;;
어쨌거나 동은에게 푹 빠지게 되는 건지? 송혜교에 푹 빠지게 되는 건지? 시즌1에서도 굉장히 몰입하게 만들었어요. 여적 보아온 송혜교의 연기에서 가장 인상적이고, 돋보였어요. 암튼 시즌2는 심호흡 좀 하고, 시간을 두고 봐야겠슴돠^^

그나저나 두 동생들 분은 남친이 다 있었군요? 역시 ㅋㅋㅋㅋ
근데 쟝님은 그래서 조금 시달리시겠군요? 어뜨케요ㅜㅜ

공쟝쟝 2023-03-15 01:13   좋아요 1 | URL
시달리지 않습니다. 이제 저는. 깨달은 자이기 때문입니다. 부모님께 조금의 일말의 미안함이 사라지는 질적 변화의 과정을 거쳐버렸습.....!!! ㅋㅋㅋㅋㅋ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사실 뭐 인물들에게 이입하거나 뭐 이러진 않고요. 나쁜놈들 혼내주는 폭력의 장면을 즐깁니다. 좀비물도 그래서 보고요.... 원래는 못보는 성격이었는 데, 서울에 살면서 지하철 출퇴근을 하면서 잘 보게 되었습니다. 매일 아침이 ...

자목련 2023-03-13 10: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드라마를 보고 토론하고 대화를 이어가는 자매, 멋져요^^
시즌 2 기대하고 있어요. 언제 볼지는 모르겠지만요!

공쟝쟝 2023-03-15 01:17   좋아요 0 | URL
자목련님은 좋은 것 만 보세요... ㅋㅋㅋ 잔혹해요 ㅋㅋㅋ -,,-
자매님들과는 불가근불가원의 원칙을 지켜야합니다. ㅋㅋㅋ 넷플릭스 공유야 말로 ㅋㅋㅋ

난티나무 2023-03-13 16:03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저 이 드라마 정주행 시작하려고 하는데 책읽는나무님 댓글 보니 으 무섭네요. 과연 볼 수 있을 것인가????

‘명랑한 기분’!!!!!!!!

공쟝쟝 2023-03-15 01:17   좋아요 0 | URL
난티님은 백퍼 욕한다 ㅋㅋㅋ 500원을 겁니다!

시에나 2023-03-14 11:0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드라마는 안 보지만 공쟝쟝님의 드라마 분석 넘 재밌어요. 저는 복수의 윤리(?)라는게 있다고 보는데.... 왜 무협지나 고대 이야기에서(사기 같은 책 보면) 적에게 확실하게 복수하는 것을 자기 일생의 사명으로 삶은 자들이 나오잖아요. 저는 그런 이야기 너무 좋거든요. 그 과정에서만 (복수가 실패할지라도) 해결되는 무언가가 있다고 보는데, 언젠가부터 사랑, 용서, 화해.. 이런게 지나치게 요구된다고 (그것도 필요합니다만..그건 복수를 하고 싶은 마음에 발버둥치는 과정과 병행하지 않으면 거의 불가능하다고 보는데) 보았거든요. 그리고 복수는 ‘악한거‘라고만 보고... 그런데 본격 복수를 다루는 이런 드라마가 나와서 (볼지 안볼진 모르겠으나) 반갑고.. 공쟝쟝님의 복수도 응원(!) 합니다!

공쟝쟝 2023-03-15 01:22   좋아요 0 | URL
아....... 무협지............ 아.... (깨달음)....... 그렇구나........ 그럴 수도 있겠네요?...
젠더화된 사랑 젠더화된 용서 젠더화된 화해가 짜증스러븐 것이지요 ... 저는 그런 무의식이 보이면 아무리 좋은 거라도 딱 밥맛 떨어지는 데.... 더 글로리는 모성 신화를 돌려까는 부분들이 좀 있어서 그렇게도 읽을 수 있겠다 싶기도 했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