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밀의 상실
이랑 - 정규 3집 늑대가 나타났다
이랑 노래 / YG 플러스 / 2021년 9월
평점 :
절판


(모 서재 이웃님 글 읽다가 갑자기 울컥함)

강제 노동요로 아이돌 뮤직만 듣는 내가 좋아를 넘어 사랑한다고 말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한국 가수는 나보다 한살 많은 이랑인데. 이 음반은 2020년대 명반으로도 손색이 없다고 생각한다.

나는 이런 음악을 들으면서 달리기를 하고 일상을 챙긴다. 

(멜랑꼴리가 없는 사람은 듣지 않길 권한다.)


나는 내 가족을 사랑한다. 가족 최애. 가족 최고. 엄마의 시집가 공격에는 수도권의 집값으로 응수한다. 여동생들과는 지난한 과정을 통해 아슬아슬한 권력의 균형(?)을 이루었다. 아빠한테 밥줘충 남동생한테 남동충이라고 킥킥 대며 씹어도 존경하고 사랑한다. 인간적으로는 짠하지만, 여성으로서는 대단히 분개한다. 하지만 그들은 (이성애 중심 가부장제 중심)사회에서 부과한 의무를 잘 수행한 사람들이고, 이제와서 그들이 바뀔리도 없고 나 역시 바꾸고 싶은 생각이 없으므로, 나도 나의 의무만 형식적으로 다할 뿐이다~. 두분 다 이런 세상에 태어났으면 결혼은 못했을 거라고 생각한다. 신자유주의 덕에 여성 인권이 신장 되었기를 얼마나 다행인가!

    

정상 가족을 만드는 것은 (만들고 꾸려서 그걸 운영하는 것) 비수도권 출신의 안정적이거나 전문직이 아닌 여성인 나에겐 엄청엄청나게 노력해야 하는 거라는 걸 좀 정확히 안다. 꾹 참고 그렇게 해볼까했는 데, 그럴 기운이 없더라고. 걍 살아남는 데 에너지 다 쓰고 집에 오면 나도 아내(하다 못해 로봇 청소기라도)가 필요하다. 가족. 내가 가진 자원이 없으니까, 그 구조 앞에서는 그냥 희생만 해야 하는 위치라는 게 눈에 보여서 X까 걷어찼다. 그러고 난 뒤에야 내가 얼마나 정상성에 집착했는지 알겠더라. 세상이 행복이라고 정해 놓은 기준이 너무 높다는 것도. 그럼 난 행복할 수가 없는 건가요? 아니~ 난 지금 행복하기로 했다. 가족이 없어도, 가족 수준의 친밀한 관계가 없어도!!!


이런 세상(모두가 가족을 위해 자식/부동산에 투자해야 하는 수도권 중심)에서는 가족을 만들지 않는 게 최선이며, 그런 나를 더 사랑하기 때문에 이런 나를 안사랑하는 남자랑은 잘 생각이 없어졌다. 그리고 나 정도의 자기애를 지닌 이성애자 남성은 이미 여자가 있다! (여성들은 똑똑하다!!) 게다가 난 매일 (대체로 여자들) 누군가가 죽고 죽어나가는 기사(스마트 폰)를 보면서 예의 한남들 예능 처럼 *나만 아니면 돼~*할 수 있는 썩은 사상을 가진 사람도 아니었다! 그렇다고 내 주제에 뭔가를 바꿀 수 있느냐. 그건 조금이라도 뭘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해야죠. 그런데 모두가 덜 가졌다고 생각하며 자신의 피해를 경쟁하는 사회이기 때문에...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는 뭔가들을 하고 있기는 하다. 이런 마음(측은지심?)이 나를 해치지 않고 보존하는 선을 알기 힘들어하는 캐릭터였기에 나는 나를 열심히 공부한다. 


뭐, 암튼 가족 만들기를 포기하고 나니. 오로지 나 자신이 동기가 되어 혼자가 되어서도 자신을 잘 돌볼 수 있는 능력을 연마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노력 중이다. 가족을 포기했다고, 연애를 포기했다고, 친구까지 포기할 필요는 없다. 나 스스로를 좋은 사람이라고 여길 수 있게 만드는 친구들과 재밌는 대화를 하면서 (왜 대부분 비혼에 고기를 안 먹는 지는 모르겠음 ㅋㅋㅋ) 잘 지낸다. 


서로가 서로의 동력이 되는 가정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그래도 가끔 나 자신*만*이 동력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너무도 무겁게 느껴지는 날들이 온다. 친구들은 그런 내게 애플 워치(운동 족쇄)를 채워주고 걸음을 걷게 잔소리 해준다. 나도 애들이 맨날 걷고 있어서 의욕이 생긴다. 하루 벌어서 하루 먹고 살아야 하는 주제에 아프면 안되니까 담배도 끊고, 술도 끊고, 운동도 하고 그렇게 산다. 무의식이 삐꾸나서 아무한테나 민폐끼치면 안되니까 걱정되어 정신건강을 위한 상담치료도 달에 한 번 씩 받고. 그러다 보면 과거에 사회화되기 위해 애썼던 내가 계속 불쌍해져서 아, 나 왤케 절케 불쌍하냐 일기 쓰고... 뭐 .... 그러다 또 아침마다 눈이 떠지므로 이불 박차고 일어나서 대충 열심히 산다. 


생존하고 뇌가 남으면 가끔 어려운 책을 읽는다. 

그러다 보니 요즘엔 재밌는 것(?)들이 조금씩 생겨난다.

재밌어도 돼지. 난 이렇게 훌륭하니까~. 게다가 난 제법 다정에도 소질이 있는 것 같다. 하하!

내 인생은 나 하나로 끝나므로 내일 끝내도 모레 끝나도 상관없다. 

대신 오늘 당장 끝났을 때 나한테 쪽팔리긴 싫으니까.

명랑하게 살자. 살아있는 동안엔.   



-이랑 노래 1. 좋은 소식 나쁜 소식-



젊은 친구 지구에 온 것을 환영하네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추운 곳이라네

둥글고 축축하고 북적대는 곳이라네


자네 이곳에서 고작해야 백년이나 살까

세이프 섹스를 하고 새 생명을 내보내지 말게

이 지구는 하나님이 아니라 사탄이 만들었다네

믿을 수 없다면 조간 신문을 사서 읽어보도록 하게

어떤 신문이든 어떤 날짜든 상관 없다네


젊은 친구 지구에 온 것을 환영하네

여름엔 덥고 겨울엔 추운 곳이라네

둥글고 축축하고 북적대는 곳이라네


자네 이곳에서 고작해야 백년이나 살까

세이프 섹스를 하고 새 생명을 내보내지 말게

이 지구는 하나님이 아니라 사탄이 만들었다네

믿을 수 없다면 조간 신문을 사서 읽어보도록 하게

어떤 신문이든 어떤 날짜든 상관 없다네



-이랑 노래 2. 환란의 세대-



또 사람 죽는 것처럼 울었지
인천공항에서도 나리타공항에서도
울지 말자고 서로 힘내서 약속해놓고
돌아오며 내내
언제 또 만날까
아무런 약속도 되어있지 않고
어쩌면 오늘 이후로 다시 만날 리 없는
귀한 내 친구들아
동시에 다 죽어버리자
그 시간이 찾아오기 전에
먼저 선수 쳐버리자
내 시간이 지나가네
그 시간이 가는 것처럼
이 세대도 지나가네
모든 것이 지난 후에
그제서야 넌 화를 내겠니
모든 것이 지난 후에
그제서야 넌 슬피 울겠니
우리가 먼저 죽게 되면
일도 안 해도 되고
돈도 없어도 되고
울지 않아도 되고
헤어지지 않아도 되고
만나지 않아도 되고
편지도 안 써도 되고
메일도 안 보내도 되고
메일도 안 읽어도 되고
목도 안 메도 되고
불에 안 타도 되고
물에 안 빠져도 되고
손목도 안 그어도 되고
약도 한꺼번에 엄청 많이 안 먹어도 되고
한꺼번에 싹 다 가버리는 멸망일 테니까
약도 한꺼번에 엄청 많이 안 먹어도 되고
한꺼번에 싹 다 가버리는 멸망일 테니까
아아아 아아아 아아 너무 좋다
아아아 아아아 아아 깔끔하다



댓글(38) 먼댓글(0) 좋아요(4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DYDADDY 2023-01-27 09:21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가족이라는 개념이 꼭 이성과 그리고 부가적인 2세로 이뤄질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관계를 정상이라 부르기보다는 관습이라 부르는 것이 더 적확하다 여겨집니다. 관습 가족을 탈피하고 성별을 떠나 나와 마음이 맞는 사람들과 동거 혹은 별거(?)를 해도 서로 의지가 되고 지속성이 있으면 그게 가족이지요. 공쟝쟝님께는 이미 운동족쇄를 채워줄 정도의 애정이 있는 가족이 있는 것이니 마음 편히 일상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

공쟝쟝 2023-01-27 09:23   좋아요 3 | URL
넵. 고작 이 정도의 자기 현실에 대한 이해를 하기 위해 이렇게까지 많이 읽어야(?!)하는 줄은 몰랐습니다 ㅋㅋㅋㅋㅋ 여튼 혈족은 더 만들 생각이 없습니다!ㅋㅋㅋ

DYDADDY 2023-01-27 09:31   좋아요 4 | URL
관습이라는 두껍디 두꺼운 얼음을 깨기 위해서는 들기도 벅찬 무거운 망치로 수백번 수천번 내려쳐야죠. 그 무거운 망치가 독서(벽돌책?)라고 생각합니다. 늦게 알게되어 늦었지만 알라디너TV 출연을 축하드려요. ^^

잠자냥 2023-01-27 10:10   좋아요 4 | URL
DYDADDY 님 말씀에 구구절절 공감!

공쟝쟝 2023-01-27 10:48   좋아요 2 | URL
디대디?님? // 정상가족이라니... 관습가족 좋네요. 앞으로는 관습가족이라고 부르겠습니다 ㅋㅋㅋㅋ
잠자냥 // 그러니깐요. 페미니즘 없었으면 북플 안했으면, 이미 미래에서 온 인류인 잠자냥 처럼 살고 있는 훌륭한 여성동지들을 어디서 만났겠습니까? 암튼 잠자냥은 나쁜 사람입니다. 미리 미리 열심히 공부해서 자기만 그렇게 살고!!!!! ㅋㅋㅋㅋ

잠자냥 2023-01-27 11:25   좋아요 3 | URL
나 근데 아직 못 하고 있는 게 채식이여. ㅋㅋㅋㅋ 가부장제 탈피보다 채식이 더 어렵습디다. ㅋㅋㅋㅋㅋㅋ
-이상 미래에서 온 비건지향 변자냥 올림

시에나 2023-01-27 13:01   좋아요 3 | URL
오와. ‘관습가족‘이라니!!! 이 명명, 완전 천재적인데요? 어디 책 제목으로 해도 되겠어요. (이 말 하려고 로그인했습니다.) 정말 앞으로 관습가족이라고 불러야겠어요. ‘정상가족‘이라고 불리는 핵가족 만들어서 살고 있지만 제가 아무리 봐도 제가 속했고 제가 속한 가족은 정상이 아닌데.. ㅋㅋ 말 하나로 기존의 정상가족의 정상성을 낙후시켜버리네요!

라파엘 2023-01-27 12:53   좋아요 4 | URL
잠자냥님 미래에서 왔음에도 비건 아니고 비건지향인 게 포인트 😆

DYDADDY 2023-01-27 13:04   좋아요 3 | URL
정상가족이라는 단어가 이성애자 그리고 출산을 장려하는 뉘앙스이기에 예전부터 무언가 마음 한구석이 찜찜했는데 공쟝쟝님의 글을 읽다가 문득 떠오른 단어입니다. 적확하다 여겨주시고 좋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공쟝쟝 2023-01-27 13:11   좋아요 4 | URL
훗날 이 단어가 유행되면 또(!) 제가 영감이 되어 디대디님이 만들어 낸 것으로 ㅋㅋㅋㅋ 나는 야, 영감왕..응?
미래에서 온 변자냥과는 다르게 과거(봉건)에서 와서 현 시대에 공황온 공쟝쟝은 고기란 원래 구워먹는 게 아니라 국을 내 먹는 것이라고 알고 있었기에…. 국 끓어먹을 때 빼고는 부러 챙겨 먹지는 않습니다. ㅋㅋㅋ 하지만 관습가족들과는 먹어요. 그게 관습 가족에겐 행복이라~ 그런 행복을 포기하지는 않고 싶습니다!

DYDADDY 2023-01-27 13:16   좋아요 1 | URL
고민하다 나온 것이 아니고 ‘문득‘ 떠오른 단어이니 그 단어에 저작권이 있다면 공쟝쟝님이 가지시는 것이 옳습니다. 게다가 공쟝쟝님의 글에 딸린 댓글이었으니까요. 그러니.. 계속 좋은 글 올려주세요. ㅎㅎㅎ

공쟝쟝 2023-01-27 13:19   좋아요 3 | URL
그럼 천재는 대디님이! 이 단어는 제가! 캡처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랄랄라~ 내 주변엔~ 천재들이 많아~

DYDADDY 2023-01-27 13:38   좋아요 2 | URL
공쟝쟝님이 전생에 화롯불이었다니 저는 이렇게 추운 날에 그 옆에서 소설을 쓰는 소설가였을지도 모르지요. ㅋㅋㅋ 날은 춥지만 마음 따뜻한 즐거운 금요일 되시기를 바랍니다.

시에나 2023-01-29 16:04   좋아요 3 | URL
두 분 다 멋지세요.영감을 던진분이나 만든 분이나. 제가 실은 진짜 이 가족 명칭에 엄청 고민을 많이 했거든요? 이성애핵가족은 이미 붕괴되고 있고, 이성애로 시작되었지만 더 이상 이성애 동력은 잃어가고, 정상도, 심지어 핵가족도 아닌 모양새가 이미 내부부터 진행되고 있는데... 이 명칭을 어떻게 바꾸어야하지라는 걸요. 아무튼 누구라도 ‘정상가족이 아니라 관습가족이다‘라고 글 기고 좀 해주세요. 변화는 이런거에서부터! 우린 언어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언어가 바뀌면 사고가 바뀌어버리거든요!!

DYDADDY 2023-01-27 14:57   좋아요 4 | URL
매실님 // 매실님의 서재를 살짝 몰래 훔쳐보았습니다. 매실님이 비판적 독서와 글쓰기에 능하신 분이라는 알게되었습니다. 매실님께서 써보시는 것은 어떠실까요. 관습 가족에서 발생할 수 있는 사랑의 실종, 실존 문제, DSM에 등재된 한국 홧병 등등.. 매실님이 품고 계신 이야기 보따리만 해도 많으실 것 같습니다. ^^

공쟝쟝 2023-01-27 17:36   좋아요 4 | URL
저도 저명하신 매실작가님이 써주신다면... 기뿌겠습니다!! >.< 관습가족이라 부르자~~

바람돌이 2023-01-27 09:5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살아가는데 우리가 만들수 있는 공동체가 가족뿐이라고 강요하는 이놈의 가부장제... ㅎㅎ 뭐 지금은 그게 금이 가고 있는데 이게 금이 살살 가는데는 진짜 오래 가는데 깨지는건 한순간이거든요. 저는 그 임계점이 거의 다왔지 않나싶습니다. 저렇게 가수 이랑도 노래하잖아요. ^^
아 그런데 저는 저 가수분 노래 힘들어요. 음악은 저는 진짜 편안하려고 듣는 초보라.... 오늘도 볼빨간 사춘기의 말랑말랑한 콧소리로 하루를 엽니다. ㅎㅎ

공쟝쟝 2023-01-27 10:51   좋아요 1 | URL
이랑은 예전부터 (2010년대부터) 이랑이었답니다~ ㅋㅋㅋ 그래도 1집은 좀 상냥(?)한 데.... 듣지마세요. 그렇지만 저는 사랑한다는 거. 페미몰랐을 때부터 ㅋㅋㅋ

먼데이 2023-01-27 10:02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도 저 2곡 정말 좋아합니다. 가사가 아주 그냥 내 생각.
새 생명을 내보내지 말게. 이 세상은 사탄이 만들었다네! 너무 좋죠!!
환란의 세대는 가사 전부가 내 심정 ㅜㅜㅜㅜ

저는 가족이라는 것도 국가(혹은 국적)처럼 있으니까 필요한 것이고
없애버리면 없는대로 잘 살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리고 가족은 내가 선택한 것이 아니라 주어진 것이기 때문에
사랑하느냐 마느냐의 대상이 아니라고 생각하고요.
솔직히 저는 그래서
일촌, 이촌들 어쩌라고?
내가 선택한 것도 아닌데 국적같은건데 어쩌라고?
국적 없으면 해외여행 못가는데 어쩌라고

그런 심정이예요.

더 문명화된 사회에서는
오직 나 자신만으로 잘 살 수 있는
제도가 잘 갖추어져 있길 바라는 마음이 큽니다.

사실 가족이 필요한 이유는 이 사회제도가 가족에게 많은 권리와 의무를 부여하기 때문인데
이건 바꿀 수 있다고 봐요.
가족에게 권리와 의무가 없다면 가족을 바랄 사람이 과연 있을까요??





공쟝쟝 2023-01-27 10:56   좋아요 2 | URL
네... 가족을 바라는 사람 있죠. 밖에서 돈 벌어주면 아내가 밥 지어 주는 가부장 남(그걸 제대로 하는 남자가 없다는 게 문제지만ㅋㅋㅋ).
국가는 가족을 기반으로 세팅되어 있으니 관습가족 없으면 망하겠죠.... ㅋㅋㅋ 최하층 여성 노동계급이 성판매 안하고 돌봄 판매해서 혼자 살 줄, 기득권-남성-국가 만든 자들-신자유주의 세팅한 자들은 몰랐을 겁니다. 물론 그 전에 흑화하면 사회적 약자인 여성들을 다 죽이려 들 수도 있지만요... 어쨌든 이렇게 국가를 해체하게 되는 시절에 우리가 태어나 살고 있습니다. 가족 없어도 자기하나 잘 챙기며 사는 우리같은 여성들에겐 얼마나 다행인지 모릅니다.

singri 2023-01-27 10:10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아침부터 이랑이닷! 완전 좋네요 아함

공쟝쟝 2023-01-27 10:57   좋아요 1 | URL
아침부터 이랑 투척 죄송합니다. 그러나 저는 늑대를 들으면서 오늘치 작업을 합니다 흥얼흥얼

2023-01-27 10: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27 10:58   URL
비밀 댓글입니다.

잠자냥 2023-01-27 10:46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관습가족을 탈피하여 살고 있는 나도 관습가족을 만날 수밖에 없는 날이 있는데요, 내가 그들을 아무리 좋아하고 사랑해도 함께 보내는 시간의 한계치가 점점 짧아지는구나! 뭐 그런 생각이 들더라고요. 이번 설에는 무려 엄마 집에 가서 잠 안 자고 왔어요! 다른 형제들은 그 다음날도 만났던데 전 부르지도 않았더라고요. 불러봤자 안 온다고 할 게 뻔한 걸 알아서 그랬겠지요.

암튼 제 동거인도 설에 관습가족 만나고 이번에도 그 포기하지 않는 결혼 운운 소리에 멘탈이 한 번 나가서 돌아왔지만 다시 부여잡고 삽니다. 한국에서는 남과 다르게 살아가려면 용기가 많이 필요해요. 화이팅!

공쟝쟝 2023-01-27 10:59   좋아요 4 | URL
맞아요. 저도 저만 안가요. 가기 싫음.... ㅜㅜ 제가 한 3년 왕래 끊어서 ㅋㅋㅋ 인제 저한테 별 말씀 안하세요. 그래도 엄마는 눈치봐가면서 하시는 편인 데 ㅋㅋㅋㅋㅋㅋㅋ 문제는 우리 집 딸들 다 시집갈 생각이 없고 남동생은 아마 못갈 거 같아서요...... 부모님이 맨날 미스터 트롯 보면서 대리 효도 받으세요. 티비조선 만세입니다.

잠자냥 2023-01-27 11:26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 제 동거인도 부모님이랑 미스터 트롯 봐주고 와서 더 멘탈 나갔떤데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1-27 13:14   좋아요 1 | URL
전 피할 수 없으면 즐기기로 했어요…. 근데 노래들을 정말 다 너무 잘하고… 훌륭하더라고요….. …….. …………… 부모님이 행복해 하시면 전 좋습니다….. (후하)

유수 2023-01-27 11:0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ㅋㅋㅋ 아침부터 뿜고 갑니다 ㅋㅋㅋㅋ부모님 댁에 티비조선놔드려야겠어요 ㅋㅋㅋㅋㅋㅋ
이랑 만세!!!!

공쟝쟝 2023-01-27 11:17   좋아요 4 | URL
설날에 함께 시청했는데 팔도강산의 효자남들 다 출동해서 봉타고 웃옷 찢어발기고 아주 난리가 났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러다가 또 어머니~ 아버지~ 고생한 눈물 진심다해 닦아주시고........ ㅋㅋㅋㅋ 아빠의 최애는 태연이고 엄마의 최애는 찬원입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막걸리 한잔... 영탁이좋아요... 니가 왜 거기서나와?ㅋㅋㅋ

공쟝쟝 2023-01-27 17:57   좋아요 5 | 댓글달기 | URL
라고 아침에 거실에서 방으로 출근하면서 썼지만.... 오로지 나 자신이, 나 자신*만*이 나 자신을 위해 나 자신만이 근거와 동력이 되어서 사는 것은 역시 좀... ㅎㅎㅎㅎ 어색한 일입니다....ㅎㅎㅎㅎㅎ 좀 허무의 현타가 많이 오고요....ㅎㅎㅎㅎㅎㅎ 그래서 달콤한 케이크를 먹었습니다. 암튼 그런 이상하고 어색한 시간을 잘 추스리며 나는 나를 잘 견디고자합니다...............

고작 이렇게 삽니다... 를 설명하기 위해 푸코에 보부아르에 (아침엔 데리다 관련 페이퍼였슴...) 데리다까지... 가져와야 하나 싶지만......... 그거라도 안하면 좀... 너무 나만 위한 내 인생..... 넷플릭스만 보다가 끝낼 무욕의 삶이긴 함.........(독서 안했으면 알중으로 하직 ㅋㅋㅋㅋ)

난티나무 2023-01-27 23: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노래 가사....ㅠ 좋지만 오늘은 듣지 않으련다... 하...

2023-01-27 23:1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1-28 05: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은오 2023-01-28 07: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음, 처음 듣는 가순데 내취향은 아니다 ㅋㅋㅋㅋㅋ 난 쟝님 이 글이 더 좋음

공쟝쟝 2023-01-28 07:45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 1집은 진짜 상냥하고 귀여웠는데 페미물 먹고 2집부턴 다 죽자고 하시는 분…ㅋㅋㅋ 그리고 비슷하게 ㅋㅋㅋㅋ 제가 각성해서 ㅋㅋㅋ

잠자냥 2023-01-28 14:30   좋아요 2 | URL
이랑 이름만 알지 노래는 들어본 적 없는 1인 여기 추가요. 아, 난 여기서도 노랜 건너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3-01-28 14:59   좋아요 1 | URL
도도하게 건너뛰는 고양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