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정연의 멋진 문장들
이것들은 즐겁게 씌어졌습니다

가끔 황홀할 수준의 독서가들을 보면, 내 주제에 까불었구나 많이 겸손해진다. 물론 내 인생도 나름의 독서를 즐긴 인생이었으나 그것은 알라딘을 모를 때의 이야기고 ㅋㅋㅋㅋ 아, 진짜. 어쩌지? 당신들 진짜 누구세요, 다? 여러분은 왜 날 뒤메질 독서가로 만드는 가.

진심… 먹고 사는 것이 불안한 제가 50살 이후에도 무리하지 않는 삶을 꿈꾸면서 유튜브를 하긴 하는 데… 내 주제에 북튜버를 해도 된단 말인가? (뭔가 수익이 날만한 콘텐츠를 짜보려 했으나 그냥 책 사는 거 전시하는 걸로 바꾼 그 유튜브 말입니다ㅋㅋㅋ) 이런 현타가 좀 오긴 합니다만, 뭐 그래도 꾸준히 만들어둔다면 훗날 소소한 부의 파이프 라인으로 작동해주지 않을까? 이런 생각을 하며… 오늘도 나를 먹여 살릴 내 말 안 듣는 몸 뚱아리와 화해를 하려고 운동을 갔다.

달리기 포함해서 정말 너무 운동을 하고 싶은데, 운동만 하면 허리가 아파 가지고 … 아 퇴각, 아 퇴각, 아 퇴각, 이런 내가 너무 싫어. 운동 안 해야지! 치료에 매진하자! 치료 -> 좀 괜찮아짐 -> 운동 -> 다시 아픔 -> 치료… 나는 이런 내가 너무 싫다. 암튼. 사람들은 물론 운동을 하고 싶어서가 아니라 하기 싫어서 병이 난다는 것을 나는 알고 있다. 아니, 나도 분명히 그런 족속이 분명한 데… 막상 또 못하니까 그래. 나. 좀. 이런 사람인 거 나도 지쳐… 🥹

내가 거금 N원을 쾌척한 필라테스 간판에는 이런 글귀가 붙어있다. “갑자기 좋아지는 몸이란 없다”

나는 이 문장을 좋아했다. (꾸준히 운동하는 데에 돈을 써온 프로 *운동시도*러…로) 매 번의 각종 운동을 시작(미리 돈을 지불)할 때의 목적은 대단한 게 아니라 거의 재활 치료 수준의 “더 나빠지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라, 그 글귀는 운동을 시작하는 순간부터 욕심 내지 말자 눈에 두고 명심하게 된 바, 필라테스에 돈을 붓기 시작 한지 반년이 넘어가고 몸이 조금씩 좋아지는 것이 느껴지자 오오ㅡ 역시 갑자기 좋아지는 게 아니라 몸이 천천히 좋아질 수도 있구나!! 하면서 나의 꾸준함(돈 씀)을 좀 모처럼 칭찬했던 것이다. (다들 아시겠지만 다른 운동과는 다르게 필테는 회당 돈을 낸다 ㅋㅋㅋ 어쩌면 돈 내놓고 안 가는 것보다 훨씬 훌륭한 가성비…를 자랑합… 네 제 경우에는요 ㅋㅋㅋㅋ) 오오, 선생님! 갑자기 좋아지진 않지만 꾸준히 하다 보니 좋아지는 군요???!!! 회원님은 열심히 하시니까 좋아지시는 거랍니다! 막 서로 칭찬 모드였는 데.

문제는 내가 코로나로 아프고 나서 생겼다. 갑자기 좋아지는 몸은 없을 수 있는 데, 그래서 열심히 관리하고 좀 덜 나빠지려고 운동을 해 왔는 데, 어떻게 이렇게 갑자기 몸이 나빠질 수 있는 건가요. 이게 왜 내 몸인가요. 이대로 난 갑자기 지 맘대로 나빠져 버리고 갑자기는 좋아질 생각을 않는 몸을 하고 살아야 하능 건가요… 억울해!!! 게다가 아픈 내 몸은 돈이 너무 많이 들어 ㅠㅠㅜ 몸이 엉망인 나는 정신 상태는 거의 쓰레기가 되어 세상 모든 게 억울해졌다가 약간 상태가 회복 되면서는 또 다른 나 자신이라는 문제에 직면 중이다. 지겹다, 지겨워. 하지만 나는 나다!!! 이런 나를 내가 사랑하지. 암요🥺 나로 태어나 버렸는 걸~

여튼 사실대로 말하면 나는 한동안 페미니즘 읽는 것에 너무 꽂힌 나머지 주경야독을 하다 몸이 혹사 되어서 지금 몸에 맛탱이가 갔는데요 ㅋㅋㅋ 주경야독은 나 같은 평범한 중년이 하기엔 너무 어려운 것이라는 걸 좀 배우고나니… 포기를 해야 하는 데 포기가 잘 안돼. 아니 사실 포기 했는 데 공부하고 싶당 😖 하지만 무리하지 않는 방법을 잘 모르겠어요😩

어려운 책은 무엇인가. 나는 포기도 안되는 주제에 왜 일케 조급한 것인가. 좀처럼 적응이 안되는 어려운 읽기의 세계란. 그럼 어려운 거 안 읽고 재밌는 것만 보자니 난 페미니즘이 열어줘 버린 새로운 지식의 세계가 너무 좋다. 또 그렇다고 어려운 걸 더 읽자고 덜 읽을 재밌는 읽기들을 생각하면 몸이 모자라. 책장 앞을 두리번 대다가 북플이나 해버리쥐 ㅋㅋㅋㅋ 음. 역시, 정신을 똑바로 차려야 한다! 


쟝쟝, 똑똑히 봐! 더 나빠지지 않기 위해 관리해야 하는 몸을 기준에 두고, 너의 몸이 상하지 않는 한도 안에서의 회복적 읽기!! 그것을 기준에 놓고 나라는 사람의 읽기를 생각해보면.

그러니까,
내게 만약 실업 급여의 시간이 없었더라면, 내가 원하는 만큼 충분히 <젠더 트러블>을 읽을 수 있었을까? - 아니오.

내가 만약 친구들을 안 끊었다면 회사를 다니면서 <성의 역사>나 <제2의 성>을 붙잡고 씨름이나 (얘들은 원하는 만큼 충분히는 못 읽음) 해볼 시도라도 했을까? 역시 -아니오.

읽는 것은 그러니까 매우 어려운 일인 것이다. 특히 즐길 것이 많은 현대 사회는 더욱 더 그러하다. 그런데 나는 읽는 것을 할 수 있는 몸이기도 한 것이다. 돌이켜보면 35세 평생 <젠더 트러블> 읽었을 때의 내가 가장 행복했다. (젠더 트러블이라는 책이 좋고 행복했다가 아니라, 그 책을 이해하기 위해 다른 책을 경유해도 될 만큼의 충분한 시간과 공간이 있었다는 소리겠지만. 그걸 확보하고 난 뒤 가장 하고 싶은 게 페미니즘 책읽기였다는 게 중요하다.)

또 기억을 더듬어 봤는데, 내가 비교적 오랫동안 몸에 남겨 기억하고 있는. 공부하며 좀 어렵게 읽었다고 생각하는 어떤 책들은 분명 대학생이라는 신분이 아니었다면 읽어내기 어려웠던 책들이다. 아마. 그렇다는 것은. 나는 충분히 책을 읽어도 되었을 과거의 어떤 선택들.을 떠올리게 하고. 음. 그러면 난 좀 마음이 아프다. (애도) 그러니 나는 읽기의 세계에 발을 들이면 안되는 건 아니었을까…라고 생각했다가. 업이 아니니, 즐길 수 있어!!! 그건 내 특권!!이라고 하기에는 즐기려면 독서 근육이 있어야 하고 근육도 없는 주제에 난 또 헤퍼… 관심 분야 계속 넓어져서 이젠 이과까지 넘봐 ㅋㅋㅋ (그만햇!!!)




여튼 읽을 수록 넓고 깊어지는 방대한 책의 세계와 그에 비해 내 눈엔 노안 오고 내 몸은 모자라는 이 독서라는 치열한 사투를 묵묵히 5년~10년 그 이상을 해오신 알라딘 고인물들에 대한 경외감이… 여러분… 코어단련 들이 이미 되고 독서 시작하신 분들 인 거죠? (필라테스 말고 다 요가 하는 거야? 또 코어에 무슨 운동 좋아요? 응? 뭐라고요? 발레?) 역시 현대의 독서 생활자에게는 코어 근육 훈련 코스 + 읽기의 훈련 지름길 코스에는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 맞나요? ㅋㅋㅋ 어쨌든 나는 어쩌다가 푸코 입니다만? ㅋㅋㅋㅋ 그 뒤에 파이어스톤, 해러웨이랑 스피박있으시고요 ㅋㅋㅋ


그렇다. 어떤 책들은 정말인지 글자를 읽는 것 만으로는 충분하지 못하다. 그게 내 욕심과 초조함의 근거임을 바로본다.

그럼 어렵지 않고 즐길 수 있는 책을 읽으면 된다.
그런데. 난 자꾸 어려운 책들을 읽고 싶고요.
음… 이건 독서가의 모순. 이 아니라 인티제의 모순인가.

대충 읽고 싶음과 열심히 읽고 싶음의 사이를 오락가락 한다. 문제는 내 한계를 모르고 달렸기 때문에 생겨난 것 같다. 나는 겸손해져야 하는 데, 또 내가 마, 여자가 마, 칼을 뽑았으면 무라도 썰어야지 마인드로 공부에 관한 책들을 읽는거다. 먼저 가신 공부자들의 ㅋㅋㅋ 글을 보면 글을 대충 보면 안되는 것이란 것은 알겠다. 아니 근데 그건 공부가 업인 사람이고 나는 취민데ㅋㅋㅋㅋㅋㅋ 아니, 나는 또 취미하다 병이나고요? (사실 페미니즘 이라서 그런게 컸다…. 흠흠)

이 대로 고독한 독서를 포기해야하능 겐가함시롱 또 포기는 좀 아깝지. 그렇다고 그냥 조금만 맛보고 말거면… 즐기듯 읽고 그냥 읽었다는 데에만 의의를 둘 거라면… 그럼 나는 공부를 하는 게 아니라 공부를 소비하고 싶은 거잖아. 그건 공부하는 느낌이 나고 싶은 거라고. 하지만 그렇게라도 하는 건 좀 좋은거지? 근데 그러면… 공부와 독서의 차이는 무엇인가. 아아, 잘 모르겠다. 읽는 것에 너무 의미 부여 하지 말자. 그래도 읽다보면 내가 좀 근사한 사람이 되고 싶어지긴 하는 데… ㅠㅠ

생각하면 지금 하고 있는 일(돈 버는 거)을 잘하게 되기 까지도 십 년은 족히 걸렸다. 그것도 내가 원하는 수준의 잘함은 아니다, 그냥 먹고 살 정도.

그렇다면 읽기는 그냥 하는 것이지 더더욱 잘 잘 해내려고 들어서는 안되는 것일지도 모른다. 나는 읽지만 그걸 쓴 사람들은 삶을 녹였다. 나는 십년짜리 독서가도 아니면서 막 덤빈 것 자체가 문제라구. 어떤 친구가 그랬다. 학계의 연구가 시중에 풀려있는 단행본 정도로 사유가 굳혀져 나오려면 일반 독서가들에게 도달하는 시간은 짧아도 10~15년이라고. 생각보다 더 오래 걸려서 좀 놀랐다. 하지만 내가 놀라면서 읽는 책들은 1970년대 책들이 많다. 무튼 개념과 지식을 이미 다루고 있는 사람들만큼 읽기를 바라지는 않는다. 하지만 전문적으로 공부한 사람들만 읽을 수 있는 것이 지식의 세계라면, 그럼 좀 너무 안타깝잖아.

확실히 지금 한국에 풀려있는 페미니즘 입문 책들과 내가 읽기를 겁내하는 페미니즘 이론(?)책들 사이에는 어떤 낙차가 있고, 그보다는 안내 지도가 많고 풍부해 보이는 푸코나 아렌트도 입문서 만으로도 좀 어려울 때가 있어서 ㅠㅠ

포기할지 말지 두 달 정도 고민 해봤는 데,
갑자기 좋아지는 몸은 없듯 갑자기 훈련되는 독서 근육은 없고, 읽은 것들이 금방 금방 휘발 되는 내 머리와는 다르게 기록은 남으니까!! 정신을 차리고 독서 근육을 천천히 단련하자.
조급하지마.
좀 진정해.

그리고

2017년의 단발머리님이 알려준 말
“시도하기 위해 희망할 필요도 없고, 지속하기 위해 성공할 필요도 없습니다. -롤랑 바르트 ”

암튼 시도는 아니고 지속 하기 위해,
읽기 위해 읽어야 할 것들을 좀 갖춰두었다.





댓글(28) 먼댓글(0) 좋아요(3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22-11-30 22:0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1-30 22: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mini74 2022-11-30 22:1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쟝쟝님 이미 우리에겐 훌륭한 북튜버 ㅠㅠ 인맥이 없어서 다단계 못해줘서 미안할 뿐입니다 ㅎㅎ 쟝쟝님의 꿈, 공부, 독서 모두 응원합니다 *^^*저도 허리가 참 안 좋은데 걸어서 많이 나아졌어요. 괜찮아지니 또 게으름 피우고 있습니다 ㅎㅎ

공쟝쟝 2022-11-30 22:27   좋아요 3 | URL
한때 북튜버로 성공하는 거 아닌가 했던 (ㅋㅋㅋㅋㅋㅋ 그러자니 나는 게으르다 ㅋㅋㅋㅋㅋ 꾸준히 하겠습니다) 저의 꿈은 알라딘 고인물이요 ㅠㅠ 읽다가 방황안하고 꾸준히 읽는 것이 정진하는 독서가의 길임을…. 오랫동안 북플해온 미니님은 나으 드림!💕

건수하 2022-12-01 00:3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대충 적당히 즐겁게 읽고 싶... 일도 공부해야 하고 취미도 공부해야 하니 요즘 한계를 느껴요.

<어려운 책을 읽는 기술>은 사뒀는데 안 읽었고
<독서의 기술>은 생각보다 별로였어요.. 자기계발서 같이 좀 따라해야 하는데 그걸 안하기도 했고 전체가 아닌 일부를 옮겼고 번역도 약간 별로예요. How to read a book이 다른 제목으로 번역된 게 두 권 더 있는데 하나는 청소년 대상으로 좀 쉽게 바꾼거고 하나는 전체 다 옮기긴 했는데 역시 번역이 별로... 셋 중엔 청소년 대상의 책이 제일 나았습니다 :)
<책 먹는 법>은 좋았어요.

건수하 2022-12-01 00:31   좋아요 2 | URL
솔직히 많은 책을 읽고 힘들여 공부했는데도 계속 모른다는 사실만 확인하게 되면 맥이 빠집니다. 결국 아무것도 모를 뿐이고 진리를 알 수 없다면 왜 그토록 힘들게 책을 읽고 공부해야 할까 의심이 들지 않을 수 없지요. 그러나 생각을 바꿔서, 계속 공부를 하는데도 아직 모르는 세상이 있고 알아야 할 것이 있다면 이 얼마나 신기하고 신나는 일인가요?

<책 먹는 법>에서 제가 적어뒀던 문장. 저의 독서에 대한 태도가 딱 이 정도라고 하겠어요 :)

공쟝쟝 2022-12-01 00:44   좋아요 3 | URL
그렇군요 청소년 대상의 책 제목을 알 수 있을까요?! 저는 제 취미고 분명 즐기는 수준였는 데, 어느 순간 페미니즘 읽다보면 간과할 수 없는 상처가 확 올라오면서 뭔가 답을 내려고 몰입해서 읽게 되더라고요. 다행스럽게도 이번에 아프면서 ㅋㅋㅋㅋ 아 ㅋㅋㅋ 오바 육바 했구나 하고, 과몰입모드 해제 ㅋㅋㅋㅋ 근데 읽는 거 자체를 좀 그만 둘까 하다가 아무래도 그러기는 싫어서요 ㅋㅋㅋㅋ 뭔가 즐기면서 남기면서 하고 싶고, 그게 삶을 잘 살기 위해서인 건 맞아요!! 사람을 더 공부하고 싶고 사회도 더 공부하고 싶고 아직은 세상이 나 자신이 궁금하고, 그 궁금함이 남아있는 내가 좀 장해요!!!
그렇다면 김이경님 - 수하님 - 공쟝쟝은 찌찌뽕 인 것입니다 ㅋ 모르는 것이 남아서!

건수하 2022-12-01 01:04   좋아요 2 | URL
청소년 대상의 책 제목은 < 독서의 기술, 책을 꿰뚫어보고 부리고 통합하라 > 입니다 :) 너머학교 시리즈예요.

유사한 책으로 수잔 와이즈 바우어의 <독서의 즐거움> 도 (저는 읽다 말았는데) 괜찮을 것 같습니다. 많이 두껍지만.. ^^

찌찌뽕! 이런 마음으로 계속 읽어 보아요 :)

공쟝쟝 2022-12-01 10:58   좋아요 2 | URL
찌지뽕~ 그렇게 우리는 ..*

2022-12-01 10: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12-01 11: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22-12-01 10:34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저는 읽기에 큰 의미를 두지 않았어서…. 저는 저의 읽기에 공부라는 이름을 붙이는 것도 죄송하고요. 쟝님은 어려운 책을 읽고 있고 또 읽고 싶어하고 그러니까 그런 맘이 더 많이 드는 거 같아요. 바르트 아저씨 말씀대로 조급하지 않게 찬찬히 읽어봅시다 ㅋㅋㅋㅋㅋ 성공 안 해도 된대 ㅋㅋㅋㅋ 아, 성공하고 싶다

건수하 2022-12-01 11:01   좋아요 2 | URL
단발머리님은 매우 겸손하시거나, 아니면 ‘공부’를 매우 엄격한 의미로 생각하시는 게 틀림없습니다 :)

성공.. 단발머리님도 N/S 중 S이신가요?

공쟝쟝 2022-12-01 11:08   좋아요 3 | URL
뭐래요 스피박 읽는 어른이!!!! 단발머리님... 저기 황홀한 독서가에 단발머리 안보여요? (안썼구나 ㅋㅋㅋ ) 내가 마음으로 썼어요. 트랙백도 달았어요. 저는 *공부*할거예욧. 그냥 안 읽을 거예욧. 왜냐면, 그렇게 하는 게 내 삶에 대한 예의인 것 같아요. 나는 좀 그래요. 아직은 다른 의미를 둘만한 것을 찾지 못했고, 의미가 없다는 걸 확인하는 의미라도 좀 계속 내가 궁금한 것들을 지키고 싶어요. 궁금해하는 태도를 지키고 싶어요. 공부하는 방법은 나중에 돈 벌어서 배워야 한다면 그렇게 할거예요. 그 때까지는 너무 초조해하지 않으면서 *읽기* 할게요. 저의 읽기 메이트! 해주세요 >_< 크크 아직은 5년 전의 단발머리님이랑 10년전의 단발머리님 따라잡기도 벅참..

persona 2022-12-01 10:38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저는 3일 내내 장바구니에 책 담았다가 다 비우고 담았다가 비우기를 반복하고 있어요. 왜냐면 표지 말곤 안 읽을 거 같아서요. 그러니 쟝쟝님도 제겐 어마어마한 독서가이십니다. ㅎㅎㅎ

공쟝쟝 2022-12-01 11:13   좋아요 2 | URL
표지만 읽는 것 같습니다 ㅋㅋㅋ... 펄손님이랑 저랑의 차이는 뭐냐면.. .저는 장바구니를 정말로 돈으로 비워버린다는.......... 내 책장은. 어느새....ㅜㅜ

persona 2022-12-01 14:00   좋아요 2 | URL
아 근데 책들은 대체 어떻게 정리하고 치우는 걸까요? 그 지저분한 사진을 올린 이후로 여전히 방에서 책상으로 갈 수 없는 상태에요 ㅋㅋㅋ 책 정리하는 법 이런 책 찾아봐야겠어요. 저보다 책 많이 읽으시는 분들 책상에 접근하실 수 있는 걸 가끔 보면 저는 너무 미스터리해요 ㅋㅋㅋ

공쟝쟝 2022-12-01 16:41   좋아요 2 | URL
죄송해요 그건 수습 불가입니다 ㅋㅋㅋㅋㅋㅋ 어쩌다가 그러셨어요 ㅋㅋㅋ 큰 집을 사는 걸로 해요 펄 도사님 ㅋㅋㅋ

persona 2022-12-01 17:52   좋아요 1 | URL
어허…. 최대한 책 읽고 더 사지말고 진짜 부동산 경매를 배워야겠네요. ㅠㅠ 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12-01 18:51   좋아요 2 | URL
그렇다! 책을 둘 곳이 없다면 집을 사라!!!😫😫😫😫😫

바람돌이 2022-12-01 15:21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진지하게 공부를 고민하는 쟝쟝님! 저는 열심히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
저는 그냥 재미로 책을 보는 사람이므로 더 이상 공부는 싫어요. ^^

공쟝쟝 2022-12-01 16:45   좋아요 3 | URL
네, 저도 책이 재밌어요. 스탠드 켜고 그친구랑 나만 남아서 하는 대화를 즐겨요! 가끔 어려운 친구들이 손짓하는 데 좀 노력을 하라고 해서 ㅋㅋㅋㅋ 뒤늦게 찾아온 욕심이지만, 한번 밖에 없는 인생이니까요 ㅎㅎㅎ 당장은 나를 잘 정돈하고 천천히 읽어나가겠습니다 💕
저도 바람돌이님 응원해요 꺄하

물감 2022-12-02 09:39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누군가는 쟝쟝님에게 경외감을 느끼고 있을겁니다.
그중 하나가 나야 나 ㅋㅋㅋㅋ

공쟝쟝 2022-12-02 10:21   좋아요 2 | URL
내년엔 소설왕이 될 거야!!!

DYDADDY 2023-01-30 09:0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장작불처럼 순간 타고 없어지는 열정보다 화로의 숯불처럼 오래 지속되는 끈기로 몸도 공부도 나아지시기를 기원합니다.

유수 2024-01-04 00:5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22년의 쟝쟝님께 많이 배우고 갑니다. 그보다 더 큰 위안을 받았고요. 왜 나는 못 읽(겠)나 등등의 똑같은 자책을 지금 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기도 하지만, 지금의 쟝님까지 이어져오는 것을 보는 쾌감 덕분도 있는 거 같아요. 계속 숨어서 볼 수 있게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족히(이 말이 이렇게 적합한 적이 있었을까) 더 계속계속쭉쭉 쟝님 글 읽고 싶어요.

유수 2024-01-04 00:53   좋아요 1 | URL
(오류인지 손가락이 떨리는지 자꾸 댓글 알림가게 해서 미안함미다 ㅋㅋ)

공쟝쟝 2024-01-04 11:42   좋아요 1 | URL
아이 좋아라! 제가 보기 드문 중년의 성장캐 맞쥬?ㅋㅋㅋ 내 안의 조급증을 살살 달래가며 천천히 읽고 쓰자고요 우리. 유수님. 천천히. 스스로를 조금씩 다듬어 나가요. 아무도 안쫓아옵니다. 나만 나를 안보채면 되지롱💕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