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센트 나의 빈센트 - 정여울의 반 고흐 에세이
정여울 지음, 이승원 사진 / 21세기북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병원 때문에 서울 온 엄마가 50만원을 현금으로 뽑은 봉투를 나에게 준다. 띠용? 내가 난생 처음 해외 여행간다니까, 면세점에서 비싼 가방 하나 사야 한다고 한다. 보태서 비싼 거 사. 그런 것도 좀 들고 다니라고. 막 500만원짜리 그런 것까지는 아니더라도… 200만원은 넘는 거… 좀!! 나는 처음에는 어리둥절하다가 엄마가 울먹울먹 하자 분위기 진지해지는 것 싫어서… 고마워, 하면서 룰루룰루 콧노래를 부른다. 돈을 쓰자, 펑펑 쓸꺼야.

엄마 내가 이번에 여행가려고 뱅기표 끊고 심장이 떨려서 돈을 펑펑 쓰라는 책을 읽었는 데, 내가 나한테 아끼지 않고 돈을 펑펑 다쓰면 온 우주가 내 통장을 채워준대. 그게 내 존재급이래. 근데 정말로 그런 일이 일어났어. 엄마, 내가 엄마한테 50만원을 받아보다니. 대박 인생 처음이야… 목돈 용돈… 이 나이에… 역시 인생은 살아볼 만한 것. 그 책은 진실을 담고 있는 것인가? 비밀이야, 동생들한테 말하지마. 진짜 비밀로 해? 엄마는 내 에코백 사랑이 좀 짠했나 보다. 근데 나는 정말 비싼 가방 필요 없는데? 그런 거 하나 있어야 하는 나이라고 한다. 난 진짜 필요 없는데…? 늬 동생들은 지들 하고 싶은 거 다 하고, 사고 싶은 거 다 사고 사는 데. 너는 그런 거 왜 안하냐. (하지만 엄마는 내가 책사는 데 얼마나 돈을 아끼지 않는 줄 알면 놀랄 거다 ㅋㅋㅋㅋ) 헤헤, 나는 괜찮아. 갖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없어… 엄마 나는 진짜 괜찮아. 엄마… 나는 괜찮… 갑자기 목이 멨다. 켁켁.

사실 진짜 괜찮은 데 앞으로 엄마한테는 괜찮다는 말 하지 말고 그냥 졸라 잘살고 돈 펑펑 쓰는 모습을 보여드려야 하겠다. 아주 미쳤다는 소리를 들을 때 까지, 엄마가 내 신용카드를 이리 내놔 압수할 때 까지ㅋㅋㅋㅋ

내가 신용카드로 비행기 표 긁었다니까 엄마가 카드 값 못 갚겠으면 돈 빌려줄 거니까 넌 카드 좀 긁어. 엄마, 무슨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해. 너 돈 필요하면 말해. 응? 엄마는 너한테 돈 빌려주고 싶어. (실제로 내가 사업을 시작하고 엄마는 부가세 신고 할 때 마다 물어본다. 돈 빌려줄까?) 응??? 작년부터 늬들 다 안키우니까… 아빠 사업 정리하면서 빚도 다 갚아버렸고. 처음으로 통장이 +가 됐어. 너도 엄마한테 돈 빌려 줬는 데, 엄마는 항상 너한테 돈 빌려주고 싶었어. 그럴 거면 빌려주지 말고 그냥 주면 안돼? 그건 안돼. 니 아빠가 고생해서 번 돈이라.

는.


부스럭거리는 소리에 잠을 깼는 데, 밤 사이에 산타 할아버지가 왔다 갔다. 쟝쟝, 일어나봐! 산타 할아버지 왔다 갔나봐. 포장을 뜯었는 데 연필깎이였다. 초등학교 1학년 때 였을 거다. 1년 정도는 연필을 손으로 깎았던 것 기억이 있거든. 난 산타 할아버지가 없다는 걸 바로 알았다. 엄마네, 엄마야. 산타는 엄마였다. 24일 밤에 잠들기 전까지 내가 원했던 건 아파트가 한 채 딸린 미미 인형이었으니까. 기도를 할 줄 모르는 나였지만 틈만 나면 기도했다. 학교 문방구 앞에서 본 그걸 주세요. 더 착해질 테니까 그걸 주세요. 1학년 때는 친구가 없었는 데(사귀는 방법을 잘 몰랐다. 3학년 때 처음으로 친구를 사귀게 된 것 같다), 인형의 집 세트가 다 갖춰지고 옷도 여러 벌인 누구네 집에 모여서 인형 놀이를 한다고 들었다. 무튼 난 인형이 없었고, 크리스마스 선물이라는 것이 있다는 걸 알았고, 빌었다. 간절히 기도했다. 얼마나 간절했던 지… 그 인형 박스 상자까지 기억이 나…

산타 할아버지가 없다는 충격적인 사실 보단 엄마가 산타라면 이 선물은 아주 기뻐해야 한다는 사실을 먼저 알았다. 우와! 연필 깎이다!!!!! 엄마 연필 깎이야!!!! 필요한 건데 어떻게 알았지? 산타 할아버지 감사합니다! 라고 기뻐하는 척했다. 잠들면서 나는 몰래 울었던가? 거기까지는 기억 안난다.

쌤, 저는 바로 알았고, 웃었어요. 감사합니다… 하고 웃고 산타가 없다는 걸 알았어요. 우리 집은 가난하고, 엄마는 나를 사랑하고, 하지만 엄마는 돈이 없고, 기도로도 분수에 맞지 않는 걸 바래서는 안되는 거라는 걸 아마 알았던 거 같아요.
그런데요… 쟝님, 그때가 일곱 살이잖아요. 그러면 마음에 안드는 선물이면, 이건 내가 원하는 거 아니라고 실망하면서 나는 인형이 갖고 싶었다고 울고 떼를 쓰는 게 그 나이 대의 아이들 아닐까요?
그런가요? 전 기쁜 척 했어요. 사실 그 연필 깎이 꼴도 보기 싫었는 데도요.
그거 너무 안타깝네요. 맘에 안드는 선물 받고도 마음에 드는 척 한 거. 왜 그랬을까.

왜 그랬는지를 찾으려면 조금 더 어린 시절 첫 번째 기억까지 올라가야 한다.
거기까지 쓸 시간까진 없고.

연필깎이.의 세계관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 후, 엄청 많이 울었다. 근 30년 치의 눈물을 몇 달 동안 뽑아낸 듯.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보지 않았다는 것, 기쁘지 않으면서 기쁜 척 했다는 것, 그렇게 계속 살다 보니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없게 되어버렸다는 것, 의무감, 책임감, 양보, 타인들이 나에게서 바라는 것, 연기, 자아 없음. 남들을 기쁘게 해주는 사람으로만 기능하려고 했다… 내 삶의 주인공이 아니라 조연을 자처했다… 는 재미없는 반전 영화는 영화가 아니라 30년 동안 살았던 내 삶이라서 그 무렵엔 내 삶이 나하게 하는 복수를 당하느라 정신이 없었다.

나는 괜찮았다. 늘. 사람들은 내게 괜찮냐고 묻고 나는 정말 괜찮았으니까 괜찮다고 말했다. 아주 어릴 때 부터 (적어도 7살 부터는) 내가 원하는 뭔가가 갖고 싶다고, 하고 싶다고, 말하고, 울고, 떼 써 본 적이 없었다. 나의 기능은 나의 욕구와 상관없이 사랑하는 사람의 마음을 다치지 않게 하는 데에 최적화 되어있어서 그걸 참 잘했다. 엄마한테 괜찮다는 말을 하는 것은 나의 습관. 이 해묵은 습관을 깨야 한다. 엄마가 나를 더 불쌍하게 여기기 전에 나는 오예 오예 돈 쓸 생각에 너무 신난다 춤을 추기 시작했다. 엄마는 나를 편애하지. 역시 엄마는 딸 들 중에 내가 최고지? 니가 제일 잘돼야 애들도 잘되지. 애들은 이미 다 잘됐잖아. 오예, 이젠 나만 잘되면 된다. 신난다, 앗싸! 비싼 가방 산다 내가, 엄마 땡큐땡큐.

나는 누군가가 괜찮다고 말하는 것을 별로 안 믿는다. 괜찮은 감정 자체는 괜찮아야만 하는 상황에서 발생하니까. 그래서 안녕하기를 바란다. 그냥 평안하고 또 평안하기를.

내가 가장 싫어하는 상황은 내가 나를 불쌍하게 여기게 되는 엄마의 그 짠해 죽겠다는 눈으로 짠하게 나 자신을 바라 보는 건 데… 그 짓을 그만두려면 내가 나를 절대 불쌍하게 여기지 않도록 나 자신에게 좋은 것들을 무척 많이 30년 동안 (30살에 반전이 나왔으니까 -요즘 영화는 중간에 반전이 한번 나오고 - 그리고 후반부 10분 남겨 놓고 또 반전 한번 더 나오더라?)은 해줘야 한다.

나의 버킷 리스트. 중의 하나는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을 ‘직접’ 보는 것이었다.

과거 내가 읽었던 고흐 책에서 그는 끊임없이 동생 테오에게 상황을 설명하는 편지를 보내며 물감을 사게 돈을 달라고 한다. 이해가 가지 않았다. 아니… 물감 정도는 벌어서 사… 이 새끼야…. 편지 쓸 시간에 노가다를 뛰라고 이 미친놈아….

좀 더 읽고 난 뒤 자세히 알게 된 사실 — 당시의 물감은 드럽게 비쌌고, 고흐 그림의 특징은 그 비싼 물감을 졸라 아끼지 않고 미친놈처럼 많이 퍼 발랐다는 데에 있고(아… 예술이란 무엇인가… 난 예술을 해야 하는 데… 뭘 너무 아낀다… 쉬벌…), 그는 살아서 그림으로는 돈을 못 벌었기 때문에 동생한테 빌 붙을 수 밖에 없었는 데(그 와중에 거리의 여인과 살림도 차리는 게 진짜 어이가 없어 가지고)… 동생한테 빌붙는 걸 그렇게 미안해 하면서도 절대 그림에 물감을 아낄 수는 없었다는 — 모순을. 알게 되는 순간,

아, 고흐? 그림 좋지… 이 정도 수준이 아니고… 난 그걸 직접 보고 싶은 거다. 빈센트의 예술 혼이 담긴 그림이 아니라 *테오의 노동*이 담긴 압도적인 양의 물감을. 그 비싼 물감으로 캔버스를 폭행하는 고흐의 붓질을. 그걸 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당신은 빈센트를 좋아 하냐?라고 누가 묻는다면… 역시… 그럴 수가 없다. 왜냐면… 난 절대… 내가 그리는 게 설령 <별이 빛나는 밤>이라도 남한테 싫은 소리 하는 것을 극도로 피하고 싶어하는 종류의 인간이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돈이 아주 아주 많지 않고서는 싫은 소리를 하는 상황을 피할 수 없는 것이 인생이라는 것도 잘 알아서. 어정쩡하게 사느니, 끝까지 자신을 살아보려고 맹렬히 노력하는 인간들을 경외하고 그들이 만들어 낸 것들을 읽거나 보는 것을 좋아하는 데.

내가 뭘 사랑하는 지 원하는 지는 앞으로 살아가면서 계속 물어봐야 하는 것이고,
지금 내가 나에게 확신할 수 있는 진실은,
자기 자신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만든 것을 감상하는 것 만큼은 내가 좋아하는 것이 틀림없어. 😌
그것들을 읽고 보고 느끼는 것에서 만큼은 어정쩡하게 안 살면… 좀 나를 내가 짠해 하지 않을 수 있는 방법 아닐까?


내 버킷 리스트 중 하나였던
암스테르담의 고흐 미술관에 갈 거다.

나는 그냥 올 여름 휴가로 거기를 가겠다고 말한 것 만으로도, 엄마한테서 돈을 뜯어낼 수 있고(뜯어내지는 않았지만 ㅋㅋㅋㅋ), 이토록 돈을 자발적으로 순순히 내 주는 사람이… 더 많이 주고 싶은데 그건 아직 안되는 것 같아 미안하다며 울려버릴 수 있는… 그런 … 존재다.

ㅋㅋㅋㅋㅋ

난 사랑을 믿지 않는다.
하지만 엄마를 생각하면, 그리고 엄마를 생각하는 나를 생각하면.
세상엔 참사랑이 있다.
트루럽.

럽.

l
o
v
e

ㅋㅋㅋ


💕

"사람들이 모두 시궁창에 처박혀 있을 때도, 그중 몇 명은 하늘의 별을 보고 있다." 오스카 와일드가 남긴 이 문장처럼, 빈센트는 모두가 ‘어둠‘만을 바라볼 때도 ‘빛‘을 발견해내는 사람이었다. 빈센트가 그린 밤하늘의 별이 감동을 주는 이유 중의 하나는 검은색이 없기 때문이다. 밝은 빛에 익숙해진 시선으로 어둠을 바라보면, 어둠은 순간적으로 짙은 까만색으로 보인다. 하지만 그것은 어둠의첫인상일 뿐이다. 어둠 속에도 무수한 빛의 스펙트럼이 있다. 빈센트는어둠 속에 빛나는 찬란한 무지개를 알아보는 사람이었다.
빈센트가 그린 밤하늘은 어둠이 머금고 있는 무수한 표정들을 고요하면서도 열정적으로 보여준다. 그런 밤하늘의 빛깔은 군청색이나터키블루 같은 특정한 물감의 색이 아니라, ‘빈센트의 빛‘이라고 이름붙이고 싶은 고유의 색상이다.
👩‍🎨어두운 곳에선 어둠이 더 잘보여, 희미한 빛도 잘 보여. 어둠이라고 다 같은 어둠이 아니다. - P39

"잔칫집보다 장례식장에 가는 편이 더 낫습니다. 겉모습은 슬퍼 보일지라도 마음은 오히려 더 낫기 때문입니다." 20대 초반에 빈센트는 슬픔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면서 사도 바울의 말을 인용한다. 인간은 슬퍼할줄 아는 한, 항상 기쁘다고 믿음이 있는 사람들에게 희망에 가 닿지 않는 죽음이나 슬픔은 없다고. 따라서 믿음이 있는 사람은 절망도 없고 끊임없이 다시 태어나며 어둠에서 빛으로 나아갈 뿐이라고.
👩‍🎨 모든 감정을 끌어안을 수 있다는 건, 다른 의미의 현실 직시 - P152

내 인생의 목표는 최대한 많이, 최대한 잘 그려보는 거야. 그렇게 최선을 다해 그리고 나서는, 인생의 종착역에서 뒤돌아보고 싶구나. 애정을 담아, 그리고 약간의 반성을 담아, 내 인생을 되돌아보면서, 내가 미처 그리지 못한 그림들을 아쉬워하면서 죽어가고 싶어.
👩‍🎨 그의 그림이 광기가 아닌 자기 치유의 몸부림임을 이젠 안다 - P334


댓글(46) 먼댓글(0) 좋아요(4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거리의화가 2022-07-15 10:0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아이가 생각보다 눈치가 빠르다는 걸 느끼게 되네요. 저도 너무 일찍 그걸 알아버린. 부모가 어떤 상황인지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암스테르담 고흐 미술관 고고하시는건가요? 저도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인데 말이죠^^ 테오가 들인 물감값 생각을 못했네요ㅋㅋㅋ

공쟝쟝 2022-07-15 11:15   좋아요 2 | URL
맞아요. 굉장히 굉장히 연약하고 영리한게 어린 아이라서, 저는 빨리 큰 애어른들 보면 그렇게 맘이 아파요.
ㅋㅋㅋㅋ 빈센트 너무 했죠... ㅋㅋㅋㅋ 근데 이 두 형제는 정말.... 천재 옆에는 아주 아주 훌륭한 예술가들 옆에는 언제나 조력자가 있더라고요.

잠자냥 2022-07-15 10:2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쟝쟝, 이번달 소설로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길 멈출 때> 읽어보셈...
이 책 읽다가 엄허, 이 책, 공쟝쟝이 엄청 좋아하겠다 싶은 생각이 들더라는...(물론 아주 싫어할 빡쳐할 장면도 나오는데 ㅋㅋ)
그래도 전반적으로 쟝쟝은 매우 황홀해하면서 읽을 것 같은 느낌...

공쟝쟝 2022-07-15 10:41   좋아요 3 | URL
안그래도 잠자냥님 백자평 보고 구매하고 싶어서 드릉드릉드릉드르르르릉... ㅋㅋㅋㅋㅋㅋ (손을 자르고 싶었다...)

잠자냥 2022-07-15 10:52   좋아요 3 | URL
자르지 마!

다락방 2022-07-15 10:57   좋아요 3 | URL
나 이 책도 사뒀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고흐 말고 우리가 세상을 이해하길 멈출 때)

잠자냥 2022-07-15 11:02   좋아요 2 | URL
다부장도 산 거 알고있다? ㅋㅋㅋㅋ 오, 이 사람은 어떻게 읽으려나 궁금했다~

공쟝쟝 2022-07-15 11:07   좋아요 1 | URL
다락방 // 어제 부터 밀고 있는 유행어 인데요.. 다락방님... 혹시... 집이 국립 도서관이세요? 아니 이쯤 되면 국회 도서관인데? 한국에서 나오는 책은 다 있어 ㅋㅋㅋ 미쳨ㅋㅋㅋ

공쟝쟝 2022-07-15 15:32   좋아요 2 | URL
잠자냥//응 안 자르고 땡투했어요 ㅋㅋㅋㅋㅋㅋㅋㅋ 지금 와요 ㅋㅋㅋㅋ 오고있다고 문자옴 ㅋㅋㅋㅋ 곧 내집이 국회도서관될거 같아 ㅋㅋㅋㅋ

잠자냥 2022-07-15 10:3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엄마는 내 에코백 사랑이 좀 짠했나 보다.˝ ㅋㅋㅋㅋ 이 문장 빵 터지면서도 저도 정말 공감! ㅋㅋㅋ
전 빈티지 옷을 매우 좋아하는데요, 그래서 애초에 빈티지스러운 옷을 많이 사요. 바랜 듯한 색감이랑 약간 뜯어지거나 해진 듯한 질감의 그런 옷이요. 그런데 사실 이런 옷들이 다 브랜드가 있는 옷인데....
언젠가 그런 티셔츠(산 지 얼마 안되었음)를 입고 식구들 만나서 밥을 먹는데 엄마가 굉장히 짠해 하면서 ˝넌 옷 사입을 돈도 없냐!˝ 화내면서 옷 좀 사입으라고 돈을 막 주시더라고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 그 티셔츠 한 장에 10만원 넘는 거였는데;;;

근데 제가 빈티지이지만 브랜드 옷을 사입는다는 걸 다 아는 동생들은 그 옆에서 어이상실해하면서......
˝엄마, 쟤가 입은 옷 얼마짜린 줄 알아? 쟤 옷 다 비싸....˝ 했더라능.ㅋㅋㅋㅋㅋ

이번에도 이사 간다니까 엄마가 뭐 사라고 돈 줬어요. 동생들은 또 어이상실.... 자기들 이사갈 땐 그런 거 없었다고.
엄마 눈엔 영원히~~ 비혼에 혼자 나가 사는 내가 제일 안쓰러워 보이겠죠. ㅎㅎㅎㅎ

아참, 고흐의 지랄 광기 편지를 직접 보고 싶다면, <고흐의 편지> 읽어보셈. <고흐 영혼의 편지> 뭐 이러면서 여러 출판사에서 나와있어요. 전 펭귄클래식 버전으로 읽었는데 테오가 불쌍해지는 순간도 많았삼. 저런 대책 없는 형을 돌보다니! 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7-15 10:49   좋아요 3 | URL
당연히 저... 고흐 편지는 다 갖고 있습니다. (출판사 별로 두권? 세권? 말했잖아요... 책은 다 산다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저 옷을 안 살 뿐.. 그저 가방을 안 살 뿐. 그저 화장품을 안 살 뿐.... 엄마 미안... 나 그 돈 모조리 책 사..... )

아픈 손가락 같은 건가봐요... ㅋㅋㅋㅋㅋ 전 ㅋㅋㅋㅋ 엄빠 둘다 나 한테 엄청 미안해하는 데.... 왜 그런지는 저도 알 것 같아요ㅋㅋㅋㅋ 근데 뭐 나도 그런대로 내가 좋고.... ㅋㅋㅋ 늘그막에 (?) 용돈도 생기고 좋네 아주 ㅋㅋㅋㅋ

조선인 2022-07-15 10:5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이참... 나도 연필깎이가 있었는데 말이죠... 아침부터 눈물바람이 납니다.

공쟝쟝 2022-07-15 11:08   좋아요 2 | URL
하하! 모두 자기만의 연필깎이가 있을 거예요. 꼴도 보기 싫었던 그것이 사랑이라는 것도 알아서 좋아하게 되는 순간이.

난티나무 2022-07-15 11:10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오앗! 여행! 이러고 읽다가 찬찬히 글에 가라앉았다가 오앗! 네덜란드! 여름 휴가! 에 부웅 ~~~~~
언제 오십니껴? (왜 묻?) 네덜란드 쫌 먼데 (그래서?) 프랑스 남부 아를에는 안 가십니껴?(왜 물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7-15 11:21   좋아요 2 | URL
아 진짜 내 인생 너무 잘 살았다. 왜 오십니까래 왜 오십니까? 나 프랑스에 친구 있어... 진짜 나또 친구 뽕이 차올라...ㅜㅜㅜㅜㅜ 물론 난티님 제가 프랑스에 가고 싶은 마음이 없지는 않아요 ㅋㅋㅋㅋㅋ 그러나… 네덜란드 벨기에로도 충분히 다 즐길 거 같고요… 그런데 프랑스 너무 가고 싶다…. 하…. 보부아르... 이리가레... 크리스테바... 푸코.... 디디에 에리봉..... ㅇ ㅏ... (그만해..) 비포 선셋.... 줄리 델피.. 에단 호크.. 그만해.... 난 프랑스에 못갈거 같습니다..... 거긴 가면 안될 거 같아요 ㅜㅜㅜ (마음이 찢어지는 중...) 나 왜 여수에서 태어났니.. 파리에서 태어나지....

난티나무 2022-07-15 11:42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
쟝쟝님 그거 알아요? 벨기에에서 파리 안 멀다? 브뤼셀에서 기차로 한 시간 반이면 온다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새벽에 잠 안 와서 이러고 있음요… 자라 좀)
프랑스, 하니깐 줄줄이 나오는 이름들! 👍👍👍👍👍

공쟝쟝 2022-07-15 11:47   좋아요 1 | URL
난티님 하루만 재워줄래요? 아니 사흘만.. 아니 삼십일만... 아니 삼년만.... 제가 디지털 노마드가 가능하거든요?.... (그만해...)
너무 부담스럽죠?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제가 고흐 왜 좋아하냐면 고흐가 거리 조절이 안되거든요.. 고흐가.. 제 가 좀 그래요. 만났는 데 제가 그 집에 눌러 앉고 막 제가 너무 시끄럽게 떠들어서 난티님 귀가 아프셔서 귀를 잘라내고 싶으실 수가 있어요. ....
그러니............................................ ㅠㅠ 그러지마요.. 파리..... ㅜㅜㅜㅜㅜㅜㅜㅜ.............
파리.................
파리... 어흐흐흑 (울면서 빨래 널러간다)

난티나무 2022-07-15 12:15   좋아요 3 | URL
그래서 저는 벙개를 생각합니다. ㅋㅋㅋ 빠뤼 벙개!!! 저의 거주공간은 빠뤼가 아니므로 공쟝쟝님 눌러 앉고 싶어도 하실 수 없을 것입니다. 와도 방이 없음 ㅎㅎㅎ 그러나 왠지 쟝쟝님이 옆에서 떠드시면 그거슨 다 나에게는 공부가 될 것 같은 느낌이 드는 거십니다. 막 아렌트가 막 푸코가 응? 막 응? ㅎㅎㅎ
제가 여기 살면서 한번도 현지 벙개를 해본 적이 없어서(누가 여행 와서 벙개 하겠어요?ㅋ 그러나 생각하면 재미있는 것) 빠뤼 벙개, 이런 말에 자주 꽂혀요. 상상하면 즐거우니까. 덕분에 새벽 상상 즐거웠어요. (씨익, 웃으며 자러 간다 아니 이미 누워 있다 눈만 감는다 ㅠㅠ)

2022-07-15 17:0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단발머리 2022-07-15 11:11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나는 엄마랑 같이 있을 때 돈 팍팍 쓰는데, 동생 있을때도, 아빠랑 있을 때도.... 엄마가 항상 아껴쓰라 그러시다가도 엄마, 내가 절약하면 엄마 속상하다? 그러면 갑자기 봉투 주시면서... 그래, 팍팍 써! 하신다는.... 아 슬픈데 웃기다. 웃기고 슬프고. 나는 진정 좌우로 고단수던가.

어떤 가방 사고 싶은지 생각해봐요. 그냥 정장틱하게 딱 이쁜 거는 일년에 몇 번 못 들어요. 그래서 비추고.
안 그러면 숄더백 아니면 미니백인데. 숄버백에는 책도 몇 권 넣을 수 있고 무난하고, 대부분 스퀘어. 미니백은 핸폰이랑 카드 몇 개만 딱 넣을 수 있는 거. 꼭 가죽 아니어도 되고요. 명품백은 로고가 중요하지 재질은 안 중요하더라 ㅎㅎ

공쟝쟝 2022-07-15 11:25   좋아요 2 | URL
제가 진짜 세상에서 제일 안하는 고민이 패션인데요. (동생들이 대신해줘요...ㅋㅋㅋㅋ 완벽히 외주화 함 ㅋㅋㅋㅋㅋ 이것도 쓸려면 쓸거 진짜 많은 데...ㅋㅋㅋㅋ) 진짜 생각을 좀 해봐야겠어요. 백을 일단 꼭 사야하는가. 하지만 사야지 엄마가 좋아하실 것 같고 ㅋㅋㅋㅋ 세상 가장 난해한 고민이다.. 와...

다락방 2022-07-15 11:27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백 사요, 쟝님.

공쟝쟝 2022-07-15 11:30   좋아요 2 | URL
오늘 달린 댓글 중에 가장 무서워요.

여수 에단호크 2022-07-15 13:21   좋아요 2 | 수정 | 삭제 | URL
백 사라, 쟝쟝.

여수 푸코 2022-07-15 13:22   좋아요 2 | 수정 | 삭제 | URL
오, 꼬망딸레뷰 쟝쟝, 루휘뷔통~

여수 디디에 에리봉 2022-07-15 13:26   좋아요 2 | 수정 | 삭제 | URL
농!- 주넴빠 루휘비통 젬 쟈돌흐 샤뉄~

다락방 2022-07-15 14:06   좋아요 2 | URL
이게 무슨 일이야…..

공쟝쟝 2022-07-15 14:14   좋아요 2 | URL
누구세요 ㅋㅋㅋㅋㅋㅋㅋ 앍ㅋㅋㅋㅋㅋㅋ 저기 ㅋㅋㅋㅋㅋ 여수 디디에 에리봉님 ㅋㅋㅋㅋ (아 너무 웃긴데…)

잠자냥 2022-07-15 14:33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 쥬 마뻴~ 좜좌냥~ 엉샹떼~

다락방 2022-07-15 14:50   좋아요 3 | URL
내가 잠자냥 님일거라고 했잖아요, 쟝님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7-15 15:02   좋아요 1 | URL
에단 호크, 푸코, 디디에 에리봉... 좀 너무했네.. 네가 사회적 지위와 체면이 너무 없어서ㅋㅋㅋㅋ 탈코를 못(안)하는 페미니스트야 내가 ㅋㅋㅋㅋ 그런 나에게 명품 백을 사라고 하다니... 역시 양남들은 쯧쯧....

잠자냥 2022-07-15 15:10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재밌었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2-07-15 15:14   좋아요 2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에단호크 땜에 설렜다..... 내가 세명 중에 에단 호크 제일 좋아한다는 걸 깨달음 ㅋㅋㅋㅋㅋ 어쩔 수 없는 얼빠다 내가....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미미 2022-07-15 12: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쟝쟝님~ 인형은 아니지만 미미 여기 있어요🙋‍♀️ ㅋㅋㅋㅋㅋ결국 우린 이렇게 만날 운명이었던것!!! >.<
저는 6살때 몰래 미행해서 엄마가 산타란걸 알았어요 아웅ㅋㅋㅋ
제 연기가 티났는지 그담부턴 그냥 주시더군요. 암스테르담 고고씽333 너무 멋찌다!!!!

공쟝쟝 2022-07-15 15:04   좋아요 3 | URL
미미야 우린 이렇게 만날 인연이었나부다. 그리고 난 쥬쥬 이층집이 아니라 미미 아파트가 갖고 싶어써. 쥬쥬가 좀 더 인기가 많았는 데 난 한결 같이 미미 였다?! 그리고 난 임영웅이 아니라 영탁에 투표했어 (이게 무슨 소리야!!!!ㅋㅋㅋㅋㅋㅋㅋㅋ)
아무튼 미미야, 우리 그 때 이어지지 않은 인연이 이런 식으로 이어지는 구나 ㅋㅋㅋ 너를 너무 갖고 싶었다. 하앍.. 미미야... (어제부터 왜 자꾸... 집착 광공 모드인가.........)

설해목 2022-07-15 13:39   좋아요 3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돈을 팍팍 쓰라는 그 책이 뭔지 나는 알 것만 같고.... 저도 그 책을 알게 된 후 돈을 좀 더 팍팍 쓰려고 노력하는 중이거든요. ㅋㅋ 우주님이 알아서 지갑을 제때 제때 채워줄 거라 믿으면서 말이죠. ㅎㅎㅎ
난생 처음 해외여행은 저에게는 아직 좀 더 기다려야 하는 일이라 올 여름에 곧 그걸 이룰 공장쟝님 무지 부럽고 대견하고 제가 막 설레고 그러네요. ^^
고흐의 그림 직접 보고 와서 그 감상 꼭 들려주세요. 공쟝쟝님의 생생한 해외여행 후일담 기다릴게요. ^^

추신 : 서재글 통해서 공쟝장님 유튜브를 알게 되었고 그래서 공쟝쟝님과 자매님들 얼굴까지 보게 되니 새삼 더 친근감이 들고 그래서 뜬금없이 글 남겨요.~ ^^ 제가 비록 서재는 닫았지만 여기 서재지기님들 글을 열심히 읽고 있네요. 공쟝쟝님의 화려한 여행기 기다릴게요. ^^

잠자냥 2022-07-15 14:12   좋아요 3 | URL
와우, 설해목님 안녕하세요? 잘 지내셨어요?
안 그래도 서재를 닫으셔서 무슨 일인가 가끔 걱정도 하고 그랬습니다.
건강하시고, 어디서든 잘 지내시길 바랍니다!!

공쟝쟝 2022-07-15 15:11   좋아요 3 | URL
설해목님 오랜만예요 ㅜ_ㅜ 저도 어디가셨나 궁금하고 그랬는 데~ 돌아오라 말하는 건 오지랖 같고 ^^ 안녕하고 또 안녕하시길 잠자냥님과 함께 바라요!

돈 팍팍! 잉! 맞습니다. 그 책은 고코로야 진노스케 선생의 <평생 돈에 구애받지 않는 법>입니다. 그 책 너무 어이가 없었지만 왠지 믿고 싶었습니다. ㅋㅋㅋㅋ 과연 온 우주는 제 텅장을 채워줄까요? 더 빚을 땡기 라고 요구하는 것 같긴 한데.... (-_-ㅋㅋ)

제 생생한 해외여행 후일담은 영상으로 남기려고 머리 굴려보는 중입니다. 공쟝쟝의 유튜브. 투비컨티뉴...ㅋㅋㅋ (맨날 투비컨티뉴 이래 놓기만 하는 것 같지만 어쨌든 인생은 계속된다. 투비컨티늌ㅋㅋ)

persona 2022-07-15 20:1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우주가 아니라 어머니가 그 통장을 채워주시는 거라고 생각하니 좀 슬픈데 갚으라고 하시니 조금 괜찮아졌어요. ㅋㅋㅋ
고흐와 유영국의 차이가 여기 있었네요. ㅎㅎㅎ 물감을 고급으로 아끼지 않았다. ㅎㅎㅎ 여행 잘 다녀오세요!

공쟝쟝 2022-07-16 10:04   좋아요 3 | URL
ㅋㅋㅋㅋㅋ트루럽 모녀 사이에도 공짜는 없습니다 ㅋㅋㅋㅋ 그래서 테오가 대단한 것이쥬! 아직 멀었는데 호들갑을 너무 떨었네요 ㅋㅋㅋ (기쁘다)

mini74 2022-07-15 21:23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전 한국에서 고흐그림을 실물로 봤는데 정말 가까이서 보니 물감이 입체화수준 ㅎㅎ 고흐는 살아서는 테오 덕을 봤고 죽은 후엔 제수씨덕을 많이 봤죠. 전 어릴적에 산타를 만난적이 없어서 ㅎㅎㅎ 유럽에선 산타가 말 안 듣는 아이 신발엔 회초리를 놓고간다네요. 회초리 없는게 어딥니까 ㅋㅋ 쟝쟝님 여행에서 돌아오시면 신상백 구경할수 있는겁니까 ㅎㅎ

공쟝쟝 2022-07-16 10:06   좋아요 2 | URL
엌ㅋㅋㅋㅋㅋ 신상백… 고민스럽습니다 ㅋㅋㅋ 왜 사야하는 것인가에 대한 명확한 답을 아직 스스로에게 제시하지 못했습니다 ㅋㅋㅋㅋ

2022-07-18 22:0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2-07-18 22:1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벨기에에 가면 2022-07-27 15:56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De Koninck를 마셔야 합니다. ˝디코~닉˝ 또는 ˝디코~닌크˝라고 ˝코˝에 액센트를 줘서 발음하면 됩니다.

공쟝쟝 2022-07-27 19:17   좋아요 0 | URL
디 코 닉!! 코! 콜. ㅋㅋㅋ 귀엽네여 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