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진짜 집중해서 한우물만 파기 위해 이 페이퍼를 똑 떨구고 가려고 했는데, 남의 서재 돌아다니다가 오전이 다 갔네. ㅋㅋㅋㅋㅋㅋ 


<제2의 성> 진도는 아직 2부 역사를 끝으로 멈춰있다…🙄 

어제 3부 끝내놓고 자려했는 데, 잠깐 보부아르 전기<보부아르, 여성의 탄생>에서 <제2의 성> 발간한 부분 한 챕터만 좀 읽을까? 하고 펼쳤다가 느닷없이 중년의 보부아르 언니가 열일곱살 연하 남과 뜨겁게 불타오르며 사귀기 시작하는 바람(당시 그는 이미 사르트르를 포함한 프랑스 남자 애인2명과 미국 남자 애인 1명과 여자 애인 여러명과 충분히 많이 사랑하며 지내고 있었음에도)에 근데 또 그 연하남이 너무 직진남인거야. 나중에 유명한 영화감독이 된다대? 무려 성공한 작가 보부아르의 재정적, 정서적 지원에 힘입어... 

그러니까 뭐지? 이 여자… 보부아르 인생 왤케 재밌는 거여… 아주 신나서 다 읽어버렸다. 500페이지 였는데…. 이틀만에 다 읽었네?ㅋㅋㅋ 


잠깐, 근데 왜 내 제2의성은 220페이지에 머물러있지?..



무튼 실컷 보부아르 꿈을 꾸고 아침에 일어나서, 아 오늘부터 일요일까지는 정말 집중해서 <제2의 성>을 읽어야지!! 하면서 다시 책을 폈는데, 공교롭게도 이 페이지가 나왔다.

 



여자가 “섹스”인 이야기를 하기 위해서 이 페이퍼를 쓰는 것은 아니다. ㅋㅋㅋㅋㅋ (아 물론 이 한 줄로도 천자 만자 쓸 수 있을 것 같은 현 상태의 나이지만…) 내가 쓰고 싶어 손이 근질근질하게 꽂힌 건 각주다. 너 잘 걸렸다. 레비나스. 이놈시키. 그리고 들른 김에 겸사겸사 각주 11에 붙어있는 뒤메질 이야기도 하고 가야겠다. 


때는 9월 16~17일, 본격 추석을 맞이하여 <제2의 성>을 시작하기 전(ㅋㅋㅋㅋ왜 그때 까지 안시작하고 있었던 거냐ㅋㅋㅋㅋㅋㅋ)에 나는 그래도 이전에 읽을 때와는 다르게 이 책의 철학이 된다는 실존주의를 좀 알아야겠지 싶어, 집에 모셔둔 채 먼지가 쌓여가고 있던 <처음 읽는 프랑스 현대 철학>을 읽기 시작했다. 



다 읽을 생각은 없었고, 보부아르랑 계약결혼으로 유명한 사르트르까지만 읽어야지!!! 하고!!(정말이다, 믿어 달라!) *주체 앞에 나타난 타자의 출현을 '수챗구멍'에 비유하며, 나와 그의 세계가 겹칠 때 나의 중심은 상실되고 타자로 인해 생긴 균열-수챗구멍으로 내 세계가 빠져나간다…* 는 사르트르의 철학을 읽으며, 뭐지. 뭔데 이렇게 아름답지?😮 


자세를 잠깐 고쳐 앉고 열심히 사르트르 부분을 다 읽은 후 자연스럽게 메를로퐁티로 넘어갔다. 왜냐면!! 얘도 실존주의래잖아. 분명히 <제2의 성>에 도움이 될 거야. 게다가 퐁티는 보부아르의 친구이기도 했으며 보부아르의 청춘시절의 베스트 푸렌드인 자자와 사귀었던 혼외자(그의 사상은 머리에 남지 않고 출생의 비밀만 남아…)이기도 하니까, 읽어둬서 나쁠 거 없지😤 그래 딱 요기까지만 읽어야지!! 읽기 시작했는데, 이 ‘관계’를 ‘살’에 빚대면서 구체적이고 감각적 세계 안에서의 타자와의 공존을 모색한 몸의 철학자는 또 이론이 어쩐지 제 스타일인 것이지요. (몸!! 중요해.) 그래서 후루룩 호로록 재밌게 읽고 이제 끄읏! 이랬는 데 잠깐 다음장을 폈다. 


이름이 레비나스.. 뭔가 이쁘잖아. 그리고. 



이 페이지를 펼쳤는데 어떻게 안읽냐…. 

상처와 고통에 대한 암중모색으로부터 사유와 독서를 시작하는 거 그거 나잖아…😭

(소설 주인공에는 그렇게 감정이입 못하는 사람이 철학자에는 감정이입이 이렇게나 쉽다…)  


“(85)사유는 어떻게 시작됩니까? 레비나스는 이렇게 대답합니다.

이별을 겪었을 때, 폭력적 장면을 목격했을 때, 시간의 단조로움을 갑작스럽게 의식하게 되었을때 시작된다고 말입니다. 그런데, 그럴 때 받은 상처나 그때부터 헤매는 암중모색은 도무지 형언할 길이 없는 것들이라고 덧붙이면서, 이 말할 수 없는 충격들이 하나의 문제가 되고 사유거리가 되는 것은 바로 독서를 통해서라고 밝힙니다. -<처음읽는 프랑스 현대 철학>”


망했다. 17일에 시작하려했던 <제2의 성>은 정말로 추석이 시작되면 시작하자~! 이럼시롱 대놓고 열심히 읽기 시작. 나는 레비나스가 (내게는 여전히 조금은 고통스러운) 타인과 관계를 조금 다른 방식으로 사유할 수 있는 지평을 더 열어주지 않을까? 하며 사르트르와 퐁티보다 더 꼼꼼히 메모까지 하며 읽었다. 


유한자는 무한타자의 현전을 홀로 감당할 수 없다. 

그러므로 결론은 여성의 은혜… 뭐시 내가 방금 뭘본겨,


<109페이지 내 빡침의 흔적>


ㅅㅂ 당했다………. 또 당했어…! 

에로스의 밤?? 출산? 너 안해봤잖아 출산!!! 아이가 왜 용서를 해줘!!! 난 너를 용서못하겠다!!진짜 엄청 흥미롭게 읽다가 맥 빠지고 왜 읽어야하는 지 몰라져벌임…. 이거 레비나스가 정말로 이렇게 생각했다고?  레비나스를 연구하고 해설하고 있는 이 교수님의 피셜인 게 아니라? … 하면서 내가 이거 읽을 시간에 <제2의 성>을 읽었으면!! 😱 후회했지만 소용이 없었다. 정말인지 (내가 좋아하지만 아직 읽어본 적은 없는 우리의 파면당한 프랑스 페미니스트) 이리가레가 지금까지의 철학사를 남근 로고스 중심주의라고 한 번에 싸잡아 후려친 데에는 나와 같은 깊은 빡침이 있었던 것이 아닐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무튼, 아 시바 이 결론을 내려고 이렇게 어렵게 말한거여???? 하면서 짜증 막 났다가 


“(29) 보부아르의 각주 : 나는 레비나스가 여성 또한 자기 자신에게 의식이라는 사실을 잊지 않았을 거라 추측한다. 그러나 그가 *주체와 객체의 상호성에 대해 주의를 환기시키지 않은 채 단호하게 남성의 관점을 취한 것은 충격적*인 일이다. 그가 여자는 수수께끼라고 쓸 때, 여자는 남자에게 수수께끼임을 함축한다. 그러므로 객관적이고자 하는 이러한 서술은 남성적 특권의 주장일 뿐이다. -<제2의 성>”


이렇게 보부아르가 <제2의 성> 초장부터 레비나스 패줘서 진짜 십년 묵은 체증이 다 내려갔네. 그런데 진짜. 레비나스 딱 저 여성의 은혜 나올 때까지는 재밌었는데… 아쉽다. 쩝. 그러나 남자 철학자의 철학으로 관계공포를 완화시켜보려 한 헛된 기대…가 또 나 자신의 순간적 흐린 눈이었다는 것을 체험하며. 





그나저나 사르트르와도 퐁티와도 레비나스와도 다른 보부아르 특유의 실존주의 윤리학이라는 것에 대해 궁금한 데 (사실 그래서 전기를 읽은 것이긴 한데 전기에 잘 요약되어있으나 좀더 자세히 읽어보고 싶어짐) 구글링에는 별로 없고, 나의 앨피 시리즈 보부아르 <익숙한 타자>는 절판이네… -_-;;; 관련된 책이 좀 있나요? 그리고 보부아르 회고록 <상황의 힘>은 아직 번역안됐나요? 너무 읽고 싶다. 진짜 보부아르에게 사랑에 빠져버렸다. 언니라면 80살차이 극복가능. 연애 쌉가능. 왜 젊은 처녀들이 언니랑 자려고 막 그랬는지 나 사실 좀 알거 같아. 어제 보부아르랑 연애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꿈도 꿨음. 막 개선문 나오고 에펠탑 나왔음. 



마지막으로 저 맨 위에 책 각주 찍어 놓은 것에 써놓은 뜽금없는 *뒤메질 하이ㅋㅋ*는 뭐냐면! 그건 또 푸코다! 사르트르가 푸코한테 대차게 까이면서 프랑스 현대철학의 뒤안길로 사라진 것은 너무 유명한 이야기인바… 암튼 푸코보다 조금 앞선 세대인 보부아르의 책과 전기에는 종종 푸코의 스승들이 그들의 동료이자 친구로 스치듯 등장하는 데, 이거 찾아내는 것이 또 꿀잼이다. 


이를테면 푸코의 심리학 선생님인 라가슈는 사르트르의 고등사범학교 동문인데 그가 처방한 정신과 약 덕분(?)에 사르트르는 평생 가재와 게가 자신을 쫓아다니는 헛것에 시달리며 갑각류 포비아를 앓았다고… (난 왜 이런것만 기억나니… 불쌍한 사르트르 갑각류 맛있는 뎅) 는 뒤메질 이야기가 아니잖아!!! 


*1960 <고전주의 시대 광기의 역사>논문 : 조르주 뒤메질, 조르주 캉길렘, 장 이폴리트에게 바침*


뒤메질은 푸코가 그의 첫 논문이자 전설의 시작인 <광기의 역사>를 바친 스승으로서  “(136) 공부에 있어서의 엄격함과 끈기, 다양한 관심, 고문서에 대한 꼼꼼한 주의를 그는 뒤메질에게서 배웠다. -<미셸푸코>, 디디에 에리봉”라고 하지만, 내가 이런 좋은 미담으로만 그를 기억하면 그건 재미없잖아요? 


<책상정리 안할래?!!! 엄마한테 등짝 스매싱 열대 맞을 조르주 뒤메질>



그는 푸코에게 고문서 다루는 법만 가르쳐준 것이 아니라 스웨덴의 대학에 교수자리를 꽂아주기도 한 참 스승이었는 데(그런데 책장을 보아하니 고문서 정말로 다룰 줄 알긴 암?), 문헌학자ㆍ종교사학자로서 35개 국어를 하는 것으로 대단히 유명한 언어 천재인데!!! 사실 그가 언어 천재가 된 이유는 35개 국가의 남자들과 연애를 했기 때문이다…… 일까… (응? 나는 미셸푸코를 읽다 말고 그렇다고 결론을 내렸다.) 아무튼 뒤메질은 이리저리 세계 곳곳에 심어놓은 자신의 게이 남자친구 + 그냥 친구들과의 네트워크를 두루두루 잘 챙기며 푸코에게 그 자신의 다양 인적 네트워크를 제공해준 진정한 참스승이셨다. 그리고 이런 게이 하위문화를 푸코 전기 작가인 디디에 에리봉은 어떻게 이렇게 잘 알고 있는 걸까하고 물어봤더니 친구가 알려줬다 디디에 에리봉이 게이라고. 😧 아. 그렇군요?


그래서 나는 생각했다. 


언젠가 영어를 잘하고 싶어진다면…

혹시 이 프랑스 사람들이 좋아져서 프랑스어를 잘하고 싶어진다면 …




댓글(25) 먼댓글(0) 좋아요(4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잠자냥 2021-09-24 14:2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꿈에 개선문이랑 에펠탑만 나왔어요?? 정말? 므흣한 거 없이?? :p

그나저나 <제2의성> 을유문화사에 전화해 둘게요. 반납 한 권 예약됐다고

공쟝쟝 2021-09-24 14:52   좋아요 3 | URL
공자여, 소신에게는 아직 6일의 시간이 남아있도다! 하루에120 페이지씩 나눠 읽으면 됨요!! (기억은 잘 안나디만 애석하게도 프랑스 산책만 한 것 같아요 ㅋㅋ)

잠자냥 2021-09-24 14:55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아깐 사진 안 보였는데, 쟤 뒤메질 책상 보니까 엄마한테 뒤지게 매질 당할 듯.....

공쟝쟝 2021-09-24 15:02   좋아요 2 | URL
맞아요.. 계속 수정했는데 ㅜㅜ 이상한 물음표로 뜨다가 이제 되네요 ㅜㅜ ㅋㅋㅋㅋㅋㅋ 그쵸 ㅋㅋㅋ 책상 뒤지게 매질...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이고 배야 ㅋㅋㅋㅋㅋ 아이고 나죽어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난티나무 2021-09-24 15:33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마지막 …에 크크크.
을유 번역 어떤가요 공쟝쟝님? 동서 책으로 읽고 있는데 왜 다른 분의 인용구가 새롭고 낯설고 그럴까요? 한참 전에 지나간 곳인데.ㅠㅠ
철학자들 이야기 재밌어요. 공부하긴 싫고 공쟝쟝님 얘기만 듣고파요.ㅎㅎㅎ

공쟝쟝 2021-09-24 15:44   좋아요 3 | URL
좋아요! 저 번역 잘 모르지만 못읽을 것 같았던 지난 버전에 비하면 술술 읽혀요!!! 좋아요! 사실 비교 페이퍼 쓸려고 어제 좀 찾아놨는데 ㅡㅡ;; 옆으로 새가지고 ㅋㅋㅋㅋㅋ 암튼 다시 똥줄타기 시작하니까 좀 진도 빼고 비교 샷 올려드릴게요!!!
프랑스 철학자들 난리에요 ㅋㅋ 아주 ㅋㅋ 혈연지연학연연(애)연 ㅋㅋ 우리보다 더해 ㅋㅋ

다락방 2021-09-24 16:16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뒤메질 책장과 책상 보니까 나는 아직 괜찮다는 생각에 마음이 놓이네요... 샤라라랑~

공쟝쟝 2021-09-24 17:37   좋아요 2 | URL
그렇개 덮어놓고 사고 쌓아만 두다보면 뒤메질을 못면한다!! 다락방 이사람아!!!

얄라알라 2021-09-24 16:16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필터링, 개선문과 에펠탑.

꼬리에 꼬리를 물며 수묵화 먹 번지듯 계속 퍼져나가는 공쟝쟝님의 보부아르 읽기! ㅡ랑스철학까지 들어가시랴 등짝 스매싱에 에펠탑 꿈도 꾸시랴....매력 뿜뿜 공쟝쟝님!!!

공쟝쟝 2021-09-24 17:54   좋아요 2 | URL
사는 게 어렵잖아요? 시키는 대로 사는 게 쉬울 것 같아도 그게 진짜 어렵고, 그래서 생각하며 살아보려는 데 그게 또 나름의 어려움이 있고. 그런 나의 매여있음의 시선으로 타인을 바라보면 사랑스럽기도 하지만 무섭기도 하고… 실존주의 뭔지 모르겠지만 관계에서 매번 허덕이는 제게는 좀 솔깃한 철학이었어요. 사알짝 맛본 것 만으로도?ㅋㅋㅋ 보부아르 정말 멋진 사람이었어요. 진짜 너무 너무 멋져서 꿈에 나옴 ㅋㅋㅋ

수이 2021-09-24 16:1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외국인 타자를 만나고싶은 이 어미 마음을 네게 전가하노니 딸아 너는 꼭 외국인 타자를 만나봐야 하느니라, 프랑스 타자 한 명, 이탈리아 타자 한 명, 영국애나 미국 타자 한명 이게 최소 마지노선이니라 알았지? 딸아 하고 말하니까 왜 나는 아직 아가인데 왜 나한테 연애 자꾸 하라고 해?!!!! 소리를 빽 지르던데 아 여기 이렇게 또 외국인 타자를 만나자_라는 태그를 만나고보니 이제까지 내가 한 그 무수한 외국어 공부 시간은 아무 것도 아니었구나 아 영어를 잘하고 싶으면 영국인을 만나라고 쟝쟝님이 그러시던데 하고 영어 공부하는 친구들에게 말해야 하려나.

다락방 2021-09-24 16:28   좋아요 3 | URL
한남만 사랑했던 제 자신의 과거가 너무 짜증이나서 견딜 수가 없네요. 뭐 이제와서 양남에 대한 사랑이 딱히 싹트지도 않지만요... 흠흠.

수이 2021-09-24 16:35   좋아요 3 | URL
저는 요즘 주디스 버틀러 언니를 매일밤 하염없이 쳐다보면서 문득 내가 여자를 사랑할 수도 있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던데 그렇다면 미국 언니나 영국 언니를 사랑해야 하는가 하고 하염없이 갈등에 갈등을 하다가 음 아무래도 남자가 좋으려나 했다가 아 나 이러면 안돼 하고 자제했지요. 흠흠 여기에서 제가 사랑하는 유명한 그 분이 자주 하시는 말을 첨언하자면 인생은 한치 앞을 알 수 없노라고 그러니 양남을 사랑할지 아닐지 그건 알 수 없노라고.......

공쟝쟝 2021-09-24 18:01   좋아요 1 | URL
그러나 말이 안통하는 사람이랑 사랑이 될까? ㅋㅋㅋㅋㅋㅋ 아 사랑은 말이 필요 없지? 말은 필요없디만 몸은 있어야해! 사랑은 그런 것~~~ 에… 비타님 그쪽으로 가지마요 ㅋㅋㅋ 사랑하지마 ㅋㅋㅋㅋ 사랑없어 ㅋㅋㅋㅋㅋ 전 그저 뒤메질을 놀리려는 의도였사옵니다. 35개국어 천재는 그냥 만들어진 게 아니었다!!!라는 사실을 폭로하고 책상정리를 잘 하자는 교훈을 페이퍼에 담고 싶었다 ㅋㅋㅋㅋㅋㅋㅋ

수이 2021-09-24 18:20   좋아요 2 | URL
외국어 공부하는 사람으로서 책상 같은 건 안 보입니다, 전 그리고 항상 저런데…….. 🙄

다락방 2021-09-24 19:16   좋아요 2 | URL
얘들아..

http://naver.me/FhAyHE3m

공쟝쟝 2021-09-24 19:38   좋아요 1 | URL
다락방 : 저 방금 올려주신 슬리핑 딕셔너리 15분만에 몰아보기를 2배속으로 돌려서 감상했습니다. 제시카 알바 너무 심하게 예쁩니다. 영국인이 원주민 (제시카 알바) 언어를 목, 입술, 가슴 이렇게 배우더라고요… ㅅㅂ ㅋㅋㅋ 커다란 가르침 감사합니다.

다락방 2021-09-24 19:38   좋아요 1 | URL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아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1-09-24 19:43   좋아요 1 | URL
뒤메질 옹의 35개 외국어… 목.. 입술.. 가슴…… 말이 안통하는 사람과의 사랑은 이런 방식으로 가능했던 것입니다.

독서괭 2021-09-24 22:32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와 뭐예요 쟝쟝님 무슨 철학 페이퍼가 이렇게 재밌어요? 물론 무슨 내용의 철학인지 기억나지 않고 보부아르 화려한 연애사 레비나스 빡침 뒤메질 책상 이런 것만 남겠지만.. ㅋㅋ 그래도 쟝쟝님이 철학강의 해주면 재밌게 들을 수 있을 것 같아요 ㅎㅎ

공쟝쟝 2021-09-25 22:27   좋아요 1 | URL
철학페이퍼가 아니라 철학자들 뒤를 캔 페이퍼ㅋㅋㅋ 저는 뒤메질이 그렇게 친근하더라고요 ㅋㅋㅋ 나중에 초천재인거 알고 좀 당황했을 만큼?ㅋㅋㅋ

단발머리 2021-09-25 12:25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건질게 너무너무 많은 알찬 페이퍼로세. 그래서 많이 읽었어요? 서둘러야 될걸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공쟝쟝 2021-09-25 22:30   좋아요 1 | URL
저 진짜 오늘 죙일 읽었어여.. 근데 행복했어여… 원래도 책의 2권을 더 좋아했기 땜시롱…내일은 더 행복하게 읽을 예정입니다 ㅋㅋ🥲 아 술마시고 싶다 ㅋㅋ

수이 2021-09-27 12:11   좋아요 1 | URL
다 읽고 술 마시자 라고 댓글 달고 오니까 이 댓글이 보이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같이 술 마실 때 이야기 들으려면 나도 얼른 똥줄 빠지게 읽어야겠다 일단 페투 먼저 읽어야 해 얼른 ㅠㅠ

공쟝쟝 2021-09-27 18:59   좋아요 0 | URL
오늘도 읽기 위해 저녁을 먹자마자 커피를 타서 책상앞에 앉았다!!! (그리고 북플에 접속…) 질끈!!! 진짜로 이거 다 읽으면 술마시자ㅜ비타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