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추운 날이다. 서울 도심 한복판에서 결혼식이 있었다. 오빠와 통인동에서 데이트라도 할까했지만, 주차할 곳을 찾다 지쳐버렸고 그냥 퇴각했다. 집순이는 어쩔 수 없다. 한숨자고 일어나 어제 사온 마카롱, 마카롱 하면서 커피를 내렸다. 마카롱을 쪼꼼 베어물고 막 내린 쓴 커피를 한입 마시고 우물우물 하면, 참 달고 쓰고 인생같아. 정말로 행복해😌
_
데이트할 때 읽으려고 오늘 가방에 넣어온 책은 난다출판사 의 ‘우리는 나란히 앉아서 각자의 책을 읽는다’ 오로지 제목 때문에 산 책이고, 작년 이 무렵부터 쪼끔씩 읽었는 데, 한 동안 잊고 지냈다. 아끼는 후배들의 결혼식을 맞이하여 데리고 나오기를 좋은 선택이었다.

“(162)우리는 나란히 앉아 책을 읽었다. 읽었다기보다는 감상했다.”
“(163)남편, 난 네가 조근조근 설명해주는 데에 매력을 느껴. 강요하지 않고 척하지 않고 허세도 부리지 않는 너의 말법이 처음부터 너를 믿어도 좋을 사람으로 보게 만들었지. 네가 나에게 처음 선물한 소설은 내가 조금도 좋아할 만한 구석이 없는 것이었고, 네가 나에게 엄지를 치켜들며 추천한 소설 역시 네가 아니었으면 읽지 않았고, 네 덕에 읽어어도 대단하다고 느껴지지 않는 것이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책들을 네가 나에게 설명하던 그 순간, 그 장소, 계절, 너의 표정은 모두 기억하고 소중히 여기지.”

그러니까 이 책을 발견하자 마자 완전히 제목에 사로잡혀버렸던 까닭은. “나란히”” 앉아서” “각자의””책을”읽는다”는 것이 연인 혹은 정인과 오랫동안 함께 할 수 있는 최고 멋진 연대이자 사랑 방식이라고 생각해 버렸기 때문. 여전히 그 생각에는 변함이 없다.
하나의 책은 하나의 세계이고, 책을 읽는 동안 만들어지는 ‘책과-나의 세계’는 누군가가 침범할 수 없다. 그 고유한 세계를 나란히 옆에 앉힌다. 가끔 같은 책을 읽기도 하지만 결국은 ‘각자’의 책을 읽고, 설령 같은 책을 읽는다 하더라도 ’각자’의 세계일 수 밖에 없을 거라는 걸 안다. 아, 낭만적이지 않은가. 사랑이지 않은가?
_

어떤 개인의 고유하고 단단한 세계가 보존되면서도 ‘함께’일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언제부턴가 나는 그것을 찾고 있다. 아직까지는 -나란히- 앉아서 -각자의 책을-읽는 것 이상의 멋진 연대 방식을 넘는 행위와 문장을 찾지 못했다.
나는 아마 그를 내가 원하는 만큼 바꿔내지는 못할 것이다. 나 역시 그가 기대하는 대다수의 것들을 해 줄 생각이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읽을 것이고, 살아갈 것이다. 그렇게 함께 갈 수 있을까? 글쎄. 그건 가봐야 하는/아는 거지.

_

“함께 가자”라는 대외적 약속이 결혼이라면 오늘 부부가된 이들의 약속을 응원한다. 둘이 서로에게 맞춰가면서 살지 않았으면 좋겠다. 각자가 각자였으면. 그럼에도 나란히 함께 였으면.




댓글(8)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나와같다면 2018-12-09 14:4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카페에 나란히 앉아서 각자의 커피를 마시며 각자의 책을 읽었던 그 날이 생각나네요..

블랙겟타 2019-05-21 00: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쟝쟝님. 오랜만이에요.
우연히 유튜브 영상을 보고
어? 이런 책이 나왔었나 하고 저도 제목에 이끌려 사서 오늘 오기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
그런데 이 책을 보던 중 쟝쟝님의 글이 있었던게 아니었어요!?
그런 연유로 인해 지금 이 글에 뒤늦게 댓글을 쓰게되었습니다.
제가 사려고 한 책에 이웃님들의 글을 만나게 되면 그렇게 반갑더라구요.(˶′◡‵˶)
최근엔 책 읽는게 나태해지면서 여성주의 책읽기도 밀려 있는데요.
그래도 읽지는 못하더라도 사기라도(응?) 해야죠!! ㅎㅎ
다시.. 읽기도 열심히 읽으려구요.

공쟝쟝 2019-05-21 17:07   좋아요 1 | URL
앗 길고 따스한 글 🥑 우헤헤 여성주의 책은 틈틈히 보는데 제가 정말 좋아하는 책은 아주 천천히 읽는 스타일인데 ㅠㅠ 페데리치는 너무 좋기도 하고 어렵기도 해서 거의 진도가 못나가네요 ㅋㅋㅋ천천히 오래오래 같이 읽어요 ~~~ ^.^

2019-05-21 17:08   URL
비밀 댓글입니다.

블랙겟타 2019-05-21 17:52   좋아요 1 | URL
네 천천히 오래오래! ㅋㅋㅋㅋ
(•̀ᴗ•́)و

2019-05-21 17: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5-21 19:21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5-21 19:4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