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여행을 시작할때는 내가 잃어버렸을지도 모를 무언가를 찾아야 한다든가 아니면 내 영혼의 구석 어딘가에 덕지덕지 달라붙어있을 욕망의 덩어리를 버려야 한다든지 하는 의무감 비슷한, 어쩌면 강박관념이라 표현해도 좋을 무엇인가가 분명 존재한듯 싶다. 인도-네팔 45일간의 1차 여행을 마치고 남미와 중동을 저울질하다 중동으로 떠나온 이번 여행은 그저 두 발이 가져다주는 자유로움을 따라 걷고 있는듯 했다. 그런데 터키 카파도키아의 어느 동굴 호텔에서 그를 다시 만났다. "체 게바라" 여행을 떠나 삶의 이면을 다시 한번 바라보라고 등 떠민 이가 그였다. 그가 의대생 시절 오토바이 한대로 떠난 남미 여행이 나에게 길을 떠나도록 오랜 세월 재촉했고, 어떤 계기로 그 발을 내딪은 것인데, 그의 여행기를 다시 읽으며 내가 길떠난 의미를 다시 떠올려보게 된 것이다.너무 큰 욕심은 부리지 않을 생각이다. 사실 욕심만으로 될 일도 아니지만, 나이테가 나무는 겨울에도 자라고 있음을 보여주듯 자유로운 길떠남 어딘가에도 영혼은 조금씩 자라고 있을것이다. 비 내리던 터키의 어느 시골 버스안에서 창문밖으로 그려지던 그리운 이들의 서늘한 눈매, 그것만으로도 지금은 충분히 충만하다.  

  

예상보다 일찍 시리아로 내려왔다. 터키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살인적인 물가와 우기 특유의 우중충한 날씨에 시달리다 흑해의 어느 마을에서 일정을 바꿔 카파도키아만 찍고 바로 시리아 국경을 넘었다. 애초 일정이 터키 30일, 시리아 15일 이었는데 터키를 열흘 정도 줄이고 다마스커스까지 내려오니 요르단 국경이 코앞이다. 요르단에는 인디아나 존스 3 <최후의 성전>에 나온 페트라 유적지와 적색의 와디럼 사막이 있으니 그 유혹을 쉽게 뿌리치지 못하고 또 다시 국경을 넘게 될듯 싶다.  

 

지금 머무는 다마스커스는 말그대로 고대 도시가 어떠했는지를 그대로 보여준다. 인간이 거주한 가장 오래된 도시라는 느낌은 굳이 골목골목을 누비지 않아도 알수있다. 다마스커스행 버스에서 내리던 순간 불어닥친 세찬 돌풍이 부드러운 손길처럼 느껴진 순간, " 아, 이 도시에서 한참을 있겠구나." 싶었다. 그리고 저녁무렵 의식을 알리는 모스크의 영혼의 소리가 들리고 저 수천년의 골목을 밝히던 가로등 위로 푸드득 날아가는 비둘기를 보는 순간 한참을 있기로 결정해버렸다. 내일을 다마스커스 올드 시티를 구석구석 누벼봐야겠다. 

 

중동여행이후 한글이 되는 곳은 이곳 다마스커스 숙소가 처음이다. 인터넷 까페를 찾아다니지 않은 내 게으름이 그 이유겠지만. 

 

인도 네팔의 많은 한국 배낭 여행자와 대조적으로 이곳은 한국뿐 아니라 외국의 여행자도 눈에 잘 띄지 않는다. 중동인들이 영어도 잘 안되다보니 거의 묵언수행을 하듯 여행을 하고 있다.  

 

터키 카파도키아의 열기구는 세계 3대 열기구에 속한다. 110~230유로까지 그 비용도 다양한데 큰 맘먹고 탄 열기구가 카파도키아의 멋진 바위와 부딪히고 벌판에 불시착했다. 나에게 카파도키아는 요정의 굴뚝, 젤베 계곡, 로즈 밸리보다도 그 바위가 더 기억에 남을듯 싶다. 다행히 아무도 다치지 않고 요금도 환불받았다. 어쨌든 난 그 유명한 카파도키아 열기구를 20분을 공짜로 탄듯 싶어 열기구보다 더 날아오를듯 했다.


댓글(12)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9-03-10 08:5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4-05 17: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3-10 11: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4-05 18:01   URL
비밀 댓글입니다.

stella.K 2009-03-10 11: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직도 여행중이시군요. 나중에 여행기 쓰셔도 좋을 것 같군요.
다음엔 사진도 올려 주시면 안될까요?
몸조심하시길...^^

잉크냄새 2009-04-05 17:46   좋아요 0 | URL
이제 여행의 끝을 향하여 달리고 있습니다.
여행기는 아니고 저만의 기록을 남기고 싶군요.

2009-03-10 12: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4-05 17: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Mephistopheles 2009-03-10 12: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거야 원...전세계에 잉크 향기를 날리고 계셨군요..^^ 재미있는 여행 마치고 건강하게 귀국하세요.^^

잉크냄새 2009-04-05 17:50   좋아요 0 | URL
지금은 북부 아프리카에서 날리고 있답니다.
메피님도 건강하시길...

paviana 2009-03-11 23: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라도 열기구 타보고 다치지 않고 불시착하는 경험까지 해보고 요금환불까지 받는다면 날아오를거같아요. 근데 정말 멋지시네요. 원하는 것을 찾아가지고 건강히 돌아오세요.^^

잉크냄새 2009-04-05 17:51   좋아요 0 | URL
바위에 추락할때의 그 아찔함만 빼면 다 좋죠. 더 높은 상공에서 카파도키아 전체를 보는 기회는 없어졌지만 천천히 하늘을 오르던 열기구 체험만으로도 좋네요.
 

델리에서 맥그로드간즈로 넘어오는 길은 긴 여정이었다. 정해진 버스 시간은 12시간이었지만 보통 인디언 타임 2시간 포함시켜 14시간으로 일정을 잡는다. 게다가 내가 탄 버스는 새벽 2시경 어느 한적한 산길에서 고장나는 바람에 달밤에 체조라도 하듯 현지인들과 뒤엉켜 버스를 밀다 결국 포기하고 말았다. 새벽 어둠을 뚫고 나타난 마을버스에 올라타기까지 지체된 3시간 포함, 무려 17시간이 소요된 여정이었다. 그 긴 여정에서 두명의 젊은이를 만났다.

21살의 한국인 처자는 벌써 2달째 여행중이었다. 티벳 자치구와 파키스탄을 거쳐 이곳 인도에 머물고 있었다. 그녀는 맥그르도간즈에 살고 있다는 티벳 남자 친구를 만나러 가는 길이었다. 그녀가 머물던 바라나시에서 델리까지 기차로 12시간, 다시 델리에서 맥그로드간즈까지 버스로 12시간, 무려 24시간의 거리를 달려가는 길이었다. 앙탈이라도 부리듯 혼자 투덜거리다 누구냐는 물음에 남자 친구라고 환하게 웃으며 대답하는 폼이 영락없는 소녀다. 근데 사랑일까, 호기심일까.

21살의 티벳 청년은 올초 티벳사태 이후 6000미터의 히말라야를 넘어 이곳 맥그리드 간즈로 왔다고 한다. 맥그리드간즈에서 만난 한국인 처자를 배웅하기 위해 델리까지 12시간동안 버스를 타고 왔다가 다시 돌아가는 12시간의 버스에 올라탄 상태이다. 같이 찍은 핸드폰 사진을 보여주며 여자친구라 말하며 환하게 웃는 폼이 영락없이 사랑에 빠진 청년이다. 근데 사랑일까, 착각일까.

그들의 사랑을 호기심일까, 착각일까 내 나름의 잣대로 생각한다는 것이 참 우습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곳에서 티벳인과 결혼한 사람을 셋이나 보았다. 사랑에 국경이 없다는 말을 실감하게 된다. 사랑은 번갯불 치듯이 그렇게 시작되기도 한다. 근데 여기에서 일주일 정도 머물며 본 젊은 티벳인들의 눈에는 불안함과 고독이 서려있다. 히말라야 저쪽에 고향과 부모를 모두 두고 넘어온 그들이기에, 국적불명의 불안한 미래이기에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그들은 여행자의 객창감에 던진 아주 작은 호의에도 큰 의미를 두게 되지 않을런지. 여행자는 본질적으로 이방인에 지나지 않는 것은 아닐런지. 벼랑끝까지 몰려있는 그들에게 단 하나의 상처는 돌이킬수 없는 아픔을 주게 될 것 같다. 

사랑은 쉽게 말하여지면 안될것 같다. 쉽게 말하여진 사랑은 부서지기 쉽고 깨어지기 쉽다. 그 조각은 가슴에 돌이킬수 없는 상처를 남기고 그 상처는 오래도록 아물지 않는다. 단순한 나의 노파심으로 그치길. 그들의 사랑이 진정이길.

" 이제는 세월이라고 불러도 될 기간을 우리는 함께 통과했다.
살았다는 말이 온갖 경력의 주름을 늘리는 일이듯
세월은 넥타이를 여며주는 그대 손끝에 역력하다
이제 내가 할 일은 아침 머리맡에 떨어진 그대 머리카락을
침 묻힌 손으로 집어내는 일이 아니라
그대와 더불어, 최선을 다해 늙는 일이리라
우리가 그렇게 잘 늙은 다음
힘없는 소리로, 임자, 우리 괜찮았지?
라고 말할 수 있을때, 그때나 가서
그대를 사랑한다는 말은 그때나 가서
할 수 있는 말일 거야"

"늙어가는 아내에게" 일부 - 황지우 -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잉크냄새 2008-12-12 1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내일이면 맥그로드간즈를 떠난다. 참 고즈넉하고 평화로운 곳이었다.
다시 델리로 가는버스에 12시간 시달리고, 자이살메르까지 기차로 무려 19시간을 달려가야한다. 그 다음에는 사막이 나를 기다릴 것이다.

2008-12-12 21:28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12-13 21:59   URL
비밀 댓글입니다.

paviana 2008-12-13 0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참 먼곳에 가셨네요.지금쯤이면 사막을 보기 위해서 열실히 달려가시겠네요.
건강조심해서 잘 다녀오세요.
다른 사람의 연애가 아니라 님의 연애이야기가 슬며시 기대되네요.ㅎㅎ

잉크냄새 2008-12-13 22:00   좋아요 0 | URL
하하, 중이 제 머리 못깍잖아요. 그저 남의 연애담이나 이렇게 떠들고 다니게 될런지도.

가시장미 2008-12-13 09:3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전거로 전국일주를 하시더니 언제 또 그 먼 곳까지 가셨어요? 와우~!! 대단하세요 ^^
잉크냄새님의 글을 볼 때마다 놀라네요. ㅋㅋ 인도의 커리는 어떤가요? 드실만 한가요?

참 사랑이 뭔지..라는 생각을 만들게 하는 상황에 놓여있는 사람들이군요. 그렇게 만나기 어려운 상황에서도 웃을 수 있고 즐거울 수 있다는 건 행복일텐데, 현실의 어려움에 의해 오래 지속되지 못 한다면 상처로 남을 수도 있으니, 타인으로 하여금 그런 의문을 품게 만드는 것 같아요. 정말 사랑일까?

하긴 남 이야기가 아니죠. 제가 사랑한다고 말했던 사람들의 얼굴이 스쳐지나가는 순간입니다. "우린 정말 사랑하긴 했을까~~ 느낄 수가 없잖아~~"라는 노래가사도요 ㅋㅋ 사실 사랑이냐 아니냐로 정의할 수 있는 성질의 감정이 아닐 수도 있겠지만 현재까지 유지되지 않는 감정을 사랑이라고 말하긴 힘들겠죠. 누구에게나 지금의 감정이 중요하니깐요. 그렇게 생각해보면 그 모든 사랑이 그때는 중요하고 소중하고 간절했으니.. 모두 사랑이라고 말해도 될 것 같기도 합니다만.. 그래도 현재의 감정은 아니니... 이거 참 ㅋㅋ

어쨌든 몸 건강히 잘 다녀오시고 종종 소식전해주세요 ^-^* 홧팅!

잉크냄새 2008-12-13 22:03   좋아요 0 | URL
지나간 사랑의 감정일지라도 그 순간에 진실하였다면 사랑이라 할수 있다고 생각해요. 다만 제가 저 글을 쓴것은 티벳이라는, 여행자라는 특수성으로 말미암아 추억거리로 생각한 감정이 남겨진 자에게는 커다란 상처가 되지 않을까 염려되어서 몇자 적어본 겁니다.
인도 음식은 라씨 빼고는 아직까지 별로입니다. 라씨는 나중에 한국가면 한번 만들어보고 싶군요. 아니면 프란차이즈라도 하나 차려야할듯...

가시장미 2008-12-13 22:55   좋아요 0 | URL
저 라씨 알아요! ㅋㅋ 예전에 인도 음식점에서 일한 적이 있거든요. ^^
저도 일하면서 제일 맛있는 게 라씨라고 생각했어요. 으흐 체인점 차리시면 저도 자주 먹으러 갈텐데. 으흐

잉크냄새 2008-12-14 15:45   좋아요 0 | URL
특히 바나나 라씨가 최고.
원래 지금쯤 델리에 도착해서 기차역으로 가야하는데 어제 버스가 끊겨 오늘에야 이곳을 떠납니다.

stella.K 2008-12-13 12: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여행중이시군요. 멋지십니다. 그 여행에서 잉크님의 사랑을 주운 줄 알았더니
정말 남의 사랑에 관심이 많으신가 봅니다.ㅎㅎ
암튼 여행 잘 하시고 무사히 귀환하시길...아, 언제쯤 귀환하시는지...?^^

잉크냄새 2008-12-13 22:06   좋아요 0 | URL
원래 연애 못하는 사람들이 남의 연애에 콩나라 팥나라 떠든다죠.ㅎㅎ
아마 귀국은 1월 중순이나 말경이 될것 같네요.

2009-01-06 00: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3-10 03:4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3-03 16: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03-10 03:46   URL
비밀 댓글입니다.
 

그는 '안 돼'라는 말에 특히 힘을 주었다. 사람이 자기 생애를 되돌아보는 것은 아무 때나 할 수 있는 게 아니다, 그러니 방해하지 말라는 거였다. 이번에도 고리드의 말을 따르기로 했다. 진정한 고독은 자신의 삶을 되짚어보는 순간에야 가장 절절한 것 같다. 누구나 고독한 때에야 지나온 모든 일들이 천천히 떠오르기 시작한다. 오래도록 팽개쳐둔 자신의 실체가 기억 저편에서 가만히 다가오는 것이다. 과거는 한낱 지난 세월이 아니다. 그것은 눈에 보이는 실체이다. 살아 있는 인간이 겪어온 모든 관계, 모든 행위가 단지 과거라는 이름으로 묻혀버린다는 것은 너무도 잔인한 노릇이다.

<데르수 우잘라> 블라디미르 클라우디에비치 아르세니에프 , p147~148


댓글(6)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파란여우 2008-11-23 2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에이, 제가 그렇게 괜찮은 책이라고 여러번 광고했었는데...^^

잉크냄새 2008-11-24 02:20   좋아요 0 | URL
네, 기억하고 있어요. 가장 슬픈 책이라는 것에 공감합니다. 문명과 떨어져 자연속에 동화되어 살아온 데르수의 말과 몸짓이 왜 그리도 슬픈던지요.

춤추는인생. 2008-11-23 22: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진정한 고독은 자신의 삶을 되짚어보는 순간에야 가장 절절한 것 같다.]
가장 무서운말이기도하면서도 가장 마음에 와닿는말이네요. 저도 이책읽어봐야 겠어요^^

잉크냄새 2008-11-24 02:19   좋아요 0 | URL
어느 늙은 중국인이 자신이 잊고 살던 세월에 대하여 데르수를 통하여 듣고나서 저녁 어스름녘에 고독에 잠기는 순간을 기술한 부분입니다. 아무 수식어없이 서술한 부분인데 저 또한 읽으면서 고독해지는 느낌이 들더군요. 꼭 읽어보세요. 왜 가장 슬픈 책이라 하는지도 공감하시게 될것 같아요.

털짱 2008-12-01 19: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홀로 남겨진 시간 속에서
이제는 사라진 관계들을 되짚는 행위가 주는 상실감이 무겁게 다가옵니다.
몹시도 아프게 공감가는 구절이라 다시 한번 읽어봅니다.
여우님과 잉크님은 너무 아프게 절절한 책들을 좋아하시네요...^^

잉크냄새 2008-12-02 22:54   좋아요 0 | URL
상실감. 적절한 표현같네요. 전 데르수 일행이 떠난후 홀로 남겨진 중국인이 어떻게 되었을까 궁금합니다.
 


동해안 : 강원 주문진 ~ 부산 해운대 ( 500.19km) 

남해안 : 경남 거제 해금강 ~ 전남 해남 땅끝 ( 404.24km)

서해안 : 전남 해남 땅끝 ~ 인천 소래포구 ( 629.19km)

---> 총 주행거리 : 1,533.62km ( 차량이동/선박이동 제외)

1) 1일차 (10/8일) : 강원 주문진 ~ 강원 동해항 ( 84.55km )
     

  ㄱ) 주문진 출발 ~ 첫 패달을 밟으며
  ㄴ) 심곡 앞바다의 파도 ~ 부서져라 부서져라
  ㄷ) 심곡 금진간 해안도로 ( 일명 헌화로 ) ~ 수로부인을 유혹하던 노인의 노익장이 서리다

2) 2일차 (10/9일) : 강원 동해항 ~ 강원 원덕 ( 57.18km )


 ㄱ) 숨을 깔딱이며 임원 고개에서 바라본 바다 ~ 아직도 더 올라가야 할 길

3) 3일차 (10/10일) : 강원 원덕 ~ 경북 울진 ( 32.08km )


 ㄱ) 울진 연호 호수 연꽃 ~ 연꽃진 자리가 쓸쓸하다

4) 4일차 (10/11일) : 경북 울진 ~ 경북 영덕 창포리 ( 87.51km )
     

 ㄱ) 망양 오징어 말리는 도로 ~ 바람에 실려오던 그 내음 
 ㄴ) 창포리 바다 축제 ~ 달맞이와 돼지고기의 만남. 축제 이름이 참~~
 ㄷ) 아침을 맞는 창포리앞 갈매기섬 ~ 아침이 쉬 밝아오지 않음이 갈매기 너 때문이라.

5) 5일차 (10/12일) : 경북 영덕 창포리 ~ 경북 포항 호미곶 ( 84.86km )
  

 ㄱ) 호미곶 바다위의 손 ~ 가장 아름다운 손은 그대의 손
 ㄴ) 또 다른 손과 등대 ~ 움켜쥐려느냐? 버리려느냐?

6) 6일차 (10/13일) : 경북 포항 호미곶 ~ 경북 울산 장생포 ( 93.32km )


 ㄱ) 장생포 고래 박물관 ~ 고래의 꿈은 화석이 되어가고

7) 7일차 (10/14일) : 경북 울산 장생포 ~ 부산 해운대 (60.69km )
  

 ㄱ) 해운대 백사장 ~ 동해의 끝, 남해의 새로운 시작
 ㄴ) 광안리 광안대교 ~ 달빛이 외롭다

8) 8일차 (10/15일) : 부산 해운대 ~ 경남 거제 해금강 ( 트럭 이동 -> 휴식 )
     

 ㄱ) 해금강 바닷가 ~ 역시 인간은 작은 존재구나
 ㄴ) 바닷가 집 ~ 언젠가 이곳으로 돌아오고 싶은 마음
 ㄷ) 해금강 일출 ~ 저 섬 사이로 일출이 떠오른다네

9) 9일차 (10/16일) : 경남 거제 해금강 ~ 경남 거제 동상 ( 47.15km )
     

 ㄱ) 유람선 선상위에서 바라본 등대섬 ~ 등대지기의 신상이 문득 궁금해지고
 ㄴ) 등대섬과 갈매기 ~ 얼어붙은 달 그림자를 갈매기가 깨우고
 ㄷ) 글썽이굴 ~ 불로초를 찾으라는 진시황의 명을 받은 학사가 불로초는 안찾고 저기 절벽위에
                      시 한수를 남겼다는데

10) 10일차 (10/17일) : 경남 거제 동상 ~ 경남 사천 늑도 ( 93.15km )


 ㄱ) 고성군 옛길 마을 ~ 할머니들의 모습이 정겹다

11) 11일차 (10/18일) : 경남 사천 늑도 ~ 전남 순천 ( 96.60km )


 ㄱ) 남해 해안도로 ~ 가장 아름답다고 여겨지는 20여킬로에 달하는 해안도로.
                             이성복의 남해 금산이 멀지 않다. 

12) 12일차 (10/19일) : 전남 순천 ~ 전남 강진 ( 106.65km )

ㄱ) 보성 녹차밭 ~ 몇년만의 해후이던가

13) 13일차 (10/20일) : 전남 강진 ~ 전남 해남 땅끝 ( 60.69km )    
  

 ㄱ) 다산 초당 가는길 ~ 어느 시인이 뿌리의 길이라 노래했다.
 ㄴ) 땅끝 마을 ~ 드디어 땅끝에 서다.
  

14) 14일차 (10/21일) : 전남 해남 땅끝 ~ 전남 무안 ( 120.30km ) -> 휴식 (10/22일)


 ㄱ) 땅끝 마을 초입 ~ 여기에 서던 순간의 희열을 잊지 못하리라.

15) 15일차 (10/23일) : 전남 무안 ~ 전북 부안 곰소항 ( 117.33km )
  

 ㄱ) 법성포 굴비 ~ 요건 써비스!
 ㄴ) 곰소 염전 ~ 아, 해질녘의 염전처럼 우울한 풍경도 드물것이다.

16) 16일차 (10/24일) : 전북 부안 곰소항 ~ 전북 군산 ( 101.32km )
  

 ㄱ) 채석강 ~ 수만년의 지층이 나를 기다리고
 ㄴ) 변산 어느 고개 ~ 문득 고개를 돌리니 구비구비 고개를 넘어왔구나.

17) 17일차 (10/25일) : 전북 군산 ~ 충남 대천항 ( 69.27km )


 ㄱ) 춘장대 바닷가 ~ 고생했다고 자전거를 쓰다듬어 주고 싶더라

18) 18일차 (10/26일) :충남 대천항~안면도(배 이동)~경기 평택 아산만 ( 122.94km)


 ㄱ) 대천항 여객선 일출 ~ 어제의 강풍이 잠잠해진 아침을 돋보이게 한다.

19) 19일차 (10/27일) : 경기 평택 아산만 ~ 인천 소래포구 ( 98.03km)
  

 ㄱ) 화성 매향리 갈대 ~ 저 갈대밭 뒤로 인간의 탐욕이 중장비를 굴리고 있음이라.
 ㄴ) 소래포구 ~ 91년 운항을 멈춘 3냥짜리 협궤열차옆에 자전거 잠들다.
  


댓글(15)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조선인 2008-11-14 17: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부러워요. 제 꿈이기도 한데.

잉크냄새 2008-11-14 17:39   좋아요 0 | URL
저랑 꿈이 같았네요.
다시 취업하기전 그 꿈을 하나하나 밟아가보는 중이랍니다.

stella.K 2008-11-14 18:4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랜만이어요. 혼자 여행하신 건가요? 혼자 여행하는 사람 보면 부럽던데...^^

가시장미 2008-11-14 20:2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 너무 멋지네요. ^^ 역시 잉크냄새님.. 멋있으세요~!!!
근데- 밥은 잘 챙겨먹으면서 여행하셨나요? 에고.. 많이 힘드셨겠어요. 몸 축나면 안되는데.. 쉬시는 동안 건강관리도 잘 하시구요. 자전거 일주를 하실 정도면 무지 건강하실테지만, 운동도 너무 무리해서 하면 안 좋다고 하잖아요. 날씨도 쌀쌀한데, 건강하시길~!!

잉크냄새 2008-11-15 09: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스텔라님 / 혼자 여행 했다면 무지 힘든 길이 되었을겁니다. 경북 울진에서 동행을 만나 같이 움직였답니다.

가시장미님 / 호호, 역시 알아주시느구려.... 둘이 움직인 여행길이기에 피곤, 술 모든 요혹에서 자유로울수 있었지 않나 싶어요.

비로그인 2008-11-15 02:2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불성실한 독자, 불성실한 알라디너입니다. 가끔 들어와 글 훔쳐 읽다 님이 찍으신 바퀴자국보고 말 건넵니다. 정말 멋진 여행기록이네요. 완주 축하드리구요, 또 뵈어요.^^

잉크냄새 2008-11-15 09:49   좋아요 0 | URL
안녕하세요. 그러고보니 지도위에 표시한 길이 바퀴자국이네요. 한발한발 다리로 눌러찍은 바퀴자국.

2008-11-15 10: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11-15 16:5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11-15 22:1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8-11-15 23:5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진주 2008-11-17 16:0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렇게 살고 계셨군요..
저도 아직은 살고 있답니다^^

잉크냄새 2008-11-17 19:08   좋아요 0 | URL
오랫만의 서재 나들이시네요.
당분간 이렇게 살듯 싶습니다.^^

털짱 2008-11-19 10: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보내주신 포토메일을 정리해서 제가 보내드리려고 했는데
지난주 제가 정신놓고 있는 사이 이렇게 직접 포스팅해버리셨네요.^^
지도와 사진을 함께 보니 저도 여행현장을 따라다닌 듯 합니다.

잉크냄새 2008-11-19 14:16   좋아요 0 | URL
저렇게 지도위에 바퀴자국을 하나하나 그려넣으면서 또 다시 그때의 기분에 잠시 젖어들곤 했습니다.
 

네가 방금 들은 피아노 선율은 그 동안 안나를 포함해 수많은 사람들이 들었기 때문에 처음과는 완전히 다른 곡이 됐어. 그 선율이 무슨 의미인지 당시에는 몰라. 그건 결국 늦게 배달되는 편지와 같은 거지. 산 뒤에 표에 적힌 출발시간을 보고나서야 그 기차가 이미 떠났다는 사실을 알게 되는 기차표처럼. 안나가 보내는 편지는 그런 뜻이었어. 우리는 지나간 뒤에야 삶에서 일어난 일들이 무슨 의미인지 분명하게 알게 되며, 그 의미를 알게 된 뒤에는 돌이키는 게 이미 늦었다는 사실을.

p < 378 >

우리는 인생을 두번 사니까. 처음에는 실제로, 그 다음에는 회고담으로. 처음에는 어설프게, 그 다음에는 논리적으로. 우리가 아는 누군가의 삶이란 모두 이 두번째 회고담이다. 삶이란 우리가 살았던 게 아니라 기억하는 것이며 그 기억이란 다시 잘 설명하기 위한 기억이다.

p < 384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가시장미 2008-09-20 23:2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리는 인생을 두번 산다. 음...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읽고 최초의 시연을 직면해야 하는 인생에 대해 생각했는데, 그래서 오로지 한번 사는 것이 인생이라고 생각했는데.. 회고와 기억..의 삶을 생각하니, 두번 산다는 것의 의미도 알 것 같네요. 많은 생각을 하게 만드는 책이리라... 저도 읽고 싶어지네요.

그나저나 잘 지내시나요? ^^

잉크냄새 2008-09-22 18:49   좋아요 0 | URL
처음의 삶을 둘째 삶의 기억만큼만 산다면 참 새로울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요즘은 슬슬 백수에 적응이 되어 편하게 지내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