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쾌하고 야무진 최신 경제 용어 해설 - 투자의 미래를 밝혀줄 핵심 키워드 160
권기대 지음 / 베가북스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빈도 높은 핵심 경제용어 160가지로 오늘날 미디어에서 자주 오르내리는 경제용어와 익숙해지게 도와주는 <명쾌하고 야무진 최신 경제 용어 해설>.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 월스트리트에서 일했던 경제전문가이자 베가북스 권기대 대표의 책입니다. 


신조어는 경제 용어에서도 만날 수 있습니다. 긍정적 이미지로 다가오는 '그린워싱'은 사실 비난의 언어이고, 희소가치도 아닌 '휘소가치'라는 말은 MZ 세대와 밀접한 용어입니다. OTT, ESG, NFT 같은 약자로 이루어진 경제용어는 또 얼마나 많은가요. 처음 보는 경제용어들은 물론이고, 들어는 봤지만 정확히 이해하지 못한 채 안다고 착각하는 용어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자는 경제를 움직이는 기본적인 원리를 담은 경제용어를 알아야 경제적 자유를 위한 노력 및 투자 활동에서 기회를 놓치는 일을 막을 수 있다고 합니다. <명쾌하고 야무진 최신 경제 용어 해설>은 경제적 자유를 위한 학습, 시사 트렌드에 관심 많거나 새로운 트렌드 팔로잉에 발 빠르게 접근하려는 이들을 위한 책입니다. 


낡은 용어가 아닌, 현재 우리 사회에서 사용하는 실용적인 경제용어 160가지를 왜 이런 용어가 생겨났는지 배경지식도 알려주니 쉽게 이해됩니다. 청소년에게도 추천하고 싶어요. 그저 정의 내리는 것에만 그치지 않고 그 용어가 가진 경제적인 함의는 무엇인지 경제활동과 투자 맥락에서 짚어주고 있어 훨씬 생생하게 다가옵니다. 용어와 관련한 구체적인 사례를 알려주고 사진, 도표, 차트를 활용해 시각적 효과도 높였습니다. 


은행 앱을 보면 언젠가부터 ISA라는 메뉴가 떡하니 있지만 뭔지 몰라 눌러보지 않은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를 뜻하는 만능통장입니다. 영국은 국민의 90% 이상이 가입한 재테크 기본 통장입니다. 모든 은행을 통틀어 딱 1계좌만 개설 가능합니다. 올해 3월 가입 조건이 완화되었으니 살펴보세요.


비트코인만 들어봤는데 비트코인이 뭔지 이해되기도 전에 무슨 코인이 이렇게 많아졌을까요. <명쾌하고 야무진 최신 경제 용어 해설>에만도 코인 용어가 꽤 많이 등장합니다. 전력 소모량 적은 저전력 가상화폐인 '그린 코인', 과열된 우리나라 가상화폐 투자 시장에서만 일어나는 김치 프리미엄, 비트코인 이외의 모든 가상화폐를 가리키는 알트코인, 메이저 알트코인에도 속하지 못할 정도로 위험천만인 중소 가상화폐들을 뜻하는 잡코인... 왜 이런 것들이 등장하고, 그 영향력은 어떠한지 조목조목 짚어줍니다.


네이버 장보기 코너에 이마트까지 결국 입점할 정도로 오프라인 급감에 비해 급증한 온라인 주문으로 생긴 '다크 이코노미' 개념, 경제활동하는 모든 사람이 흥미롭게 지켜볼만한 의미 있는 지표라고 말하는 한국은행이 매주 발표하는 뉴스심리지수(NSI), 그리고 도대체 이건 뭔 소리인가 매번 궁금했지만 그냥 흘려넘긴 NFT에 대한 이야기 등이 소개됩니다. NFT가 왜 생겨났는지 개념은 물론이고 구체적으로 어떤 과정을 거쳐 자산으로 만드는지 핵심을 알려주고 있어 한방에 이해됩니다.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및 한계 등 전망을 엿볼 수 있는 깔끔한 정리가 만족스럽습니다. 


사회 경제 도서를 읽을 때 사전처럼 옆에 두고 읽기 좋은 <명쾌하고 야무진 최신 경제 용어 해설>. 경제 용어이지만 실생활 깊숙이 들어온 우리 사회의 모습을 바라보는 시간입니다. 현명한 재테크 기술 습득을 위한 참고도서로 갖춰야 할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