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2 - 더욱 철저하고 흥미진진한 학습경험을 위한 PBL 교수 전략 7가지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 2
수지 보스.존 라머.벅교육협회 지음, 장밝은 옮김 / 지식프레임 / 2020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꿈 같은 수업, 프로젝트 수업

 

교사들이라면 너무나 많이 들어서 익숙해져버린 프로젝트 수업...

너무 익숙하지만 익숙할 수 없는 수업이 프로젝트 수업인 듯하다.

그만큼 무척 고차원적이고, 많은 준비가 필요한 수업이다. 이러한 수업을 준비하기가 쉽지 않을 뿐 아니라 머리말에서 밝히듯, 지적으로나 정서적으로 미숙한 청소년이나 아이들에게 문제를 던져 주고 주도적인 수업을 기대하는 것이 과연 맞을까 하는 의문도 든다.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지식프레임에서는 많은 학자들이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정의와 근거를 내리는 것을 어려워한다. 또한, 앞서 이야기했듯 고차원적인 수업이기 때문에 청소년 및 아이들에게 어려운 수업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럼에도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 속에서 함께 배우는배움’, 그리고 배움즐거움이 동반되기 때문이 아닐까..? 모든 학생들의 PBL이 될 수 있게 하려는 고민이 전작인 프로젝트 수업 어떻게 할 것인가?’에서 설계, 운영 등 전반적인 것을 포괄적으로 다루었다면 후작인 이 책은 교사들이 실행 가능하도록 프로젝트 기반 핵심 실천 7가지를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다. 좀 더 말하자면, 수업문화 조성하기, 설계와 계획하기, 성취기준에 맞추기, 프로젝트 운영과 관리, 학생의 학습 평가하기, 학습을 위한 비계 제공, 참여와 코칭 그리고 마무리와 성찰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영역을 자세히 설명, 교수 지표, 실행, 수업을 위한 조언 등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수업의 실제 예를 들어 좀 더 친근하고 쉽게 설명해 주기도 한다. 따라서, 이 책은 프로젝트 수업에 대해 실천해 볼 수 있는 조언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그러나 경험이나 기본적인 지식이 수반되어 있지 않다면 프로젝트 수업의 효과를 극대화하기는 어려울 듯하다. ‘아무도 믿지 않는 일곱가지 교육미신에 의하면 지식 습득의 중요성을 강조하기도 하듯이, 먼저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이루어지고 나서 적극적으로 프로젝트 수업에 임한다면 배움즐거움을 비로소 느끼지 않을까 싶다.

 

이 책을 읽어 보니 나는 아직까지 초보 PBL교사다. 이 책을 바탕으로 하여 성취기준부터 마무리까지 프로젝트 수업을 교사인 내가 의미와 목표를 확실히 인지하고 계획한 수업을 실천하도록 노력해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