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어떻게 성장하는가 - 내면의 잠재력을 깨우는 멘탈코칭
조남철 지음 / 플랜비디자인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사람은 변하지 않는다'는 말을 신뢰하는 편이다.

정말 내가 겪어본 바로는,

사람은 쉽게 변하지 않는다.



30년 넘게 이 생각으로 살아왔었는데

이 책의 한 구절이 나를 띠용- 하게 만들었다.



사람이 변화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은 아니지만

충분히 가능한 일이라고,

자신을 제대로 보고 이해하고 수용하기 시작하면

변화는 시작된다(17쪽)니!!




자신을 제대로 보고 이해하고 수용하는 것만으로도 

정말 사람이 변화할 수 있을까?



나의 편협한 사고방식에

이 책이 관대한 사고방식을 던져준다.

이렇게 생각해보라고.



오호라.



이게 된다고?

(요즘 책만 읽으면 절반은 불신의 마음으로 시작 ..ㅋㅋㅋ)




이 책은 상황과 타인을 바꾸려 애쓰지 말고 

(어차피 안 바뀜)

추상적인 마음을 바꾸는 것이 

훨씬 쉽고 빠른 길이라고 말한다.


마음을 제대로 이해하고 만나면

그토록 나를 힘들게 했던 감정, 행동, 상황들에게서 

벗어날 수 있음을 강조한다.


흔히 겪을 수 있는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가며

삶의 변화가 이어지는 과정을 생생하게 보여준다.



코칭을 20여년간 해오며

정말 숱한 케이스를 경험해 온 저자는

그 이야기들을 토대로 이 책을 썼다.


정말 20년의 집약체가 이 안에 들어있다.



알기 쉽게 정리해준다고 프롤로그에 적혀있는데

정말. 그대로다.



.



그래서인지 책의 모든 내용이 

굉장히 현실감이 있다.


'어, 나도나도!'했던 사례들도 꽤 많았고,

'내 주변에 이런 사람이 있어!'라고 했던 이야기들도

꽤 있었다.


진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위주로

사례를 이야기하고,

해결방안 또한 우리가 쉽게 할 수 있는 것들이 많았다.



​이 책에서 말하고 싶은 건 

한 줄로 이것이다.



[잠재의식이 착각을 일으키면

내면의 두려움이 커지기 때문에

잠재의식에 심어진 자기관점을 바꿔라.]


의식보다 잠재의식이 

사람의 마음을 지배하는데 더 강력하다.


그러니

잠재의식에 박혀진 나의 자기관점을 바꿔야

우리는 행복한 삶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이다.


​내면의 결심을 단단하게 해야

마음이 변화한다. 

그래야 내 삶도 변화한다.


결국 모든 건

나에게서 나와

나로부터 해결이 되는 것이다.



"나를 약하게 만드는 것도

강하게 만드는 것도 나다."


내가 나 자신을 믿고 의지해야

원하는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정말로 내가 성장하고 싶다면

내 마음부터 들여다보자.

내면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해결해야 할 마음의 원인부터

차근차근 풀어가보자.




22쪽. 생각은 실제로는 힘이 없다. 그 생각이 진실이라고 믿는 잠재의식의 착각이 증상을 만든다.


26쪽. 잠재의식에 심어진 자기에 대한 관점을 바꿔주는 것이 필요했다.


65쪽. 심어진 신념은 세상을 보는 필터가 된다.


116쪽. 치유는 받아들이는 것에서 시작한다.



196쪽. '관계는 상호작용이예요.'









<본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해당도서를 무상지원 받았으나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