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려진 사랑 나쁜 사랑 3부작 2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직 소녀 였을때 지금의 남편과 만나 사랑에 빠졌던 여자는 그의 대학 입학을 돕고 그의 공부를 돕고 그가 직장에 들어가 어엿한 사회인이 되는 동안 계속 그의 옆에서 그를 돕는다. 그의 아이를 둘 낳고 주부로 살아가면서 그녀는 그전에 가졌던 그녀의 직업을 잊고 살았고, 이제 그녀에게 남은 건 남편과 아이들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는데, 남편은 다른 여자가 생겼다며 그녀에게 이혼하고 싶다고 말한다.


나중에야 안 사실이지만 남편의 여자는 이제 고작 스무살이다. 게다가 남편의 애인이 스무살이 되기도 훨씬 전부터 시작된 만남이라, 그는 미성년자인 여자를 애인으로 두고 있었던 셈이다. 자신의 옆에서 경력단절이 되며 자신의 삶을 최상으로 만들기 위해 자리를 지켜주었던 아내를 배신한 데에서 그는 개새끼지만, 미성년자인 소녀와 연애를 시작한 걸로는 더 개새끼이다. 이래저래 쓰레기만도 못한 새끼이니 이 세상에 어디에도 그가 발붙일 곳이 없어야 마땅하다. 그러니까 이 소설은 엘레나 페란테의 다른 소설에서 그랬던 것처럼, 지독하게 몹쓸 놈이 나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소설에서 내가 느끼는 건 이 남자에 대한 분노에 앞서, 하아- 남편의 배신에 다쳐버린 여자의 무너짐이다.



여자는 자신의 젊은 시절을 그에게 바쳤고 또 그를 진정으로 사랑했기에 배신에 치를 떤다. 그가 떠난 자리에서 그녀는 그전에도 그랬듯이 공과금을 납부해야 하고, 보안에 신경써야 하고, 아이들 둘을 학교에서 데려오며 신경써야 한다. 둘이 하던 때에도 딱히 남편이 도와준 건 크게 없었지만, 그러나 둘이 하던 일을 혼자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그녀는 자기 앞에 닥친 일상들에 힘겹다. 남편이 잠깐 방황하는 것뿐이라고, 예전에도 이런 적이 있지 않냐고 자기 자신을 다독여 보지만 쉽지 않다. 우리가 사랑했는데, 그가 어떻게 해야 내게 돌아올까, 그를 어떻게 있던 자리로 돌려놓을까 고민하느라 그녀는 힘들다. 죽을 생각도 해보다가, 아니야 나는 그렇게 무너져내리는 여자가 아니야, 이를 악물지만, 그러나, 그녀는 무너져내린다.



공과금을 제때 납부할 수 없고, 아이는 아프고 개는 죽어간다. 그런 상황에서 그녀는 이성의 끈을 자꾸 놓친다. 아픈 아이를, 시름시름 앓는 개를, 열리지 않는 출입문을 열어야 하는, 당장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 앞에서 그녀는 자꾸만 과거속으로 빨려들어가며 현실을 벗어나려고 한다. 이 문제들을 해결해야 하는데, 아이가 아픈데, 개가 죽어가는데, 그런데 그녀는 자꾸 여기가 아닌 다른 곳으로 생각이 뻗어나가 좀처럼 현실의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다. 남편에 대한 신뢰와 믿음과 사랑이 배신으로 돌아온 것에 대한 충격으로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도, 그러나 이 여자야 정신을 차리란 말이야, 나는 읽으며 얼마나 힘겨웠는지 모른다. 게다가 그녀를 힘겹게 하는 건, 자꾸만 남편의 애인과 남편이 함께 발가벗고 있는 모습이 그려진다는 데에 있다. 그의 몸에 내가 새긴 흔적들을 그녀가 그동안 다 지웠겠구나 생각하고, 나한테 했던 것처럼 그녀에게도 했겠구나 생각하고, 내 옆에 있으면서도 그녀를 떠올렸겠구나 생각해야 한다. 나는 이렇게 괴로운데 그들은 섹스하며 쾌락속에 있겠지, 생각한다. 혹시 그동안 나와 섹스하며 나를 최상의 상대라 생각했던 건 아닌건가, 지금 만난 새로운 여자야말로 진정한 짝이라 생각하고 있는건가, 생각한다. 나는 그와 오래 살며 그의 성적 취향을 닮게 되었는데, 이제 그는 그녀와 성적 취향이 닮게 되었겠지, 생각한다. 나는 그녀에게 정신을 차리라고, 그렇게 무너져내리면 안된다고, 바닥을 치고 올라오라고, 아이들이 아픈 걸 돌보라고, 당신의 몸을 돌보라고 말하면서도, 그녀의 무너짐에 동참해서 힘들었다. 이제 내가 아닌 다른 여자와 취향을 맞추고, 다른 여자에게 익숙해지고, 다른 여자와 은밀한 농담을 새로 만들고, 다른 여자와 역사를 만들어나갈 걸 생각하면 어떻게 무너져내리지 않을 수 있을까. 그녀가 무너져내리는 것을 보는게 정말이지, 너무나 힘겨웠다. 내가 지나온 시간이라 힘들었고, 지내고 있는 시간이라 힘들었다. 아, 나도 까딱하면 이렇게 이성을 잃고 무너져내릴 수 있었어, 하는 생각에 무서워졌다. 아, 내게 돌봐야 할 나보다 약한 존재가 있지 않다는 것은 얼마나 다행인가.




미칠것 같은 그 마음이, 무너져 내리는 그녀의 영혼이 너무 힘들었다. 그녀가 결국은 그 시간을 극복하는지 보고 싶어서 힘겹지만 꾸역꾸역 책장을 넘겼다. 그에게 복수라도 하고 싶은 마음으로 다른 남자의 품에 안겨 보았지만, 아무 만족도 느낄 수 없는 그 서러움이 너무 슬펐다. 이건 비단 그녀의 이야기만이 아니다. 나의 이야기이기도 했다.



책을 다 읽고나자 나는 너덜너덜해져있었다. 이렇게 비가 내리는데 길 한복판에 버려진 휴지가 된 것 같았다. 이대로 비가 계속 내린다면 흔적도 없이 약해지고 흩어져 사라지고야 말 휴지쪼가리...



너무 힘든 독서였다. 차라리 엘레나 페란테가 분노를 주는 편이 더 좋다. 무너짐말고 분노를 주세요, 페란테 님...

대신 지나도 우리 가족 모두에게 인심이 후했다. 우리 집에 올 때마다 항상 나와 아이들을 위한 선물을 잊지 않았고 내게 자기 소형차를 빌려주었다. 주말에 가서 쉬라며 케라스코 근처에 있는 자기 별장 열쇠를 내어주기도 했다. 별장에서 편하게 지낼 수 있었기 대문에 우리는 기꺼이 지나의 친절을 받아들였다. 비록 딸과 함께 갑자기 들이닥쳐 우리 가족의 주말을 엉망으로 만들어놓기도 했지만.
상대방의 친절에는 또 다른 친절로 보답하는 것이 인지상정인지라 호의는 결국 사슬이 되어 우리 가족을 옭아맸다. 마리오는 어느새 카를라의 후견인이라도 된 듯 죽은 아빠 대신 카를라의 선생님들과 상담하러 다녔다. 언젠가 부터는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와중에 크랄르에게 화학 과외까지 해주기 시작했다.- P11

그의 대학 시험 준비를 도운 것도 나였고 용기를 내지 못하고 망설이는 그를 끌고 시끄러운 푸오리그로타가를 가로지른 것도 나였다. 도시와 시골에서 몰려든 학생들로 주위가 북적이는 데도 터질듯이 두근거리는 남편의 심장 소리가 선명하게 들렸다. 그때 나는 백지장처럼 하얗게 질린 남편을 이끌고 대학교 복도를 누볐다.
난해한 정공과목 복습을 도와주느라 남편 옆에서 며칠밤을 새운 것도 나였다. 나는 내 시간을 남편의 시간에 투자해 그를 더 강한 남자로 만들었다. 그의 야망을 위해 내 야망은 접어두었다. 남편이 낙담해서 위기를 맞을 때마다 남편을 위로해주기 위해 내게 닥친 위기는 덮어두었다. 남편이 일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그의 시간 속에 스며들었다. 나는 집안일을 하고 요리를 하고 아이들을 돌봤다. 일상생활을 위한 귀찮은 일들을 도맡았다. 그러는 동안 남편은 비천한 출신에서 벗어나기 위해 고집스레 신분 상승의 사다리를 올라갔다.
그랬던 그가 이제 와서 나를 떠나버린 것이다. - P116

지금껏 그에게 바친 내 모든 시간과 에너지와 노고를 몽땅 가져가 버린 것이다. 내 모든 노력의 결실을 다른 계집과 즐기기 위해서 가져가 버렸다. 내가 남편을 낳고 길러 지금의 모습으로 만드는 동안 손가락 하나 까딱하지 않은 잘 알지도 못하는 여자랑 말이다. 이보다 더 부당한 일이 어디있단 말인가. 그가 다른 사람도 아닌 내게 이런 모욕을 줄 수 있다는 사실을 도저히 믿을 수 없었다. 그의 총기가 흐려진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우리 둘만의 추억을 깡그리 잊어버리고 어디선가 위험한 상황에 처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 어느 때보다 남편에 대한 사랑이 더욱 강렬히 느껴졌다. 열정이라기보다는 불안에 가까운 감정이었다. 남편에게 지금 당장 내 도움이 필요할 것만 같았다.
하지만 나는 대체 어디에서 남편을 찾아야 할지 몰랐다.- P117

여자는 흔하디흔한 성욕을 대단한 호의로 오해한다. 남자들의 성욕을 사랑하고 지나치게 현혹된 나머지 사내가 다른 누구도 아닌 자기하고만 관계를 가지고 싶어 한다고 착각하는 것이다. 오직 한 사람과 관계를 가지고 싶어 한다고 착각한다.
그렇다. 여자는 특별한 남자가 자신의 특별함을 알아주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 성욕에 이름을 붙인다. 나만의 특별한 것으로 만들어 ‘내 사랑‘ 이라고 부른다.
아! 황홀함이니 설명할 수 없는 짜릿함 따위는 엿이나 먹으라지. 남자는 여자와 섹스하고 나면 다른 섹스 상대를 찾는다. 그런 남자들에게 무엇을 바랄 수 있겠는가. 시간이 흐르면 먼저 여자는 떠나고 다른 여자가 오기 마련이다. 나는 수면제를 몇 알 삼키려 했다. 나의 내면 가장 어두운 곳에 누워 잠들고 싶었다.- P139

둘은 서두르지 않고 느긋하게 섹스를 하고 있었다. 둘은 분명 밤새 섹스할 것이다. 지난 몇 년간 나 몰래 그랬던 것처럼 말이다. 내가 괴로움에 경련을 일으킬 때마다 그들은 쾌락에 못 이겨 경련을 일으켰다.
나는 이제 그만 힘들어하기로 했다. 깊은 밤 그들의 행복한 입맞춤에 나는 복수의 입맞춤으로 맞서야 했다. 나는 버림받고 혼자가 됐다고 무너져 내리거나 미쳐버리거나 목숨을 버리는 그런 여자가 아니다. 조금 망가지기는 했지만 나는 괜찮다. 지금 이 순간 나는 온전하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누구든 내게 상처를 주려 한다면 나는 그대로 되갚아줄 것이다. 나는 스페이드의 여왕이다. 나는 독침을 품은 말벌이다. 나는 시꺼먼 밤이다. 나는 불 위를 걸어도 타죽지 않는 불멸의 생명체다.- P143

카를라에게서는 나와 똑같은 맛이 날까? 나와 똑같은 냄새가 날까? 혹시 남편은 지끔껏 내 맛과 체취를 혐오스러워했던 것은 아닐까? 지금 내가 카로노에게서 느끼는 것처럼? 나를 만난 후 수십 년이 흘러 카를라를 만나고 나서야 남편은 자신에게 맞는 체취를 찾아낸 것이 아닐까?- P153

정말이다. 나는 바보 같았다. 감정의 수로가 꽉 막혀서 삶의 에너지가 흐르지 않게 된 지 오래다. 마리오가 세심하게 제공하는 황홀한 부부생활에 취해 내 존재의 의미를 가정주부로만 한정지은 것은 너무 큰 실수였다. 마리오의 만족감과 기쁨, 날이 갈수록 성공 가도를 달리는 그의 삶을 내 자존감의 기준으로 삼은 것은 너무나도 큰 실수였다. 그중에서 가장 큰 실수는 그와 함께 있어도 내가 살아 숨 쉬고 있음을 느끼지 못하게 된 지가 이미 오래인데도 그 없이 살 수 없다고 믿었던 일이다. 손끝에 스치는 그의 피부를 마지막으로 느껴본 지가 언제였던가. 그의 입술의 따스한 온기를 느낀 적이 언제였던가.- P275

우리 관계가 처음 시작했을 때 나는 그의 어떤 면을 보았던 걸까. 세월이 흐르는 동안 나는 남편의 생각과 행동과 말투와 기호와 성적 취향을 얼마나 많이 닮게 되었을까.
나는 그런 식의 질문으로 종이를 여러 장 채우곤 했다.
마리오에게 버림받은 후 그가 나를 사랑하지 않고 나도 그를 사랑하지 않게 되었는데 왜 아직도 그의 흔적을 몸에 간직하고 살아야 하나.
내가 그의 몸에 남겼던 흔적은 나 몰래 은밀한 관계를 지속했던 지난 몇 년 동안 이미 카를라에 의해 지워졌을 것이다. 한때는 내 몸에 새겨진 그의 흔적이 사랑스럽게만 느껴졌다. 이제는 그렇지 않은데 어떻게 해야 그의 흔적을 내 몸에서 떼어낼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내 자아를 손상시키지 않고 그가 남긴 흔적만 내 몸과 마음에서 깔끔하게 긁어낼 수 있을까.- P320

앞으로 다시는 이런 자리에 오지 않겠다고 생각했다. 다시는 이런 일은 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나는 절대로 다리 놔주기를 좋아하는 지인들이 마련한 자선 행사를 찾아다니지 않을 것이다. 상대 남자가 제대로 작업하고 있는지, 여자가 제대로 반응하고 있는지 확인하면서 만남이 어떻게 되어가는지 훔쳐보는 이들 앞에 나가지 않을 것이다. 이미 파트너가 있는 사람들에게 그런 광경은 구경거리일 뿐이었다. 손님들이 모두 떠나고 식탁에 음식 찌꺼기만 남았을 때 농담거리로 삼기 딱 좋은 소재가 아닌가.- P328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단발머리 2019-08-12 12: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는 116쪽 읽는데, 딱 홍상수 감독 부인이 생각나더라구요.
시어머니, 치매인 시어머니를 한참 모셨다고 그러런데, 세계적인 감독이 되고 사랑 찾아 떠났죠.
다 자기 일이니까 자기 마음대로 하고 살겠지만.... 제일 좋은게 사랑이고 제일 잔인한 것도 사랑 같아요.
서로 영혼의 짝이라 믿고 있겠죠.... 허허...

저도 이 책 읽을 때 힘들었어요. 화자가 너무 제정신 아니어서.... ㅠㅠ 정신차려라!!! 하면서요

다락방 2019-08-13 07:58   좋아요 0 | URL
화자가 무너져내리는 게 보이니까 미치겠더라고요. 게다가 아이도 아프고 강아지도 아프고 문은 안열리고 ㅠㅠ 아 저 너무 스트레스. 집어던질까 하다가 그래도 바닥 치고 올라와서 일상으로 돌아오는 걸 보고 싶은 마음에...
화자가 자꾸만 새애인하고 함께 있는 남편의 모습을 그릴 때마다 저도 같이 그리느라고 대환장했답니다 ㅠㅠ

비연 2019-08-12 15: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일단 안 읽고 좋아요 만.. 책 다 읽으면 차분히 읽기로~

다락방 2019-08-13 07:58   좋아요 0 | URL
비연님 이 책 읽기 엄청 힘드실거에요. 포기의 순간이 수시로 찾아옵니다.....
 
성가신 사랑 나쁜 사랑 3부작 1
엘레나 페란테 지음, 김지우 옮김 / 한길사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터넷에 돌아다니던 이탈리아 남자들의 매너, 로맨틱한 감성들은 말 그대로 외부에서 본 판타지였나 보다. '나폴리 시리즈'부터 이 책까지, 엘레나 페란테는 끊임없이 애기한다. 여기 이곳에 괜찮은 남자는 하나도 없다고. 


[성가신 사랑]에는 멀쩡한 남자가 하나도 등장하지 않는다. 그뿐이랴. 성추행과 폭력을 일삼는 남자들만이 가득하다. 

'델리아'가 엄마를 미워하고, 원망하고, 질투하고 갈구하는 그 모든 감정들이 뒤섞인 것, 섹스를 할 수 없는 육체가 된 것. 이 모든 것들이, 엄마와 그녀 사이에 남자(아버지, 외삼촌, 이웃 아저씨, 이웃 할아버지, 어린 시절친구, 그 외 수많은 지나쳐가는 남자들)가 없었다면 아예 일어나지도 않았을 일이 아닐까, 생각했다. 


나는 엘레나 페란테가 결국은 이걸 말하기 위해서 소설을 쓰는 게 아닐까 싶다.


어디에도 제대로 된 남자는 없어.



한번은 인파 속에서 어떤 남자가 어머니 몸에 손댔다고 확신한 아버지가 우리 세 자매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보는 앞에서 어머니의 뺨을 때렸다. 그 순간 나는 비통함과 놀라움을 느꼈다. 아버지가 그 남자를 죽여버리는 대신 왜 어머니의 뺨을 때렸는지 이해할 수 없었다. 그때 아버지가 무슨 생각으로 그랬는지 지금도 모르겠다. 아마도 아버지는 어머니가 피부와 어머니의 몸을 감싸고 있는 옷감을 통해 전해져보는 다른 사내의 체온을 느꼈다는 이유 만으로 어머니를 벌한 것인지도 모르겠다. - P102

아버지는 너무나 광폭하고 증오심으로 가득 찬 사람이었다. 쾌락을 갈망하고 싸움을 좋아하는데다 나르시시즘에 빠져 어머니가 가끔가다 다른 사람들과 가까워지는 것을 받아들이지 못했다. 어머니가 즐거워하는 것도 보기 힘들어했다. 그런 기미가 보이면 어머니가 자기를 배신했다고 의심했다. 육체적인 배신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었다. 이제는 나도 아버지가 자기 몰래 어머니가 다른 남자와 섹스를 할까봐 두려워했던 것만은 아니라는 사실을 안다. 아버지가 제일 두려워했더 것은 버림받는 것이었다. 어머니 혼자 적군의 주둔지로 넘어가 버리는 것이었다.- P200


댓글(22) 먼댓글(0) 좋아요(1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19-08-11 21: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그런데 뭐가 걸려서 오늘 내 서재 방문객이 천 명이 넘는거지? 어디에서 뭐가 걸린거지??

syo 2019-08-11 22:03   좋아요 0 | URL
왜 불안하지.....?

다락방 2019-08-11 22:04   좋아요 0 | URL
아니야 괜찮아요. 서재 뉴스레터 때문인것 같아요. 친구가 말해줬어요 ㅎㅎ

단발머리 2019-08-11 22:24   좋아요 0 | URL
그 친구 훌륭하네요.
다락방님 의문을 막 풀어주고 ㅎㅎㅎㅎㅎㅎ

다락방 2019-08-11 22:24   좋아요 0 | URL
제 주변엔 훌륭한 이들이 많습니다. 훗

syo 2019-08-11 22:48   좋아요 0 | URL
어쩐지, 내가 좀 훌륭하더라니, 그게 다락방님 주변에 있어서 그런 거였구나!!

다락방 2019-08-11 22:51   좋아요 0 | URL
아?! 그게 또 그렇게 되는거구나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비연 2019-08-11 21: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이 책.. 읽을 때 힘들었어요 ㅜ

다락방 2019-08-11 22:03   좋아요 0 | URL
저 주인공이 어린 시절에 있었던 진실을 기억해낼 때 엄청 힘들었어요 ㅜㅜ 아아 성인이 되어 섹스를 못하는 것도 다 이것 때문이네 싶어서 너무 화나요 ㅜㅜㅜㅜㅜ

비연 2019-08-11 22:32   좋아요 0 | URL
정말 어느 넘이나 제대로 된 넘이 없는 거죠. 아 정말 힘들었어요 이 책 ㅜ

다락방 2019-08-11 22:32   좋아요 0 | URL
버려진 사랑도 읽었나요, 비연님?

비연 2019-08-11 22:33   좋아요 0 | URL
지금 제 옆에 있어요. <시녀이야기>와 함께.. 고민중.

다락방 2019-08-11 22:34   좋아요 1 | URL
저는 오늘 잠들기 전까지는 버려진 사랑, 내일은 시녀이야기를 읽을까해요. ㅎㅎ

비연 2019-08-11 22:35   좋아요 0 | URL
앗. 저랑 반대. 전 잠들기 전까지는 <시녀이야기>, 내일 <버려진 사랑>을 읽을까 하는데 ㅎㅎ

다락방 2019-08-11 22:36   좋아요 0 | URL
하아 비연님. 버려진 사랑 12쪽에서 저 이미 개빡침이............ ㅜㅜ

비연 2019-08-11 22:44   좋아요 0 | URL
ㅜㅜㅜㅜㅜ 수면을 위해 내일 보기로.. 저 <성가신 사랑> 볼때도 빡치고 답답하고 해서 잠 잘 못잔적 있어서 ㅠㅠ 아 겁나네요.. 다시 느끼게 될 빡침 ㅜㅜㅜㅜ

다락방 2019-08-11 22:45   좋아요 0 | URL
네 ㅜㅜ 내일이 벌써 월요일이에요 ㅜㅜㅜ

비연 2019-08-11 22:46   좋아요 0 | URL
월요일. 절망이 느껴지는 단어 ㅜ

단발머리 2019-08-11 23:02   좋아요 0 | URL
전 세번째 사랑, 그러니까 잃어버린 사랑이 제일 괜찮았구요. 두번째 사랑, 버려진 사랑의 빡침은 끝까지 계속되리라는 점, 소심히 밝혀봅니다 ㅎㅎㅎㅎㅎㅎㅎㅎㅎ 이제 그만 책 덮으시고요, 여러분, 굿나잇^^

비연 2019-08-11 23:04   좋아요 0 | URL
단발머리님 이미 세 권 다 읽으셨군요! 두번째 사랑의 빡침을 딛고 넘으면 좀 나은 세번째 사랑을 만날 수 있으려나요. 전 지금 <시녀이야기> 흥미진진 읽는 중이라 좀만 더 있다 자려고 바둥대는 중요. 여러분 미리 굿나잇!

다락방 2019-08-11 23:06   좋아요 1 | URL
세번째는 좀.. 괜찮다고요? 도서관에서 두번째까지만 빌려왔는데... ㅜㅜ
시녀이야기 흥미진진이라니 시녀이야기로 갈아탈까 싶네요 ㅎㅎㅎㅎㅎ

단발머리 2019-08-11 23:10   좋아요 1 | URL
세번째 사랑에도 빡침 가미되어 있지만 전 가끔 공감 가는 문단이 있더라구요. 시녀이야기는 뭐~~~ 최고죠.
여러분~~ 굿나잇2^^
 

반즈앤노블 가서 시녀이야기 원서를 구입했다. 마침 매대가 따로 있었다. 여성주의 책 같이읽기 도서인 건 어찌 알고...


댓글(5) 먼댓글(0) 좋아요(2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독서괭 2019-08-09 05: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표지 넘 예쁘네요~!

단발머리 2019-08-09 06:5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아아~~ 진짜 표지 넘 이뻐요!!

비연 2019-08-09 09:1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우. 멋져요..

psyche 2019-08-09 13: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 뉴욕 가셨군요! 아 나도 가고싶다~~

블랙겟타 2019-08-09 13: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반즈앤노블도 어찌알고..(σ^∀^)σ
 

어제 구겐하임 가는 길에 보았던 작은 갤러리 찾아왔는데 오픈이 11시란다. 나는 열시인줄 알았지? 덕분에 갤러리 1층 까페에서 커피. 한 잔에 7달러.. 😔

독서 좀 하겠습니다!!


카페 옆은 센트럴파크 :)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19-08-09 00:3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9-08-11 21:19   URL
비밀 댓글입니다.
 

뉴욕.

어제는 센트럴 파크를 진짜 원없이 걸어 아직까지 종아리가 회복이 안되었다.


구겐하임 미술관에 갔는데, 거기서 마르크스를 만났지 뭡니까?! 원숭이친구 생각나 찍어왔어요.

그리고, 북창동 순두부...(응?)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2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hnine 2019-08-08 2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르크스가 석가모니처럼 항마촉지인을 하고 있네요?
더운데 걸으시느라 힘들지 않으셨는지.
북창순두부는 지점이 뉴욕까지 진출해있군요.
사진 속 초록이 아주 싱그렇습니다.

다락방 2019-08-12 07:44   좋아요 0 | URL
마르크스가 뭔가 제가 아는 마르크스가 아닌 것 같아서 이 마크르스가 그 마르크스인가..한참을 쳐다보았답니다. 후훗.

볕이 좋아서인지 뉴욕의 공원은 참 잘도 초록이더군요.
저는 사무실입니다!

단발머리 2019-08-09 06: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포스트를 원숭이 친구가 좋아합니다.
그 친구 말이죠. 뉴욕 비둘기들하고도 안부 전한다는 원숭이 친구요 (쌩~~~!!)

syo 2019-08-09 09:52   좋아요 0 | URL
🐵 응?
🐒 (잡으러 간다)

단발머리 2019-08-09 10:07   좋아요 0 | URL
이 댓글을 뉴욕 비둘기들이 싫어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다락방 2019-08-12 07:45   좋아요 0 | URL
휴가가 끝났고 제가 사무실에 출근해 앉아있다는 게... 현실입니까.
시간을 과거로 돌려주세요, 여러분... 하아-

비연 2019-08-09 09:1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북창동 순두부 ㅎㅎㅎ
내년에 뉴욕 갈 계획 있는 저로서는 다락방님의 이 사진하나하나가 가슴을 뛰게 합니다. 저도 꼭!

단발머리 2019-08-09 10:08   좋아요 0 | URL
부럽부럽부럽부럽부럽부럽 럽부럽부럽부럽부럽부럽부럽습니다.

다락방 2019-08-12 07:45   좋아요 2 | URL
아아 비연님!! 여행으로 갈 예정이신가요? 으앗. 저는 다녀왔지만 부럽습니다. 잘 다녀오세요, 비연님! 가시기 전에 뭐 궁금하신 거 있으시면 저한테 물어보시고요. 제가 짧게 세번 다녀온거라 뭐 잘 아는 건 없지만, 혹여라도 아는 게 있다면 알려드리겠습니다!! >.<

얼음장수 2019-08-09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공원도 거리도 예쁘네요. 뉴욕은 언제 한 번 갈 수 있을지... 왕부럽습니다!

다락방 2019-08-11 21:19   좋아요 0 | URL
지금은 한국입니다, 얼음장수님. 게다가 내일 출근.....(시무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