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출근길이었다. 삼성역에서야 비로소 공간의 여유가 생긴다. 나는 핸드백에서 주섬주섬 책을 꺼내어 조금 더 여유로운 공간을 찾아 선다. 책날개를 꽂아둔 곳을 펼쳐 책을 읽으려는데 내가 선 자리 바로 앞에 앉아있는 남자의 하얀 와이셔츠가 유독 눈에 띈다. 그리고 그의 손도. 정확히 말하자면 책장을 넘기려고 잡고 있는 손. 그는 책장을 넘기기 위해 책장의 윗부분을 붙잡고 있었다. 그 손이 눈이 부셔 눈길이 머물렀다. 앉아있는 다리 위로 가방을 올려두고, 그 가방위로 책이 올려져 있다. 그가 읽고 있는 책은 무얼까?

책과 손을 본 뒤에 그의 얼굴을 본다. 그는 뿔테 안경을 끼고 있었다. 잘생긴 얼굴은 아니지만 침착한 얼굴이다. 이 지하철, 이 코스로 출퇴근한게 몇년인데 저 남자를 왜 처음보는걸까? 출근시간이니 저 남자는 이제야 갓 입사한 사람인걸까? 아니면 외근인걸까? 출장?

선릉역에 도착하고 출입문이 열리자 그는 고개를 들어 두리번 거린다. 아마 내릴때가 다 되었나 보다. 그는 읽던 책을 닫는다. 조지 오웰의 『1984』다. 가방을 열고 책을 넣는다. 어어, 내리려나 봐, 역삼에서 내리려는 건가봐.

짧은시간동안 나는 결심한다. 그래 어차피 쪽팔림은 순간이다. 한번 해보자. 나는 급한 마음에 지갑을 연다. 지갑에 명함 몇 개쯤은 넣어다니니까. 아, 명함이 없다. 그러자 어제 패밀리 레스토랑에 식사권 당첨이벤트에 마지막 명함을 넣었던 것이 생각난다. 아, 나란 애는 도대체 왜 이모양이지? 어째 명함은 죄다 패밀리레스토랑에 뿌리는거야?

이제 정말 마음이 급하다, 문이 열릴때가 다가온다. 나는 핸드백 안에 손을 넣어 펜을 찾는다. 핸드백 안은 정말이지 지저분하다. 아, 평소에 정리를 잘 해둘걸. 가까스로 펜을 찾아 들고 있던 책에 헐레벌떡 이름과 전화번호를 적어둔다. 그는 자리에서 일어나 벌써 출입문 앞에 가 있다. 나는 얼른 그의 옆자리로 가서 아주 조그맣게 "저기요~" 한다. 그를 포함해 몇명이 나를 쳐다본다. 부끄럽다. 이왕 팔린 쪽이다. 나는 그에게 내 이름과 전화번호가 적힌, 내가 들고 있던 책을 내민다. 김이경의 『순례자의 책』. 열차의 속도가 느려진다. 이제 정차한다.

"이거 읽어보시라구요. 괜찮을 거에요."

그는 처음에 무슨말인지 모르겠다는 듯 나를 본다. 출입문이 열린다. 그는 열린 문을 보고 다시 나를 보더니 책을 받아 들고 내린다.

아, 얼굴이 빨개진다. 심하게 부끄럽다. 모두가 나를 쳐다본다. 왜 내가 한정거장 더 가야 된단 말이냐, 대체 왜. 왜 그가 나보다 한정거장 전에 내리는 것이냐.

강남역에서 내린다. 아직도 부끄러운 마음은 가시질 않는다. 그리고 퇴근무렵까지 내 책을 가져간 남자, 아니지, 정확히 말하자면 내가 책을 준 그 남자는 내게 연락하지 않는다. 미친년이라고 생각했을까? 완전 또라이라고 생각했을까?

그 다음날도, 그 다음날도 그에게선 연락이 없다. 아, 연락이 있을거라 생각한 내가 바보지. 게다가 지하철 에서도 그를 만나지 못한다. 어쩌면 그는 이 코스로 출근하는게 아닐지도 몰라. 아, 아직 다 안 읽은 책인데..뒤에 조금 남았는데..괜한짓을 했나.

잊자, 잊자, 잊어버리자.

또다시 월요일 출근길이다. 역시나 사람이 바글바글 거리는 지하철 안. 가랑비까지 내린 뒤라 기분도 꿉꿉하다. 그리고 종합운동장역에서 나는 그를 본다. 그가 나를 보고 있었다. 으윽. 알아보겠지? 아, 심히 쪽팔린다. 그러나 꼼짝도 할 수 없다. 삼성역쯤 되면 좀 여유가 생긴다. 그때 옆칸으로 이동하자.

삼성역이다. 사람들이 내렸다. 나는 최대한 속도를 내서 옆칸으로 이동하기 위해 움직인다. 아, 그러려면 옆칸으로 이동하기 위해 많은 사람들을 밀쳐내야 한다. 번거롭다. 번거로움이냐 쪽팔림이냐 아 대체 뭐가 먼저란 말이냐. 나는 갈팡질팡 한다. 그리고 그가 있는 쪽을 돌아보지 않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 두근두근. 그러나 그는 내게 다가 오지 않는다.

선릉역이다. 그래 조금만, 그래 한 4분정도만 견디면 된다. 저사람은 어차피 역삼에서 내린다. 아, 그런데 이 두려운 느낌은 뭐지? 왜 초조하지? 살짝 고개를 돌려 보니 그가 사람들을 조금씩 밀치면서, 죄송합니다, 라는 말을 간간이 섞어 가면서 내게로 온다. 아, 설마 나한테 오려는 건 아니자? 정말 아니지? 이제 조금만, 아주 조금만 있으면 역삼이야. 두 눈을 질끈 감는다.

"저기요."

으윽, 나한테 하는 말인가? 나는 한쪽눈만 살짝 뜨고 그를 본다. 역시 내게 하는 말이다.

"네"

그는 들고 있던 걸 내게 건네며

"잘 읽었어요."

한다.

받아들고 보니 내가 그에게 줬던 『순례자의 책』이다. 아, 이거 다 읽었다고 돌려주는거야? 순식간에 나는 지하철안에서 책 빌려준 순수또라이가 된건가? 네, 나는 얼굴이 빨개진 채로 그 책을 받아든다. 아 또 심히 쪽팔린다. 분명 어딘가에 앉은 누군가는 지난주의 나도, 지금의 나도 봤겠지.

문이 열리고 그는 내게 간단한 목례를 하고 내린다. 아, 뭐 이제 쪽팔림도 없다. 그저 기운이 빠질 뿐. 강남역에 내려 시간을 확인해보니 07:45. 천천히 걸어도 사무실에 도착하기엔 여유로운 시간이다. 가는길에 스타벅스에 들러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잔을 주문한다. 오른쪽에서 음료 준비해드릴게요, 하는 점원의 말을 듣고 오른쪽으로 이동해서 음료가 나오기를 기다리며 책장을 연다. 거기엔 파랑색으로 이름과 전화번호가....어? 파랑색? 나는 검정색으로 썼는데? 그랬다. 거기에 써진 이름과 전화번호는 내것이 아니었다. 내가 쓴게 아니었다. 아 맙소사. 그는 내가 준 책을 다시 준게 아니다. 그는 자신의 이름과 번호를 쓴 책을 내게 새로 준 것이다. 게다가 밑에는 메모도 있었다.

「다음에 책 주실때는 전화하세요.」

"손님. 주문하신 아이스 아메리카노 나왔습니다."


나는 아직도 축축한 우산을 마구 가방에 쑤셔 넣은 후, 한손에는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쥐고, 한 손에는 『순례자의 책』을 든 채, 나는듯이 걷는다.

                                                                                   

                                                                          -The End-


댓글(41) 먼댓글(0) 좋아요(4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무해한모리군 2009-11-18 09: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단편인거야 그런거야 ㅠ.ㅠ

다락방 2009-11-18 09:16   좋아요 0 | URL
같은 코스로 같은 시간대에 출퇴근한게 벌써 몇년째인데, 어쩜 이리 아무일도 없을까요? "저 이번에 내려요."는 정말이지 CF에서나 존재하는 스토리에요. 제게는 매력이 부재하는가봐요. 이런 글이나 써대고 있고. ㅡ,.ㅡ

습관 2009-11-18 09:2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 재밌어요..다락방님.

저 회사 삼성역 근처인데..ㅎ

근데, 저런 일 일어날 수 있을까요?
(없을수는 없지만, 저런 행동 하실 수 있는분은 강심장. 멋져요.)
저야, 뭐 바래서도 안 되긴 하지만. ㅎ

날씨가 많이 춥네요.

다락방 2009-11-18 12:40   좋아요 0 | URL
저런일이 저에게는 일어난 적이 없었기 때문에 그저 단편소설이라지요. 허접한 상상력으로 orz

2009-11-18 11:24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1-18 12:45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노아 2009-11-18 09:5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제 겨울 버전으로 2탄 써주세요. 아이스 아메리카노 말고 따뜻한 캬라멜 마키아또나 카페 모카로요.^^ㅎㅎ

다락방 2009-11-18 12:46   좋아요 0 | URL
올려놓고나서 아, 추운데..했었어요. 비를 눈으로 바꾸고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캬라멜마끼아또로 바꿀걸 그랬나봐요. ㅎㅎ
아니면, 음.....캬라멜 마끼아또를 소재로 겨울용 단편을 준비해보든지 말이죠. 후훗.

기억의집 2009-12-05 12:10   좋아요 0 | URL
다락방님, 전 카페모카가 좋아요. 카페모카쪽으로.....써 주세요, 네!

2009-11-18 11:26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1-18 12:47   URL
비밀 댓글입니다.

치니 2009-11-18 12: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오오, 깔끔한 단편인데요.
저 이번에 내려요 까지는 아니지만, 버스 안에서 말을 걸고 쫓아오고 그런 일들이 예전엔 꽤 많았죠. 요즘은 다들 디엠비나 핸펀에 코 박고 있느라 잘 못봐서 아무 일도 없어지나봐요.

다락방 2009-11-18 12:50   좋아요 0 | URL
이게 말이죠, 꼭 지하철이나 버스가 아니더라도 예쁜 여자들한테는 아직까지 수시로 일어나는 일인것 같아요. 저희 사무실 막내비서는 사무실에서 요 앞 제과점에 빵 사러 나갔는데 그 사이에 남자가 쫓아왔다더라구요. 반했다고....
저는 창경궁길을 따라 한시간을 걸어도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았는데 말예요. -.-

2009-11-18 17:32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09-11-18 17:56   URL
비밀 댓글입니다.

마늘빵 2009-11-18 18:0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흣, 이건 뭡니까. 계속 사실로 알고 읽었잖아요. 창작이었어.

다락방 2009-11-18 22:00   좋아요 0 | URL
사실이면 좀 좋아요! ㅎㅎㅎㅎㅎ
아 너무 불쌍하다, 나 ㅠㅠ

비로그인 2009-11-25 13:01   좋아요 0 | URL
아프락사스 님의 댓글에 동감 백만 개!

다락방 2009-11-25 13:08   좋아요 0 | URL
아 글쎄 왜들 그러실까요. ㅎㅎ

머큐리 2009-11-18 2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그분이 다락방님이었던 겁니까? 정말 감사했습니다...책 잘읽었어요...ㅋㅋ

다락방 2009-11-18 22:00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 저 역시 메모 써진 책 잘 받았습니다. 하하하하 (아~ 너무 낭만적이야!)

람혼 2009-11-19 04: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님께 이런 '용맹한' 면모가 있구나, 하면서
저 역시나 하나의 사실로서 너무나 흥미진진하게 읽고 있었는데,
이런 '반전'이~~~! 하고 무릎을 쳤습니다...
이야기의 '형식' 그 자체로 반전이 이루어진다는 면에서 너무나 '메타적'입니다.^^

이에 몇 가지 반전을 덧붙이고 싶은 '짓궂은' 욕망이 용솟음치는군요:

반전 1)
거기에 써진 이름과 전화번호는 내 것이 아니었다. 내가 쓴 게 아니었다...
그러나 그가 쓴 것도 아니었다...
('공포' 버전?)

반전 2)
'다음에 책 주실 때는 전화하세요.'
나는 다음날 그 번호로 전화를 걸었다. 누군가가 전화를 받았다. 익숙하면서도 낯선 음성이 흘러나왔다.
"네, 알라딘 중고샵입니다."
('낭만파괴' 버전?)

다락방 2009-11-19 08:41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하하하하 람혼님. 낭만파괴 버전이 특히 마음에 드는데요. 아- 완전 울트라 반전이에요. 하하하

제게는 저런 용맹한 면모는 전혀,전혀 없어요. 하하하하

메르헨 2009-11-19 08: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람혼님 댓글 보다가 아침부터 뒤로 넘어 갑니다.^^유쾌한 버젼이군요. 오호호호

다락방님...아흐...갑자기 연애하고 싶어지는 그런 글인걸요. 흠...
매일아침 버스에서 기절한듯 졸고 있는데 ... 이미 유부녀인데...흠...ㅋㅋ

다락방 2009-11-19 08:39   좋아요 0 | URL
메르헨님~ 남편과 오랜만에 데이트 하세요. 호호. 연애하고 싶다면 메르헨님은 도와달라 말할 남편이 있잖아요. 매일아침 버스에서 기절한듯 졸고 있다는건 메르헨님만의 얘기만은 아니에요. 저 역시.. ㅎㅎ
게다가 워낙에 버스 안에서는 아무것도 못읽기도 하구요. ㅎㅎ

헤스티아 2009-11-22 20: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첨엔 실화 인줄 알았어요. 완전 푹 빠져서 읽었는데 실화가 아니라니 슬퍼요 ㅠㅠ
그래도 멋진단편 재미있게 읽었어요^0^

다락방님 글솜씨가 있으시다~ 책 내실 생각은 없으세요?
전 많이 사드릴 생각은 있는데 ^^ ㅎㅎㅎ


다락방 2009-11-23 08:22   좋아요 0 | URL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와- 엄청난 칭찬인데요, 헤스티아님.
책을 낸다는건...와- 너무 엄청난 일이라서......제가 하기엔 벅찬일이 아닐까 싶어요. ㅎㅎ

많이 사주신다니 내고 싶긴 한데 말이죠. 하핫

무스탕 2009-11-23 23: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그래, 지금쯤 다음에 건넬 책은 골라 놓으셨겠죠? 응?!
그렇다고 그래요, 빨리!!

다락방 2009-11-24 08:45   좋아요 0 | URL
아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아 글쎄 오늘 들고 나온 책이 [요절]이란 제목 아니겠어요? 이걸 건네 주기는 좀 그렇잖아요?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

세실 2009-11-25 09:4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 저도 다락방님 스토리인줄 알고...제가 다 떨렸습니다.
흥미진진한걸요~~ 다음편 기대하겠습니다^*^

다락방 2009-11-25 09:55   좋아요 0 | URL
어므낫, 세실님! 다음편은 없어요. 이게 끝이라구요, 끝!! 우째요 ㅎㅎ
그러나 기대해주신다니 고맙습니다. 헤헷.

비로그인 2009-11-26 07: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다락방 님, 저 이 아침에 읽고 또 읽었어요. 아, 정말 북 러버의 로망이에요. 책을 좋아하는 이들이 꿈꿀 만한 일이에요. 그저 이 작은 로맨스가 너무 좋아서, 잘 읽었다는 표를 다시 한 번 더 내고 싶었어요.

다락방 2009-11-26 08:24   좋아요 0 | URL
오와- 그렇게 이른 아침에 대체 어디에서 이 글을 읽으신거에요? 벌써 출근하신거에요?
안그래도 어젯밤부터 Jude님이 매우 많이 보고싶어서 문자 한통 넣을까 하던 참이였는데 아침부터 댓글로 만나니 무척 반가워요. 헤헷 :)

실제로 내가 재미있다고 선물한 책을 상대 역시 재미있게 읽기란 쉽지가 않죠. 받자마자 읽는 것도 역시 잘 되지 않는 일이고 말예요. 그러고보니 로망이로군요, 로망.

비로그인 2009-11-26 21:02   좋아요 0 | URL
에헤헤헤 제 출근 시간은 7시 50분까지여요ㅠㅠ 그리고 참고로 지금도 회사여요 제가 오너도 아니건만 이게 뭡니까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저 이 이모티콘 안쓰려 했는데 으흐흑)

다락방 2009-11-27 08:18   좋아요 0 | URL
앗 제 출근 시간은 8시 까지여요. 저 같은(?) 사람은 또 없을거라 생각했는데 Jude님은 저보다 빠르기까지 하시군요!
아니 대체, 그시간까지 회사에서 뭘 하신겁니까, 네!!
그렇게 야근까지 하고 나면 정말로 집에 있는 시간은 몇시간 안되지요. 넥스트의 노래 [도시인]중에 이런 가사가 있잖습니까. 집이란 잠자는 곳.....정말 집이란 잠자는 곳이 되어 버렸군요. orz

새초롬너구리 2009-12-01 16:3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간만의 로그인인데 님의 단편을 읽어서 보람있었어요. 아~ 님의 실화였다면 더 좋았을 것을요..

다락방 2009-12-01 16:47   좋아요 0 | URL
보...보....보람이라니! 저야말로 쓴 보람이 생기게 하는 댓글이네요, 새초롬너구리님. 히죽히죽 :)
저도 제 실화였기를 바란답니다. 므흣 :)

음. 2011-05-04 11: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이 글에서도 결국 여성이 먼저 용기를 냈기에 이벤트가 시작되는군요.
초식화된 남성이 만연한 세태를 풍자하는 작품이랄까.

다락방 2011-07-07 15:22   좋아요 0 | URL
앗, 이걸 이제야 봤네요.
하하하하. 초식화된 남성.. 세태 풍자.... 오, 너무 거창한데요. 하하

나비종 2014-01-15 06:4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독서공감. . > 책 안에서 봤을 때도 좋았는데요, 다시 한 번 읽어보니 더 좋습니다^^
두번 째 만남에서 역이름을 통해 시간의 흐름과 상황의 긴박함에 따른 심리를 묘사한 부분이 특히 맘에 들었습니다. 마지막 마무리 부분도 아.이.스. 처럼 시원한 느낌을 주네요.
다만 그를 다시 만났을 때의 상황 묘사에는 문장 두어 개 더 보태졌으면 더 극적이 되지 않았을까 생각해보았습니다. '그가 나를 보고 있었다'도 '. . 보고 있.다'로, 그 다음 문단의 '사람들이 내렸다'도 '. .내린다' 로. .(감히^^;)
저는 다락방님의 간결한 문장이 특히 맘에 듭니다. 적절한 문단 구성과 문장의 간결함이 긴 글이든 짧은 글이든 지루함을 날려버리는 바탕이 된다고 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다락방님 글의 매력은 톡톡 튀는 심리묘사에서 배어나오는 귀염성? 이라는 생각이 드네요ㅎㅎ

책읽어주는 여자 2014-12-10 14: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너무너무 재밌어요~~ 설렘가득. 이런내용 너무 좋은데....
2009년도에 쓴 글이시네요......지금은 2014
과거로 타임머신 타고간 기분이 순간 들었어요..
다음편.. 기대되는데...............지금은 어떻게 지내시는 지도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