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가요 엄마
김주영 지음 / 문학동네 / 201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엄마`에 대한 이야기는 성인용 성장소설같단 생각을 한다. 엄마를 잃고나서야 깨닫게 되는 엄마의 인생, 엄마의 사랑.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순오기 2012-12-18 23: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엄마 뿐 아니라, 자유도 잃고 나서야 깨닫게 되지요.ㅠㅠ
12월 19일, 닥치고 투표~ 2표!^^

북극곰 2012-12-20 08:41   좋아요 0 | URL
잃고나서도 깨닫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네요.
어제는 제 인생의 무언가를 잃어버린 것처럼 허망하고 어이가 없어서 잠이 안 왔어요.
 
태연한 인생
은희경 지음 / 창비 / 201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삶의 치명적인 매혹 뒤에는 고통이 기다리고 있는 건가? 고독을 견디도록 도와주는 것은 삶에 남아 있는 매혹인건가? 간만의 은희경, 좋다.

댓글(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caru 2012-11-20 0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옴마나 저도 두근두근 다음이 태연한. 으로 이어지는 독서를 했는데 어쩌다 보니 같은 출판사 책 읽기 독서가 됐더라고요. 근데 확실히 북극곰 님은 저보다 성숙한 오픈 마인드 독자세요. 전 남자 주인공이 맘에 안 들고. 여자 글어니까 류는 지나치게 이상화 신비화(?)하여 그려진 것만 같아서 진도가 잘. ㅠㅠ

북극곰 2012-11-20 08:55   좋아요 0 | URL
와, 정말요? 연이어 인생이야기를 읽는구나 했었는데. 이카루님도 그러셨군요? <새의 선물>을 읽고 은희경 참 좋았었는데 뒤에 나온 소설들도 계속 비슷한 느낌이라서 한동한 전혀 안 읽다가 이번에 우연히 읽은 거거든요. 간만이라 그랬는지 이번엔 좋더라구요.

근데요, 남자 주인공의 냉소적이고 위악적인 면을 묘사하는 부분이 저랑 비슷한 구석들이 좀 있어서 놀랐답니다. 제가 좀 삐뚤어진 면이.... ^^

마녀고양이 2012-11-27 1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의 선물> 읽고 한번도 은희경씨 작품을 안 읽어본거 같아요.
그런데 북극곰님의 100자평이 너무 멋진걸요? ㅋㅋㅋ
 
두근두근 내 인생
김애란 지음 / 창비 / 201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표지처럼 저렇게 아스라하게 몽실몽실 떠오르는 기분이다.  

처음부터 슬픈 앤딩으로 책장을 닫을 것이라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읽는 동안 침울하게 가라앉진 않았다.

조근조근하고 담담하고 능청맞고 착하고 이쁜 책이다. 아니, 이쁜 아이다 아름이는.

부러 극적이려들지 않고 조용조용 이야기를 건네는 김애란식 이야기가 좋았다.

 

장씨 할아버지와의 대화를 읽을 때 나는

감기로 병원에 간 아이 둘을 기다리면서 쇠고기 무국을 끓이고 있었다.

내가 아이들에게 해 줄 수 있는 이런 작은 일상에 감사해하며.

'너보다 더 아픈 나를 보면서 너가 위안을 얻을 수 있다면 난 그것도 감사해.'라는 아름이의 말에 일순 찔리기도 했고. 젊음과 나이듦은 무엇인가.라는 생각도 했다.

아름이가 경험하지 못한 많은 '경험'들도 생각했다.

 

그리고 '심폐소생술을 하지 않겠다는 각서' 얘기가 나왔을 때

나는 아빠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엄마가 그 사실을 무척 미안해하며 자식들에게 고백하셨는데

나는 너무나 당연하다는 듯이 잘하셨다고 했다. 서둘러 아빠를 배웅이라도 하려는 듯.

그게 사무쳤고 미안했다. 

막상 마지막 순간이 되니 아름이는 너무너무 무서웠고, 그렇게 사람이 그리운 적이 없었다고 했다.

또 아빠를 떠올리지 않을 수 없었다. 아빠도 나를 기다리셨을까. 무서우셨을까.

그래서 나는 국 위로 보글보글 뜬 기름을 건져내면서

그만 목놓아 꺼이꺼이 울고 말았다.

 

아름이는 '까꿍'하고 사라졌지만, 사라져도 그 자리에 기억으로 남아 있다는 걸 안다.

나는 어른이니까.


댓글(2)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icaru 2012-11-19 23:4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읽으셨구나. 재빠른 행동력!!!
리뷰 읽으니까 저도 덩달아 몽글몽글
목놓아 우셨다니, 아 ㅡㅡ 전 이름이가 아빠에 대해 하는 말중에
나를 낳은 다음에 누굴 이겨본적이 없다는 말이 잊혀지질 않더라고요.
꼭 아름이의 상태 때문이 아니라 그게 부모 마음이란거지 싶고.

북극곰 2012-11-20 09:05   좋아요 0 | URL
맞아요. 부모된지 얼마 안되었어요
부모.라는 게 이런 거구나라는 그런 맘..

이카루님 리뷰보고 냅다 주문했지요. ^ 책지르는 날은 스트레스 받은 날입니다. ㅠ.ㅠ
 

건강검진 결과가 나왔다. 작년에 비해, 몸무게는 1킬로가 찌고 키는 1센티가 줄었다. 콜레스테롤이 정상치를 벗어났고, 작년과 마찬가지고 철결핍성 빈혈이다. 소변검사에선 케톤이 양성반응이라는데 당뇨나 대수술, 발열이 아니면 기아일 경우에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한다. 앞의 것들이 크게 상관이 없으니 아마도 원인은 기아. 음식 섭취량이나 균형이 문제인가 보다. 게다가 복부는 피하형 4단계. 울 팀에 비쩍 마른애가 1단계인 걸 보니 단계도 유의미하긴 한가보다. 콜레스테롤이 쌓일 건 뭐가 있을까? 그닥 기름진 것도 안 먹고 술도 자주 안 먹는데. 생각해보니 가장 자주하는 요리법이 볶기이다. 편하고 빨리 되니까. 계란말이, 어묵볶음, 게다가 난 가지도 버섯도 감자도 다 볶아먹는다. 그리고 테이크 아웃 커피점이 회사를 둘러싸고 미친듯이 생기는 바람에 하루에 한 잔만 먹던 커피를 두 잔씩이나 먹게 되었는데 나는 또, 단 음식은 질색하면서도 유독 커피만은 시럽을 듬뿍넣어서 라떼를 먹어댔으니... 그런지가 어언 2년을 넘어가고 있나보다.

 

나이가 들면 칼로리 소모가 줄어든다고 하더니, 먹는 건 그대로이고 연소시키지 못하니 곳곳에 쌓이나보다. 이런 생각의 소용돌이 속에 있었는데 아침 한겨레에 '1일 1식'에 대한 기사를 봤다. 그렇게는 못하더라도 먹는 양을 좀 줄이긴 해야겠다. 몸이 무겁다는 느낌이 계손 들던 있던 참이다. 하루에 한번만 요리해서 올리는 상이라면 나도 고귀하고, 행복한 노동으로 생각할텐데. (휴일에 있어보면 정말 하루 3끼 차리고 먹는 일이 진정 짐승스럽다는 생각이 절루 든다. ㅋㅎ 그러니 나가서 사먹고.. 몸은 또 나빠지고. ㅎㅎ) 아무래도 주부에게 하루에 3끼를 먹여야한다는 건 가혹한 노동이다. 또 엄한 곳으로 감정이 튀어 끝맺는 글. ㅎ

 


댓글(4)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icaru 2012-11-09 19:4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ㅋㅋㅋㅋ
음식한다고 들이는 시간이 헐~

저희 집도 식용유나 올리브유의 소모량이 많거든요. 가끔 회사나 그런데서 명절 선물로 들어오는 기름세트를 환영하는 유일한 한 사람 ㅎㅎ

근데,, 사진과 같은 바디라인이신거면,,, 4단계라는 게 잘 이해가? ㅋㅋ
검진 결과가 저와 유사하셔서 전 죄송하게도 한편으로 안도하고 가네요~~ ㅎ


북극곰 2012-11-12 08:54   좋아요 0 | URL
그럼서 적정체중은 4킬로를 더 찌우라고 하니,
이거 저 몸매가 개구리인가봅니다. ㅠㅠ
첫째 낳았을 때만해도 유지 가능했는데, 둘째 낳고는 뱃살 포기. ㅋㅎㅎ

작년에도 빈혈이래서 영양제랑 철분제 사다놓고 지금까지 그대로있네요.이번에 사서는 제대로 한번 먹어볼까봐요. 몸이 허하니 정신도 허하고 생활도 허해져서 안되겠어요. 이카루님도 이참에 같이 영양제라도... 불끈!!

icaru 2012-11-12 11: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전 영양제를 일단 사면, 진짜 세끼 먹듯 잘 챙겨 먹어요! ㅎㅎ 생에 대한 이 무서운 집착!
일전에 님 서재서 관심 갖게 된 작가의 빅 픽처를 지금 읽고 있어요! 히야~ 이 책 다 읽으면, 다른 그의 책 행복의 조건(?)도 읽어야겠다고 ㅎㅎ 북극곰 님 덕으로 ! ㅋㅋ

하늘바람 2012-12-26 10: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몸이 안좋으시네요 빈혈이면 참 힘든데
 

오늘도 아침을 다툼으로 시작하고 말았다. 애들 앞에서. 그이는 욱해서 버럭하고(나는 이게 제일 싫다.), 그러고나면 나는 그만 기분이 상해버려서 입을 확 다물고 행동거지가 거칠어진다. 애들 옷 입히는 손도 빠르고 거칠어지고, 밥먹고 양치하라고 다그치는 내 목소리에도 상냥한 기는 쏙 빠져있다. 무서운 명령조로 돌변하면 애들은 슬슬 기면서 옷을 챙겨입고 양치를 하지만, 그 와중에도 해원이는 분위기를 어떻게든 풀어보려고 엉뚱한 애교를 부려본다. 불안에서 벗어나려는 모습이 애처롭다. 자동차를 굴려놀면서 그냥 상황을 주워삼키는 제호도 안스럽고.

 

요즘 이런 일이 잦다. 서로 노력하는 타이밍과 코드가 맞게 않고 돌아가는 느낌. 결혼한 지 10년이 다 되어가는데, 이런 위기. 이렇게 출근한 아침이면 꿀꿀한 기분이 그대로 남아서, 계속 생각에 생각이 꼬리를 물다가 결국은 그래, ...했으니 자기도 힘들었겠지. 나도 ...은 참 미안하네. ...도 못 챙겨주고. 뭐 이런 처절한 자기 반성의 단계가 찾아오고 그러면 기분은 더 꿀꿀해지고. ㅠㅠ

난 하루종일 기분이 찝찝한테 사과의 말도 없고, 풀어볼 생각도 안 하고, 답답해진 내가 얘기라도 해서 풀어볼라치면, 자기는 일하다보니 화가 가라앉았다며 미안하다.라는 둥 얼척없는 소리를 하고. 구체적으로 뭐가 미안한지, 앞으로 어떻게 했음 좋을지에 대한 이야기도 없이. '미안하다'는 말로 상황종료하고 피하고싶어하는 느낌. 얘길해도 뭔가 풀리지 않는 요즘 상황. 답답해.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icaru 2012-11-09 19:4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님이라는 글자에 점 하나만 찍으면~ 뭐 이런 노래에 새삼 무릎을 치지요! ㅎㅎ 어찌 남보다 못하냐 뭐, 이런 생각 자주 들어서요 ㅎㅎ
참 그래요~ 가화만사성이라는 말도 무서운게... 남편하고 감정적으로 틀어지고 출근하는 날은 일도 잘 안 풀리는 것 같고,,

지금쯤은 다소 해갈을 하셨을라나~ 북극곰 님

북극곰 2012-11-12 08:44   좋아요 0 | URL
어릴 때 우리집 안방 위 액자에 쓰여있던 글이 가화만사성이었어요. 어린 마음에 우리집은 뭐 이렇게 시시한걸 저렇게나 걸어뒀을까 했는데. 얼마나 어려운 일이지 절감합니다. ㅋㅎ

딱히 풀린 건 아닌데도,
미안하다는 문자를 받고나니 또 풀어져버리는게 칼로 물베기라는 것인가요?? =.,=

감은빛 2012-11-12 17:4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무척 공감이 가요!
제 글에 공감해주신 이유를 잘 알것 같아요.
북극곰님께서도 부디 힘내시길 바랍니다!

북극곰 2012-11-13 09:16   좋아요 0 | URL
네, 감은빛님.
종종 글을 읽곤했지만 공지영 의자놀이 관련 글들을 보다가 전혀 다른 주제의 글에 덧글까지 남겼네요. ^^

무튼, 둘째가 7살이 되는 그날까지 화이팅입니다!
저는 이제 2년밖에 안 남았다지요.감은빛님은 조금 더 남으셨죠? :)_
근데 이거 좋아해야 할 일인지 아쉬워해야 할 일인지...